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학]학교조직의 역할분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학교조직의 특성 및 발전방향
1. 학교조직의 특성
2. 학교조직의 문제점
3. 학교조직의 발전방향

Part 2. 학교조직의 인간관계
1. 학교장과 교사와의 관계
2. 교사 상호간의 관계
3.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4. 학생 상호간의 관계
5. 교사와 학부모와의 관계

Part 3. 학교조직의 효율적 관리
1. 바람직한 학교조직운영체제
2. 학교조직 관리의 발전

Part 4. 교육행정가의 역할
1. 교육감의 역할
2. 교육장의 역할
3. 교장의 역할
4. 교감의 역할
5. 부장교사의 역할
6. 교직원의 역할

Part 5. 학부모의 역할 ․ 지원 ․ 참여활동 및 참여의 유의점
1. 학부모의 역할
2. 학부모의 지원
3. 학부모의 참여활동
4. 학부모 참여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조직의 특성
▶ Tony Bush 학교 또는 교육조직과 일반 행정 또는 기업체와의 비교
학교의 교육목적은 다른 산업체들에서와 같이 분명하게 설정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기업체에서는 산출의 극대화, 시장 점유율의 확대 등으로 명확하게 규정할 수 있지만 학교는 개인의 능력개발이나 다음 세대, 또는 직업에 대한 준비 등으로 막연해 보이는 목표를 설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는 아이들과 청소년으로 구성된 인적 자원이다. 젊은 학생들은 철광이나 컴퓨터 소프트웨어나 원유처럼 어떤 과정을 통과한다거나 짜이거나 조작될 수 있는 구성체가 아니다.
다음으로 학교경영자와 교직원들은 다양한 가치관과 훈련, 경험에 있어서 유사한 전문적 배경을 가진다는 점을 언급할 수 있다. 학교는 공장이나 사무실을 관리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 될 수 없는 것이다. 즉, 교수-학습과정이나 관련 업무에서 고도의 자율성을 가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학교에서의 산출물은 산업체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측정될 수 없다는 것이다. 시험결과가 모든 것을 설명하지 못하며, 오히려 아동의 신체적 · 정신적 ․ 감정적 발달이 산출의 핵심이다. 그리고 그 성패여부는 이러한 결정적인, 그러나 포착하기 어려운 기준에 의해 평가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주삼환 · 신재흡(2006).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정태범(2002). 학교경영론. 교육과학사.
남정걸(2004).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송인현(2005). 초등학교 교장 · 교감의 지도성 유형이 학교 활동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정진환(2007). 교육경영의 이해. 문음사.
김미옥(2008). 부장교사의 역할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창원대학교.
박세훈 외(200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김소영(2010). 학교조직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인간관계 연구. 전남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급식경영학 사업체 급식 롯데 칠성 급식소 견학 및 인터뷰
  • 학교급식이나 병원 급식에 비해 제한된 재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직영급식을 하게 될 경우에 영양사의 재정관리 부담이 커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조리종사원의 인사관리와 조리장의 기기관리도 영양사가 해야 하는 등 영양사의 역할이 커지게 되는 반면에 사업체의 급식을 위탁업체에 맡기게 되면 조리종사원이나 영양사가 모두 위탁업체의 직원으로 일하는 것이므로 영양사의 역할이 줄어들게 된다. 뿐만 아니라 직영급식처럼 영양사의 직접 업

  • [교육학]교육의 재생산- 성적불평등과 예술의 계급 재생
  • 역할분담의 결과이며 직업을 구하게 되는 여성들의 다수가 노동계층과 소수민족 여성들로써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으며 빈곤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이다. 학교교육과 성적 불평등학교의 교육과정은 형식적 교육과정과 비형식적 교육과정으로 나뉘며 비형식적 교육과정이란 학교의 권위구조, 인사조직체제, 교수방식과 상벌체제 등으로부터 잠재적으로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이 형식적 교육과정과 비형식적 교육과정이 불평등의 재생산을

  •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의 여성지위 교육 고령화 사회
  • 분담해서 하고 있다. 여성 지위의 객관적인 척도는 ‘제도화’ 에 있는데 일반적으로 가족 내의 역할 분담에 대한 ‘제도화’의 정도에 따라 부부간의 권력구조를 분석하는데 일상적인 쇼핑, 여행계획의 수립, 아이 교육 문제등에 있어 부부가 어느 정도 의사결정력이 있는가를 조사하여 (1)자율형 ,(2)남편 우위형 ,(3)아내 우위형 ,(4)일치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종래의 조사결과로는 일본에서는 자율형이 압도적으로 많앗다고한다. 이것은 부

  • [학교보건교육]학교보건교육의 개념,역사,필요성, 학교보건교육의 실태,보건실,관련교과, 학교보건교육의 외국사례,개선방안 분석
  • 교육의 활성화로 ‘건강관리 능력’이 향상되면, 의료수요는 감소할 것이며 당연히 의료비도 절감할 수 있다. 바닥난 의료보험의 재정의 확보를 위하여 국고 분담 증액, 수가조작과 과잉진료에 대한 감독 강화 등 여러 방안이 제시되고 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 국민이 건강해지면서 의료 수요 자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서 보건교육은 대단히 중요하다. Ⅱ. 학교보건교육의 개념건강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것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 [교육행정] 욕구계층이론과 X-Y의 비교
  • 교육의 특징을 형성해 왔다. 교육은 현대국가에서 중요한 국가사업의 하나이고, 교육행정은 행정 가운데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업무를 분화하여 분담구조를 형성하고, 그에 상응한 책임과 권한을 갖도록 하며 의사소통과 의사결정의 통로를 마련하여 그에 따라 필요한 행정인원을 배분한 조정된 교육행정 활동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사회적, 공공적, 조직활동으로서 교육을 대상으로 하고, 교육목표의 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