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의 중국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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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소개<<

▪ 기업 미션

▪ 맥도날드의 독특한 기업정신, QSC&V

>>기업의 해외영업 및 현지 시장 진출 연혁<<

>>시장 현황 및 분석<<

Ⅰ. 영업실적

Ⅱ. 경쟁사

1. 현재의 최대 경쟁기업

2. 잠재적 경쟁사

Ⅲ. 시장동향

1. 세계 속의 중국경제 (잠재력)

2. 중국의 각 분야별 경제 현황

3. 패스트푸드 시장현황

4. 중국의 음식문화

5. 소비자 분석

6. 기술적 환경

Ⅳ. 제품특성

>>현지 마케팅 현황<<

Ⅰ. SWOT분석

Ⅱ. STP

Ⅲ. 4P

Ⅳ. 4C

>>주요성공요인분석<<

>>향후 마케팅 과제<<

▫ 그린마케팅

▫ 중국의 제2, 3선 도시 공략

▫ 꽌시-중국인의 상관습

>>Reference<<


본문내용
중국은 세상의 중심이다: 팍스시니카 신드롬(Pax-Sinica Syndrome)  가운데 중(中), 나라 국(國). 나라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중국인들의 마음 속 깊은 곳에는 중국이 세상의 중심이라는 중화(中華)사상이 자리잡고 있다. 중국 사람들은 외국 브랜드를 선호한다. 서민들은 날마다 코카콜라를 마시며, 중산층은 한국의 현대자동차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은행 대출을 받으며, 부유층은 샤넬, 구찌 등 명품 쇼핑에 열광하고 있다. 온통 중국이 외제 브랜드로 넘쳐나고 있다. 이런 판국이라면 ‘중화사상은 어디로 숨어버렸는가’하고 되묻게 된다. 거꾸로 생각해보면 외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 경향은 오히려 ‘중국은 세상의 중심이므로, 타 문화에 대해서도 주체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대변한다. 게다가 중국인들은 외국 브랜드를 ‘커코우커러(可口可樂)’, ‘시엔따이(現代)’, ‘샹나얼(香奈爾)’로 인지한다. 좀 친숙한 외국 브랜드라면 국산인지 외산인지 조차 혼동하기도 한다.  
  단조로운 것보다는 다양한 것이 좋다 : 다양성 신드롬(Variety Syndrome)  중국은 다양성의 사회다. 56개 민족이 23개 성(省)과 5개 자치구에 뒤섞여 살고 있다. 각기 민족 마다 고유한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각 성 마다 쓰는 토속어가 다르다. 전형적인 다민족, 다문화 국가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중국인들은 다양한 것에 익숙하고 친숙하다. 식당에 가면 메뉴판에 수백 가지의 요리가 적혀있고, 대형 마트에는 인스턴트 라면만 해도 수십 개의 브랜드가 진열되어 있다. 휘트니스 클럽에 가도 이러한 현상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요금 제도는 월회비, 6개월 회비, 1년 회원 등으로 단순화되어 있다. 하지만 중국은 다르다. 이것저것 서비스 조건을 다르게 조합하여 다양한 가격 체계를 제시하곤 한다. 1개월에 168위안, 298위안, 3개월에 588위안, 6개월에 988위안 등등…요금 체계를 다 이해하려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올 지경이다.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중국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에 적응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실제로 대부분의 산업에서 치열한 브랜드들이 격전을 벌이고 있다. 과당 경쟁 시장에서 살아남기 조차도 어려운 상황이다. 그래서 더욱 중국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사업 포트폴리오의 폭을 좁히고, 단위 사업 내에서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Reference<<

▪ 차이나 마케팅 , 쉬중멍 저

▪ 중국 마케팅 , 김용준 저

▪ 중국 소비 시장의 특징과 진출전략 , KIEP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논문- 한/중 대학생들의 브랜드 개성이 선호도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 이상미

▪ 맥도날드 중국 홈페이지
http://www.mcdonalds.com.cn/

▪ 맥도날드 한국 홈페이지
http://www.mcdonalds.co.kr/

▪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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