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 Louis Vuitton 루이뷔통의 체험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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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Louis Vuitton 의 체험마케팅
I. Experiential World
1. 사회 문화적 트렌드
2. 루이비통의 고객 프로파일
3. 루이비통 타겟 고객들의 life style
4. 제품과의 RELEVANCE 분석
II. Experiential Platform
1) 체험모듈별 분석
2) 체험 모듈간의 연관성
III. Experiential Provider
1) 다양한 IMC tool의 활용
- 광고
- 웹사이트 (http://www.vuitton.com/)
- 시각적/ 언어적 아이텐티티
- 제품 & 디자인
- 이벤트 마케팅과 스폰서
- 역대중화 마케팅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 Louis Vuitton 의 체험마케팅
프랑스의 작은 마을에서 목공일을 하는 집안의 아들로 태어난 루이비통은, 14세가 되던 해에 파리로 와서 마샬레의 견습공으로서 귀족들의 여행 짐을 꾸려주는 일을 하게 된다. 맡은 일을 곧잘 해내던 루이비통은 나폴레옹 3세의 부인의 총애를 받기도 한다. 1854년 그는 자신의 가게를 열었고, 그가 만든 윗 뚜껑이 편편한 트렁크는 큰 인기를 모은다. 이것이 유명한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의 시작이다. 루이비통의 트렁크가 인기를 끌면서 모조품이 난무하기 시작하자 루이비통의 아들인 죠르쥬 비통이 아버지 이름의 이니셜인 LV를 결합시켜 루이비통의 로고를 탄생시킨다.
루이비통은 장인정신과 실용성을 바탕으로 창조된 루이비통은 명품 마케팅을 채택함으로써 큰 성공을 거두게 된다. 루이비통은 자사의 제품을 사게 만드는 것에 대한 관리 보다는 소비하면서 느낄 수 있는 상류사회의 환상과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희소성 있는 제품을 소유함으로서 생기는 자부심에 더 투자를 함으로써 명품 마케팅을 바탕으로 한 체험 마케팅을 구사한다. 루이비통 제품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는 사회 문화적인 트렌드를 바탕으로 해서 생기는 것이며, 루이비통은 이 사회 문화적 트렌드를 자사의 제품들과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혹은 자신들이 제시하는 라이프스타일)과 연결시킴으로서 큰 성공을 거두게 된다.
참고문헌
전략적 브랜드 관리 / 학현사 /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
마케팅 어드벤처 / 미래의 창 / 김민주
체험마케팅 / 세종서적 / 번슈미트, 박성연
럭셔리 신드롬 / 미래의 창/ 제임스 B, 트위첼
나는 내꿈에 뒤진적이 없다 / 수수 꽃다리 / 베르나르 아르노
보보스 / 동방미디어 / 데이비드 브룩스
http://www.lvmh.com
http://www.exmarketing.com
http://www.vuitton.com
http://www.cheil.com
http://www.advertising.co.kr
http://blog.naver.com
http://www.kinds.or.kr
http://www.samsungdesign.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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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입니다
  • badyt***
    (2006.04.24 17:2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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