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광고]일본에서 국제광고 홍보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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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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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문화 및 일반적 특징
지리, 인구학적 특성
여 가 생 활
대중 문화 산업
사람, 소비자로서의 특성
일본의 광고스타일
● 개요
● 요소
광고시장현황 / 조직구조상의 특징
● 일본 광고시장과 업계 현황
● 일본 광고회사의 특성과 변화
● 매체환경과 특성
홍보, 마케팅사례
● 한국기업의 진출(국제홍보/마케팅사례)
1) 현대자동차
2) 패스트푸드의 한국풍
3) 컴투스(모바일게임업체)
4) 진로소주
5) 이네트(인터넷솔루션기업)
● 일본내 기업(국내홍보/마케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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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즈카 오사무’라는 삽화작가의 등장과 함께 일명 ‘스토리 만화’ 또는 코믹한 내용의 삽화가 일본에서 독특한 방식으로 발달하기 시작했다. 동시에 이러한 출판물의 주요 독자들은 1946년과 1949 년의 '베이비 붐' 시대에 태어났는데 이들이 자라면서 다양한 종류의 ‘만화’(漫畵)가 등장 하게 되었다. 1960년대 이후 만화의 독자층은 젊은이에서 30대와 40대 중장년까지 꾸준히 확대되었다. 1996년 현재 ‘만화’는 일본판매 서적의 22.0%, 잡지의 38.5%를 차지하며 여러 종류의 예술과 문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최근, 일본이 유럽, 미국, 아시아 국가에 수출하는 만화는 증가하고 있다. 대만이나 홍콩, 한국과 같은 곳에서는 대규모 일본 출판업자들과의 독점 라이센스 계약하에 최신 인기 만화들이 대량으로 번역되어 출판되고 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아키라’(오토모 카츠히로 作),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미야자키 하야오 作), ‘드래곤 볼’(토리야마 아키라 作) 등의 만화가 번역되어 큰 인기를 끌었으며, 많은 새로운 만화가 일본에서 수입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일본의 만화와 에니메이션의 주제에 관한 논쟁이 있었는데 ‘만화’ 장르는 그 자체로 세계 각지에서 친숙한 단어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
1997년 여름, ‘에반겔리온의 종말’과 ‘모노노케 히메’(모노노케 공주) 이라는 두 개의 만화영화(에니메이션 영화)가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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