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환경] 몰링(malling)의 이해와 몰링족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1-1 연구동기
1-2 몰링의 정의 및 개념
1-3 몰링의 유래(과거와 현대)


2. 본론
2-1 몰링족의 분류
2-2 몰링족 일상과 원인, 사회적 변화
2-3 몰링효과
2-4 국내/국외 몰링 현황


3. 결론
3-1 몰링족의 긍정적 측면
3-2 몰링족의 부정적 측면
3-3 미래전망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3. 몰링족의 탄생 배경

* 과거 1877년, 이탈리아 밀라노 엠마뉴엘 광장에는 대형 야외시장을 구경하려는 인파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이러한 인파들의 이유로는 바로, 현재의 몰링족의 개념에 비추어 설명할수 있는데 밀라노 엠마뉴엘 광장은 쇼핑과 여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몰(Mall)의 탄생을 알린 역사적인 첫 장소였다.


<출처 : Flickr (Terry Wha)>

* 현대 현대적 의미의 몰은 1956년 미국 미네소타 주에 세워진 에디나에 세운 사우스데일 센터로 쇼핑 공간에 지붕을 씌운 세계 최초의 건물이다. 소비자들은 비로소 날씨로부터 자유로운 쇼핑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출처 : Flickr (x-ray delta one)>



2-1. 몰링족의 분류

* 몰(Mall) : Developer(유통전문사업자)에 의한 계획 개발 운영이 일원화 관리 되는 소매업태의 집합체

* 몰링(Malling) : 사고 싶은 물건만 사러 가는 쇼핑의 차원을 넘어 초대형 복합 쇼핑몰에서 다양한 생활을 즐기는 행위(One-Stop Lifestyle)
쇼핑만을 위해 쇼핑센터를 가는 것이 아니라 가족과 함께 쇼핑도 하고, 레스토랑에서 식사도 하고, 게임 코너에서 게임을 하거나 영화를 보는 등 다양한 문화 체험까지 한 곳에서 다 할 수 있는 신 소비 문화.


참고문헌
4.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dream_asset/50095887078
http://blog.naver.com/zenith_9/90046823795
http://www.timessquare.co.kr/
http://rendy85.blog.me/60090671127
http://tysmyasset.blog.me/130090439275
http://blog.naver.com/clfclf27?Redirect=Log&logNo=105622394
http://www.independent.co.kr/news/article.html?no=43207
http://blog.naver.com/clfclf27/105622394
http://www.harbourcity.com.hk/
http://kiss.kstudy.com
http://blog.daum.net/ttakpoul/7138808
http://blog.naver.com/tmdwhdgml?Redirect=Log&logNo=40099082496
http://blog.naver.com/ilovebusybee/120042115808

네이버 이미지 참고/ 백과사전 참고

(Plenary Session ) 문화컨텐츠 활용을 통한 복합쇼핑몰의 도약 -현대 아이파크 몰을 중심으로- 최동주 한국경영학회 | 통합학술대회 | [2008년]
산업정보 : 용어해설 ; 몰링(Malling)/하비홀릭(Hobby holic)/구직단념자/미소금융사업/CDS프리미엄(Credit default swap premium)/러닝스톡(Running stock)/워크아웃(Workout)/비용파괴 -학회자료
한국기계산업진흥회 | 기계산업(구-기계공업) | [2010년]

2010년 주목할 소비트렌드 7- 경영연구실, LG 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본죽의 내외부 환경, 포터의 산업환경 분석 및 전략 도출
  • 본죽에 날개 달기본죽을 중심으로 외부 환경, 내부 환경, 포터의 산업 환경 분석 및 전략 도출Ⅰ. 선정동기 Ⅱ. 기업소개 Ⅲ. 비전과 목표 1. 사업영역 2. 경쟁관계 3. 회사개요와 재무정보 4. 핵심사업 5. 비전과 경영이념 Ⅳ. 외부 환경 분석 1. 경제적 환경 2. 사회문화적 환경 3. 인구통계적 환경 4. 정치법률적 환경 Ⅴ. 포터의 산업 환경 분석 1. 기존기업간의 경쟁 2. 신규진입자의 위협 3. 대체제의 위협 4. 공급자 교섭력 5. 구매자

  •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비교
  • 환경적ㆍ생태학적ㆍ효율적 에너지 제품의 개인적 소비에 그치지 않고 재생원료를 사용한 제품이나 지속가능한 기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선호하며 훼손되지 않은 천연 밀림이나 생태도시 관광, 자녀들에게 모형이나 완구를 통해 간접교육 실시,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 경영을 하는 기업에 투자 등 공동체적 특성을 보인다.로하스족을 위한무가공 재활용 천연 비누산업폐기물을 이용한 선물용 물품사. 몰링(Malling)복합 쇼핑몰에서 쇼핑뿐만 아니라 여

  • 애슐리마케팅전략,애슐리분석,애슐리경영전략분석,경영전략분석사례,Ashley경영전략
  •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Ashley 또한 소비자들의 고급화된 입맛과 새로운 외식문화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음식을 제공하려 하는 Ashley Classic에게는 위협요인이 될 수 있지만 Classic보다 나은 고급화를 추구하는 Ashley W, Ashley W+매장의 경우 이러한 환경을 고려하여 전략에 반영한다면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2) SALT형 소비의 몰링족

  • 베니건스 bennigans 마케팅전략분석과 베니건스 경쟁사비교분석(아웃백,빕스,TGI)및 베니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소비자 환경 분석가. 웰빙 열풍나. SALT형 소비추세다. 몰링족의 등장5. 베니건스 향후전략 방향설정가. 향후 전략의 배경나. 구체적 목표 -「TGIF와 경쟁을 통한 업계 안정적인 업계 3위 안착」 다. 베니건스의 가치제안과 포지셔닝6. 베니건스 새로운 마케팅믹스 5P전략제안가. 마케팅 실행 단계나. PRICE다. PEOPLE라. PRODUCT마. PROMOTION바. PLACE참고문헌1.베니건스 기업선정배경1-1 베니건스 소개베니건스는 1970년대 미국에서 창립한 패밀리 레

  • [부동산마케팅] UEC(Urban Entertainment Center) 부동산 개발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영등포 `타임스퀘어`를 중심으로
  • 환경적인 하늘공원 및 아트리움을 조성하여 충분히 휴식을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다. 넓은 시설공간은 충분한 주차공간을 함께 겸비하고 있어 자가용을 타고 방문한 고객의 접근성을 더욱 높여 33.7% 고객들이 방문한 이유로 교통의 편리성을 선택하였다.둘째, 문화마케팅으로 ‘몰링화’ 가능 및 고객의 만족도를 증가시켜준다.타임스퀘어는 더 특색있고 다양한 이벤트와 공연을 주최하여 방문고객이 쇼핑에 이외에 여러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