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독립협회(獨立協會)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독립협회의 수립
1. 시대적 배경
2. 독립협회의 창립
3. 독립협회의 참여 세력과 운영방식
Ⅱ. 독립협회의 활동
1. 독립협회의 사상
2. 독립협회의 발전 단계
3. 독립협회의 여러 활동
4. 만민공동회와 관민공동회
Ⅲ. 독립협회의 해산
1. 수구파 세력의 모함과 정부의 탄압
2. 만민공동회의 활동과 독립협회의 해산
Ⅳ. 독립협회의 의의와 한계
1. 의의
2. 한계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Ⅱ. 독립협회의 활동
1. 독립협회의 사상
독립협회의 사상은 자주국권에 의한 독립국가를 추구한 민족주의 사상과, 자유민권에 의한 국민국가를 추구한 민주주의 사상, 그리고 자강개혁에 의한 문명국가를 추구한 근대화 사상으로 집약된다.
1) 자주국권 사상
독립협회의 자주국권 사상은 국가의 자주·평등 및 국가주권의 확립을 통해 외세의 침탈로부터 국권을 지켜 자주 독립의 주권국가를 수립하려 한 근대적 민족주의 사상이었다.
• 외세의 침탈로부터 국권의 상실을 막고, 자주독립의 주권국가 건설을 목표로 하였다.
• 열강에 의한 이권침탈에 반대하고 기존에 맺었던 불평등조약의 폐기를 주장하였다.
• 중립외교론을 주장하였다.
• 변법자강적 외국의 무기, 기술을 받아들이는 것뿐만 아니라 정치, 교육, 법 등 사회전반의 제도의 개혁을 추구하는 것
인 개혁을 추진하였다. 즉, 정치·사회·제도 등 모든 분야에서 근본적인 개혁을 추구하였는데, 온건 개화파의 동도서기론 동도(우리의 전통적인 제도,사상)는 지키고, 서기(근대 서양의 과학기술)만 받아들이자는 사상
보다는 급진 개화파의 문명개화론 서양의 기술 뿐만 아니라 정신(문화, 종교, 사상 등)을 수용하자는 사상
을 계승하였다.
2) 자유민권 사상
독립협회의 자유민권사상은 인권의 자유와 평등 및 인민주권의 확립을 통해 인권·민권을 보장하고, 국민의 단합된 힘으로 자주국권을 수호하여 근대적 국민국가의 수립을 추구한 민주주의 사상이었다.
• 천부인권론에 입각한 자유권을 주장하였다
• 신체의 자유와 재산권의 보장을 주장하였다.
• 언론과 집회의 자유를 주장하였다.
• 신분제 등 사회적 구습의 타파와 평등권을 주장하였다.
• 국민주권론, 참정권 주장, 입헌군주제와 대의제를 지향하였다.
3) 자강개혁 사상
독립협회의 자강개혁 사상은 열강에 의한 국권의 침탈을 막고 전근대적 압제 체제로부터 민권을 신장시키기 위해, 정치·경제·사회·문화·군사 등 국가 사회의 전분야에 걸친 변법자강,곧 체제 변혁을 통하여, 근대국가체제의 형성을 추구한 근대화 사상이었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강만길, 『고쳐 쓴 한국 근대사』, 창비, 2006.
김태웅,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솔.출판사, 2003.
변태섭, 『한국사통론』, 삼영사, 2006
신용하, 『독립협회연구』, 일조각, 1976
이기백, 『한국사신론』, 일조각, 2000.
한국근현대사연구회, 『한국근대사강의』, 한울아카데미 , 1997.
한영우, 『다시 찾는 우리역사』, 경세운,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