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성과 급제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원 성과급제에 대하여
- 목 차 -
1. 서론
2. 본론
1) 교원 성과급제의 개념 및 시행 취지
2) 현재 시행 실태
3) 찬성과 반대 의견
4) 문제점
5) 개선방향
6) 외국의 사례
3. 결론
1.서론
성과급제도는 근무실적이 우수한 공무원에게 보다 많은 인센티브를 부여하기 위해 ‘국민의 정부 100대 개혁과제’의 하나로 도입한 제도이다.
이러한 성과급제도는 일반직과 군인경찰교원드의 전직종 3급 과장급 상당 이하 공무원에게 모두 적용되는 제도이기도 하다. 이 제도의 시행에 대해서는 시행초부터 교육인적자원부와 전교조 등의 마찰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데 교사들은 정부가 비현실적행정 정책만 제시하여 강행하려 한다며 성과급을 반납하는 등 강하게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과연 성과급제도란 무엇이며, 현실태를 파악하여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성공적인 성과급제 시행을 위해 어떻게 개선되어야 할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1) 교원 성과급 제의 개념 및 시행 취지
성과급 제도는 교사들이 그들의 의무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추가적인 보수를 받는 제도이다. 이미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는 오래 전에 도입된 제도이지만, 아직도 그 효과성에 대해서 끊임없는 논란의 대상이 되는 제도이기도 하다. 우리 나라에서도 경쟁의 원리를 도입하여 교원의 질적 수월성을 제고하고자 지난 95년 교육개혁위원회에서 성과급(특별상여수당)제도 시행을 발표하였다. 성과급제도는 교직사회 일부의 담임기피현상등을 완화하고 수업 부담이 많거나 업무부담이 상대적으로 많은 교원에게 보수와 별도로 추가 보상해 줌으로써 교직사회의 활성화를 도모하며, 교육현장에서 교사들 간의 선의의 경쟁을 통하여 교육의 질적 수월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도입되었다. 또한 더나아가서는 우수한 교사를 교직으로 유인하여 그들이 교직에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하고, 교사의 동기를 유발하여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현재 성과급제 시행 실태
정부에서는 2000년부터 교원성과급 지급을 추진하여왔다. 그러나 공무원사회에 경쟁체제를 도입하여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교원 성과급 제도가 교사들의 “나눠가지기”저항에 부딪혀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되고 있다. 2001년 10월에는 전국적으로 7차 교육과정, 교원계약제, 성과급제도 등에 반대하는 전교조의 집단조퇴, 연가 등이 발생하였고, 중립을 지키던 많은 교사들도 성과급을 반납하는 상황이 발생되었다. 하지만 정부는 이같은 행위에 대해 법령위반이라고 규정, 처벌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으로 정부와 교사간의 충돌이 계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경향신문과 한국교총의 설문조사결과 교사의 약 90%가 성과급을 교사들끼리 균등분배하거나, 수령 금액을 학교 단위로 모아 수당으로 대체하겠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학교 역시 정부가 성과금 제도를 강행하는 만큼 일단은 받은 뒤에 공평하게 재분배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즉 교사의 활동을 제대로 평가하지도 못한 상태에서 차등 지급하는 성과급은 잘못된 제도이므로 이를 격려금 개념으로 인식하겠다는 의견이다.
정부에서는 여러 가지 수정안을 제시하며 성과급제를 독려하고 있다.
2002년에는 교원 성과급이 5월에 지급되었는데, 예산(2,795억원)의 90% (2,515억원)를 전 교원에게 균등지급하고 나머지 10%(280억원)는 3,4단계로 차등 지급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10% 차등지급안은 시,도 교육감 자율로 공무원과의 형평성을 고려하고 성과급의 취지에 맞게 결정되는데, 지급 기준액을 중심으로 70% 이상인 A등급은 70%, 30~70%인 B등급은 50%, 하위 30%인 C등급은 35%가 각각 지급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성과급제, 학업성취도 평가, 교육정보공개
  • P249 ~ 269교육성과급제 / 학업성취도 평가 / 교육정보공개목차Ⅰ. 교원성과급제 3(1) 교원성과급제 도입 배경 3(2) 교원성과급제 3Ⅱ. 학업성취도 평가 7(1) 학업성취도 평가 개념 및 시행 목적 7(2) 학업성취도 평가 변화 과정 7(3)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내용 8(4)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논의 9(5)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방안 10Ⅲ. 교육정보공개 11(1) 교육정보공개 도입 배경과 의미 11(2) 교육정보공개 주요 내용 12(3) 교육정보공개에 대한 논의 14※참

  • 교원평가제에 관한 연구
  •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5조 발표 자료 많은 관심을 가지고 봐주세요. 노력하겠습니다.Ⅰ. 정의 1Ⅱ. 해외도입 사례 -1Ⅲ. 우리나라가 실시하려는 교원평가제 2Ⅳ.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 입장 -3Ⅴ. 교원평가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 -6Ⅵ. 그 외 교원성과급제, 교원 근무성적평정제, 부적격교원 대책 -

  • [교육사회학] 교원평가제
  •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5조 발표 자료 많은 관심을 가지고 봐주세요. 노력하겠습니다.Ⅰ. 정의 1Ⅱ. 해외도입 사례 -1Ⅲ. 우리나라가 실시하려는 교원평가제 2Ⅳ.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 입장 -3Ⅴ. 교원평가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 -6Ⅵ. 그 외 교원성과급제, 교원 근무성적평정제, 부적격교원 대책 -

  • [투쟁] 노동자투쟁, 전국노동자대회, 지하철파업투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창립, 전노협창립대회, 골리앗 농성, 약사법투쟁, 한약학과투쟁, 근로복지공단 개혁투쟁, 비정규직투쟁, 근골격계직업병투쟁, 임금투쟁 분석
  • 성과급 인상에 초점이 가고 있는 반면 건설산업연맹, 사무금융연맹, 대학노조 등 구조조정과 워크아웃 등으로 고용안정 문제 때문에 임금인상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임금체계가 다른 민주택시연맹의 경우 올해를 월급제 쟁취의 분기점으로 보고 총력투쟁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임금체계 개편을 위해 사납금제 철폐와 월급제 쟁취 및 정착, 부가가치세 경감분 전액 쟁취, 유류보조금 삭감용 택시요금인상 반대 및 생활임금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 [국어] 국어 의미론
  • 이해할 수 있다. ‘개뿔’을 ‘개의 뿔’로 이해하는 것과 같은 관점이다. 그런데 ‘쥐의 뿔’이나 ‘개의 뿔’은 원래부터 없는 것이다. 원래부터 없는 것을 통해 보잘것없는 것이나 규모가 작은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아야 하는데, 실체가 없는 것을 통해 어찌 보잘것없고 작은 것이지만 존재하는 것을 비유할 수 있는지 의심스럽다. 실체가 없는 것은, 오히려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것을 비유하는 데 이용되는 것이 상식이 아닌가.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