전교조 교육정책과 반대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전교조에 관한 자료 조사

Ⅱ. 요약본

본문내용
전교조가 범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교육문제를 교육 공급자의 관점에서만 바라보고 현실적으로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욕구를 부정적으로 평가하거나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 이 점에서 전교조는 과거의 정부와 같은 권위주의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전교조는 교육의 공공성을 강조하면서 교육에 국가의 통제를 제거하려 하고 있다. 국가는 교육재정만 부담하고 아무것도 간섭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또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선택권을 존중하는 정책을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이라고 부르면서, 교육의 공공성을 앞세워 반대하고 있다. 결국 전교조는 교사가 교육의 모든 영역을 지배하겠다는 생각이다.전교조는 공교육에 대한 투자확대를 통해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교육예산을 GDP 6%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바로 이러한 신념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교육예산을 꾸준히 증가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사교육비 지출은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다(<표 2, 3> 참조). 따라서 교육예산을 확충함으로써 사교육비를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은 잘못된 것이다.



① 시국선언
*내용 :
1. 정부는 공권력의 남용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국정을 쇄신하라.
2. 헌법에 보장된 언론과 집회와 양심의 자유와 인권을 철저히 보장하라.
3. 특권층 위주의 정책을 중단하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정책을 추진하라.
4. 미디어법 등 반민주 악법 강행 중단하고, 한반도 대운하 재추진 의혹 해소하라.
5. 자사고 설립 등 경쟁만능 학교정책 중단하고, 학교운영의 민주화 보장하라.
6. 빈곤층 학생 지원 교육복지 확대하고, 학생 인권 보장 강화하라.
라는 내용의 2009년 6월 18일, ‘6월 민주항쟁의 소중한 가치를 기리는 정지후 외 16,171명의 교사’를 내세워 발표한 것이 전교조의 시국선언 내용이다.

-전교조의 신분이 교사인 만큼, 각자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 수십 명에게 어떤 정치적 성향을 종용할 수 있다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시국선언’의 영향력을 우려하는 것임.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자식이 특정적 성향을 지녔다 판단되는 교사에게 교육받는 걸 우려하는 것이 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윤리 - 교원평가제, 서로 엇갈린 반응
  • 교육부 정책자료, 연합뉴스 인터넷 기사 참고)Ⅲ. 교원 평가제에 대한 관련단체 입장1.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은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가 충분한 검토 없이 짧은 시범기간 운영만으로 교원평가제 법제화를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이를 원점에서 다시 검토할 것을 촉구하며 이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교원평가제의 시범운영 기간이 겨우 약 1년에 불과하며, 이는 자립형 사립학교의 경우 6년

  • 교원성과 급제의 이해
  • 의견을 상당히 많이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성과급 제도의 효과성에 대한 경험적인 증거와 함게 이 제도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때 발생할 문제점을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1998년에 런던대 정경대학의 데이비드 마스덴 박사의 연구결과를 보자. 그가 조사한 고액 연봉을 받고 있는 교장들의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인 성과급의 보수 체계가 교육 전문직들의 협동정신과 전체 학교의 성취도를 약화시켰다고 응답하였다고 한다. 병원이나 공공기관 같이

  • 초등사회과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할 민주주의 교육의 지향점
  • 교육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민주주의가 지닌 약점을 보여주어야 한다. 대중 매체에 의해 국민의 이익에 반하는 정책이 제시되었을 경우 민주시민으로 그에 반대하는 의견을 확실히 표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민주주의를 이상화시켜 학습한 후 직접 현실 상황에서 민주주의를 실현하려 할 때는 혼란이 심해지게 되므로 민주주의의 약점을 인식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민주주의에 참여하는 시민도 중요하지만, 민주

  • 교원평가제도에 대하여
  • 반대하고 있다. 전교조는 “졸속적인 교원평가제에 앞서 투명한 학교운영과 교육여건 개선 등 합리적인 대안이 필요하다”며 철회를 촉구했다. 전교조는 현행 근무평정제 폐지와 교장선출보직제(일정한 경력이 되면 자격증이 없어도 교장이 될 수 있게 하는 제도)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학부모는 찬성학생과 학부모들은 대체로 반기는 반면, 교사들은 “시기적으로 이른 것 아니냐”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하지만 교사들도 교원평가의 원론적

  • 교원평가제 의도 입에 따른 찬반 논쟁과小考
  •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떨어뜨리는 것이 될 수더 있기 때문이다. 일반기업에서는 직원들에게 헌신적으로 일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인센티브를 준다. 이처럼 교사들에게도 정부가 적극적인 지원을 해준다면 교사들 스스로 자신의 직업에 충실할 것이고, 이로 인해 교육의 질은 자연스럽게 향상될 것이라고 본다. 물론 교사를 평가함으로서 더 실력을 갖춘 교사들이 나올 수도 있지만 그것은 평가가 공정성과 신뢰성을 충분히 갖추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