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 문화적 차이로 인한 무역거래 실패,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문화적 환경으로 인한 국제기업이 갖는 문제점
2.문화적 환경요소
1)언어
2)종교
3)사회조직
4)교육
5)식문화
3.문화적 차이로 인한 실패 사례
인도에서의 켈로그
1)켈로그의 인도진출
2)켈로그의 인도 진출 이유
3)켈로그의 실패
4)켈로그의 착오
5)켈로그의 인도 실패의 교훈점
4.문화적 차이를 극복한 성공 사례
미국에서의 한인 베이커리
1)초기 미국 진출의 어려운 점
2)한인 베이커리의 문화의 차이 극복과 성공
3)한인베이커리의 성공 배경

본문내용
4) 켈로그의 착오
①식 문화의 착오: 인도의 문화적으로는 아침에 씨리얼을 먹는다는 생각자체가 전혀 생소한 것이었다. 실제로 인도인은 뜨거운 야채 한 접시로 하루를 시작하는 식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아침엔 씨리얼’이라는 생소한 문화를 인도인들이 받아들이게 하기 위해선 씨리얼에 대한 홍보와 씨리얼 자체의 현지화 전략이 필요했다. 더운 야채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씨리얼이라던가, 야채 한 접시에 버금가는 영양소를 가진 씨리얼등과 같은 인도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구상해야 함을 알려 주고 있다.
②사회조직의 착오:인도의 인구는 10억에 가까웠지만, 중산층은 총인구의 4분의 1에 지나지 않았다. 델리에 있는 인도 응용 경제학 연구위원회(Indian National Council on Applied Economic Research)가 1996년에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중산층이 2억 5천명이라는 사실과는 달리 인도의 소비자 계층은 최대 1억명이고, 인도 사람들의 구매 습관과 취향은 지역에 따라 매우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 회사인 프로마인터내셔날이 내놓은 연구 보고서에는 “가격요인 때문에 켈로그는 인도시장에서 더 이상 성장하기 어려울 것이다. 켈로그가 인도인의 입맛에 맞는 씨리얼을 개발하더라도, 비싼 가격 때문에 여전히 도심 중앙과 부유한 가정에서만 판매할 수 있을 뿐, 시장확대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라고 서술하고 있다.
⇒ 주 소비자층이 될 중산층의 정확한 숫자를 파악하지 못하고 겉으로 들어난 2억 5천명에 모든걸 걸어버린 켈로그의 착오는 매출에 큰 타격을 준다. 이것은 한 나라의 사회조직에 대해 좀 더 철저히 조사하고 분석해야 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
5)켈로그의 인도 실패의 교훈점
①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의 문화 학습은 기본
켈로그의 씨리얼이 인도에서 왜 그렇게 고전할 수 밖에 없었는가에 대해 봄베이에 있는 시장 조사 회사인 ORG MARG 회장, 티투 알루왈리아( Titoo Ahluwalia)는 ”켈로그가 실패한 이유는 문화 학습에 관한 숙제를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②동그라미나라에서 세모가 통할 리 없다.
인도에 처음으로 콘푸레이크를 출시 했을 때 켈로그는 인도인들이 서구제품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좋아해 주리라 믿었다. 하지만 결과는 참패. 세계는 하나라고 하지만 각국 나라마다 가지고 있는 특색, 풍습, 취향은 시간이 갈수록 더 다양해지고 분명해 지고 있다는 것을 글로벌 기업들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인도의 마케팅 및 광고 컨설팅 회사인 브랜드 컴의 CEO 라마누안 스리드하르(Ramanujan Sridhar)는 “현명한 회사들은 자사제품을 지역 특색에 맞게 현지화함으로써 더 큰 시장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만큼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 하여도 진출하고자 하는 지역의 문화에 맞게 잘 다듬어지지 않으면 그 빛을 발하기 어렵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③각국의 독특한 문화를 브랜드화 하라.
인도식 토핑법을 이용한 피자를 만들어 성공한 US피자의 CEO 와히드 베렌지안은 힌두 신문인 비즈니스 라인(Business Line)지 기사에서 아래와 같이 말했다.
“법칙은 분명하다.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스스로를 이방인처럼 느낀다면, 그 브랜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 문화는 그 어떤 회사나 상품보다도 강력하다.”
이질적인
참고문헌
참고 자료
도서 세계화와 무역 도서출판 두남 조석홍 김만길 공저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jisangjel/50022558988
http://www.mbakery.co.kr/backup/200703/subpage/200703_10.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실패와 성공 사례가 구체적이여서 좋았고 그에대한 이유들도 잘 설명이 되어있어서 좋았습니다^0^
  • yde5***
    (2014.04.10 00:18:19)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디즈니랜드의 국제마케팅 -프랑스 파리 유로디즈니 실패사례를 중심으로
  • 문화적 차이로 인한 계산착오나 운영상 실수도 문제가 되었다. 유로 디즈니의 테마파크에서는 주류 판매를 금지했는데, 점심이나 저녁식사 때 와인을 물처럼 마시는 프랑스인들의 입장에서 볼 때 이런 운영방침은 도저히 이해가 안 되었다. 결국 주류판매는 그 후 허용되었지만 이는 초기 유로디즈니가 실패하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한편 디즈니측은 월요일에는 방문객수가 적고 금요일에는 방문객들이 집중적으로 많이 올 것이라 예상하고 인

  • 경영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생존전략
  • 성공과 실패 사례 및 기업이 환경변화에 따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았다. 기업이 처하는 환경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무수하게 많다. 하지만 기업의 생존여부는 이 환경변화에 어떻게 예측하고, 어떻게 대처를 하느냐에 따라 결정되어진다. 하지만 기업이 환경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정확히 예측하기란 쉽지 않다. 때문에 기업은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자신들의 생존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번 조사를 통해 위의 사례들과 같이 환경변화를

  • 경제경영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하여
  • 인한 내부역량이 축적되어 있을 경우 투자자본과의 상호작용으로 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가 더욱 크게 된다.2) 무역규모확대 및 국제수지효과외국인직접투자는 경제의 중요한 대외거래 수단으로 교역을 활성화하고 무역의 이익을 확대하여 무역규모의 확대를 가져오게 된다. 외국인직접투자가 국제수지에 미치는 영향은 자본수지, 무역수지, 무역외수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외국인직접투자와 무역은 동시적으로 발생한다. 외국인투자

  • 건강권의 관점에서 바라 본 환자의 의약품 접근권 대 제약회사의 지적 재산권
  • 국제적인 추세에 따른 것으로 보이며 여전히 건강권 및 의약품 접근권 보장에 대한 사법적 보장망은 허술한 편이다. 해외의 판례에서 살펴 본 것처럼 여러 나라에서 환자의 의약품 접근권과 제약회사의 특허권 사이에 분쟁이 일어나고 있으며 책무성을 가진 사법기관에 의해 환자의 의약품 접근권을 보장하고 공공의료가 공고히 되는 사례가 많다. 우리나라도 하루빨리 의약품과 관련된 개정법 조항을 다듬고 세심하게 보완하며 특허와 관련하여 국제

  • 국제협상 - 국제협상이란, 국제기업 간 협상 성공사례
  • 국제협상목 차제1장 국제협상이란 무엇인가 -2p제1절 국제협상의 성격 2p제2절 국제협상결과의 영향 요인 4p제3절 국제협상의 유형 - 8p제4절 국제협상의 절차 - 10p제2장 국제기업 간 협상 성공사례 -14p제1절 포항제철과 유에스철강의 성공적 협상으로 인한 합작투자 14p제2절 LG전자 천진법인의 합작투자 협상- 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