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전통죽 프랜차이즈 본죽의 성공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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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目 次 -



제1장 인생에는 참고 버텨 내야할 시기가 있다


제2장 인생의 가장 어려운 시기에 띄운 승부수


제3장 혼을 담은 죽 한 그릇, 본죽 이야기


제4장 본죽이 고수하는 음식장사의 본


제5장 결론


본문내용
(3) 오직 한 사람을 위한 맞춤 죽
예전 죽집은 미리 죽을 쑤어 놓고 보온통에 보관하였다가 파는 방식이었다.
본죽은 주문을 하고 나서부터 죽을 쑤기 시작한다. 그래서 맞춤 죽이 제공 될 수 있다.
죽이 나올때까지는 10분에서 15분 정도 걸리는데 죽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빠른 시간에 나온다.
죽 전문점이 실패했던 점은 까다로운 죽의 조리 과정상 한사람, 한사람의 맞춤 죽을 내는 것이 제 시간에 끓여내기 어려우기 때문이었다.
본죽의 상품화의 관건은 죽의 표준화, 계량화를 알아내는데 있었다.
일정한 맛있는 죽을 개발하기 위해 꼬박 6개월에 걸쳐 숱한 시행착오를 겪으며 연구와 실험을 계속해서, 그 노하우를 발견하여, 죽 개발에 결정적인 돌파구를 찾게 되었다.
가마솥에 끓여야만 제 맛을 낼 수 있다는 레시피를 발견하였다.
레시피가 개발이 되어서, 똑같은 맛의 죽을 제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여러 죽 집들 중에서도 오직 본죽만이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맞춤 죽을 제공할 수 있었다.
사실 번거롭고 손이 많이 가는 조리과정을 지켜본 사람들은 다른 죽 전문점이나 시중의 일반 제품처럼 공장에서 반제품을 만들어 공급하면 일이 훨씬 쉬워질 거라고 조언한다.
물론 그렇게 하면 편리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편리함만을 쫓아 반제품을 공급한다면, 일은 수월해지는 대신 가장 중요한 본죽 고유의 색깔과 경쟁력을 잃게 될 것이다. 그것은 곧 전부를 잃는 것과 같다고 김철호 사장은 생각한다.

☞ 성공 경영 비결 셋! 신속성 < 완성도 = 한사람을 위한 맞춤.
요즘같이 바쁜 시대에, 신속성은 어느 상황에서나 매우 중요한 가치가 되었다. 이처럼 변해가는 사회현상에서도 신속성이 가장 중요한 최우선의 가치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김철호 사장은 강조하고 있다. 음식장사에서는 일단 음식의 완성도에서부터 고민하면서 부족한 신속성을 보강할 대안을 찾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4) 여성의 입맛을 만족시켜라
여성들은 오래 먹을 수 있고,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는 아귀찜을 선호한다. 여성들은
같은 재료를 사용한 요리라고 해도 먹는 시간을 즐기면서 맛도 음미할 수 있는 요리를 선호한다. 이것이, 아귀탕과 아귀찜의 차이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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