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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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과 주제 선정이유

Ⅰ. 서론 - 현대 자동차의 소개

ⅰ.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
ⅱ. 현대 자동차의 소개
ⅲ 현대 자동차의 연혁

Ⅱ. 본론

ⅰ. 환경분석
-국내 환경 분석
-국외 환경 분석

ⅱ. 국제 경쟁사 분석

ⅲ.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4P mix)

①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② 현대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③ 현대 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ⅳ. 세계 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과 그에 대한 대응책

ⅴ. 현안 및 개선 과제 도출

ⅵ. 향후과제

Ⅲ. 결론- 현대 자동차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2) 인도의 정치 환경
인도 정부는 독립 직후부터 비교적 최근까지 산업의 자국화 노력의 일환으로 까다로운 무역 정책을 펼쳐 왔다. 하지만 90년대 초반부터 이러한 규제가 완화되었고, 자국 경제에 도움이 되는 모든 투자에 대해 문호를 개방하게 되었다. 다만 기업이 조업을 중단하고자 하는 경우 그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인도에 투자하려는 기업들은 신중한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우대 정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991년 신경제정책 실시한 이래 35개 외국인 투자 우선 업종(농기계, 자동차 타이어 및 튜브, 기계 공구, 인쇄 기계 등)에 해당되고 외국인 지분이 51% 이하인 경우에는 투자 절차를 간소화하고자 이를 중앙은행의 자동 투자승인대상으로 하여왔다. 1997년에는 종래 35개 부문에서 16개를 추가한 총 51개 부문으로 확대하였다. 이 밖에도 산업별 인센티브와 지역별 인센티브, 그리고 수출관련 인센티브들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어 외국기업의 투자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민영화 추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경제에서 공공기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외국인 기업은 투자업종을 선정함에 있어 공공부문으로 지정된 분야, 특별 허가가 필요한 분야, 소기업만이 참여할 수 있는 분야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원칙적으로 외국인의 100% 출자가 가능하나 이는 수출가공지대 입주기업이나 수출지향기업의 경우에만 적용되고, 공공부문에 대해서는 49%, 중소기업 고유 분야에는 24%를 각각 최대 지분비율로 운용하고 있다.


3) 인도의 자동차 시장 환경 경쟁 환경
인도의 자동차 산업은 1930년대 GM과 Ford의 CKD 조립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긴 역사에 비해 정부의 지나친 보호 정책으로 인한 국내외적인 경쟁 부재로 1980년대 초까지 기술 수준이 낮고 비효율적이었다. 1980년대에 들어서 인도 정부의 규제 완화가 이루어지면서 해외 자동차 기업들이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는데, 그 시초는 일본의 Suzuki이다. Suzuki와 인도 정부가 합작하여 설립한 Maruti Udyog는 최근까지도 판매량 1위를 달렸다. Maruti의 성공을 반환점으로 인도 자동차 산업은 발전의 길에 들어서고, 현재에는 10여 개가 넘는 자동차 회사들이 진출해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 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a.com
-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십, 하응백, 2004
- 중국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미래 , 임기택, 2003
- 한국대기업의 리더들, 동아일보 경제부 , 2002
- 글로벌 마케팅 개정판, 문병준, 2004
-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http://www.hyundai-motor.com
-http://www.indiacar.com
-http://www.kbs.co.kr/1tv/sisa/sinwha/vod/1341248_103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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