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바생-4.함께쓰는 물건-함께쓰는 물건 알아보기
물건을 소중히 다루는 기본 생활 습관이 형성되도록 하여 학생 개개인의 인격적 성장을 촉진하는 평가 과정이 되도록 한다.교실, 학교, 공공장소에서 함께 쓰는 물건의 종류와 이러한 물건들을 아끼고 소중히 여겨야 하는 까닭과 방법을 발표▪실천하는 모습을 누가 기록하고, 그동안 실천한 활동 내용을 점검하는 자기 보고 방법 및 ‘실천 왕’ 뽑기 활동으로 학생 상호 평가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바.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일
- [유아사회교육]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교수․ 학습방법교재구성취학전주변환경학교환경 지역환경국가환경 세계환경활동 중심 강의 및 토론 중심생활 중심교과중심문제중심유~초3학년초4~6학년중학교고등학교출처: 환경처, 19914) 우리나라 유치원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 -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부터 환경교육 내용이 대폭강화-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생활영역별로 환경교육에 대한 내용을 다룸- 1993년에 환경교육 시범유치원(서울 건영 유치원과 대전 대덕초등
- 7차교육과정분석
공공연한 사실이다. 한 교실안의 학생 수는 여태까지 많은 논란거리였고 지금은 한반에 30명에서 35명 사이로, 예전에 비해 많이 줄은 편이다. 20년 새 반으로 줄은 교실에서 학습자들은 지금의 상황에 만족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물어본 질문이다. 물론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의사소통 기능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더욱 민감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위의 결과물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학습자들의 절반이상이 20이하의 교실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장소에서는 스스로 차례를 지킬 줄 안다.․유치원에서의 하루 일과를 인식하고 실천한다. ․여러 사람이 기다리는 곳에서 필요한 규칙을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3. 아껴서 생활하기․자기 주변의 물건들을 쓰고 싶은 만큼 모두 쓸 수 없음을 안다.․옷이나 놀잇감 등을 아껴써야 오래 쓸 수 있고, 동생이나 다른 사람에게 물려 줄 수 있다는 것을 안다.․자신에게 속한 물건을 아껴 쓸 수 있고, 물이나 전기와 같은 공공 자원을 아껴서 사용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생활 수준의 향상 발전은 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근본적인 재검토와 개편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습자의 인지적, 학문적 발달을 주로 돕는 교과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학습자의 사회적, 인간적 발달을 촉진하는 특별활동의 교육과정을 새로운 시대와 환경,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합되게 보완하고 개선하는 일은 더욱 중요하고 절실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특별활동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