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 문화적 차이로 인한 무역거래 실패,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문화적 환경으로 인한 국제기업이 갖는 문제점
2.문화적 환경요소
1)언어
2)종교
3)사회조직
4)교육
5)식문화
3.문화적 차이로 인한 실패 사례
인도에서의 켈로그
1)켈로그의 인도진출
2)켈로그의 인도 진출 이유
3)켈로그의 실패
4)켈로그의 착오
5)켈로그의 인도 실패의 교훈점
4.문화적 차이를 극복한 성공 사례
미국에서의 한인 베이커리
1)초기 미국 진출의 어려운 점
2)한인 베이커리의 문화의 차이 극복과 성공
3)한인베이커리의 성공 배경
- 본문내용
-
4) 켈로그의 착오
①식 문화의 착오: 인도의 문화적으로는 아침에 씨리얼을 먹는다는 생각자체가 전혀 생소한 것이었다. 실제로 인도인은 뜨거운 야채 한 접시로 하루를 시작하는 식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아침엔 씨리얼’이라는 생소한 문화를 인도인들이 받아들이게 하기 위해선 씨리얼에 대한 홍보와 씨리얼 자체의 현지화 전략이 필요했다. 더운 야채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씨리얼이라던가, 야채 한 접시에 버금가는 영양소를 가진 씨리얼등과 같은 인도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구상해야 함을 알려 주고 있다.
②사회조직의 착오:인도의 인구는 10억에 가까웠지만, 중산층은 총인구의 4분의 1에 지나지 않았다. 델리에 있는 인도 응용 경제학 연구위원회(Indian National Council on Applied Economic Research)가 1996년에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중산층이 2억 5천명이라는 사실과는 달리 인도의 소비자 계층은 최대 1억명이고, 인도 사람들의 구매 습관과 취향은 지역에 따라 매우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 회사인 프로마인터내셔날이 내놓은 연구 보고서에는 “가격요인 때문에 켈로그는 인도시장에서 더 이상 성장하기 어려울 것이다. 켈로그가 인도인의 입맛에 맞는 씨리얼을 개발하더라도, 비싼 가격 때문에 여전히 도심 중앙과 부유한 가정에서만 판매할 수 있을 뿐, 시장확대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라고 서술하고 있다.
⇒ 주 소비자층이 될 중산층의 정확한 숫자를 파악하지 못하고 겉으로 들어난 2억 5천명에 모든걸 걸어버린 켈로그의 착오는 매출에 큰 타격을 준다. 이것은 한 나라의 사회조직에 대해 좀 더 철저히 조사하고 분석해야 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
5)켈로그의 인도 실패의 교훈점
①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의 문화 학습은 기본
켈로그의 씨리얼이 인도에서 왜 그렇게 고전할 수 밖에 없었는가에 대해 봄베이에 있는 시장 조사 회사인 ORG MARG 회장, 티투 알루왈리아( Titoo Ahluwalia)는 ”켈로그가 실패한 이유는 문화 학습에 관한 숙제를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②동그라미나라에서 세모가 통할 리 없다.
인도에 처음으로 콘푸레이크를 출시 했을 때 켈로그는 인도인들이 서구제품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좋아해 주리라 믿었다. 하지만 결과는 참패. 세계는 하나라고 하지만 각국 나라마다 가지고 있는 특색, 풍습, 취향은 시간이 갈수록 더 다양해지고 분명해 지고 있다는 것을 글로벌 기업들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인도의 마케팅 및 광고 컨설팅 회사인 브랜드 컴의 CEO 라마누안 스리드하르(Ramanujan Sridhar)는 “현명한 회사들은 자사제품을 지역 특색에 맞게 현지화함으로써 더 큰 시장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만큼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 하여도 진출하고자 하는 지역의 문화에 맞게 잘 다듬어지지 않으면 그 빛을 발하기 어렵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③각국의 독특한 문화를 브랜드화 하라.
인도식 토핑법을 이용한 피자를 만들어 성공한 US피자의 CEO 와히드 베렌지안은 힌두 신문인 비즈니스 라인(Business Line)지 기사에서 아래와 같이 말했다.
“법칙은 분명하다.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스스로를 이방인처럼 느낀다면, 그 브랜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 문화는 그 어떤 회사나 상품보다도 강력하다.”
이질적인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도서 세계화와 무역 도서출판 두남 조석홍 김만길 공저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jisangjel/50022558988
http://www.mbakery.co.kr/backup/200703/subpage/200703_10.htm
자료평가
- 실패와 성공 사례가 구체적이여서 좋았고 그에대한 이유들도 잘 설명이 되어있어서 좋았습니다^0^
- yde5***
(2014.04.10 00:18: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