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아웃백 서비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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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오늘날의 외식산업



Ⅱ. 본론
1. 아웃백의 개요
2. 아웃백의 현재
3. 아웃백 서비스 마케팅
4. 아웃백 서비스 전략분석
5. 타 외식업체와의 비교



Ⅲ. 결론
1. 아웃백의 성공요인
2.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발전 과제 및 전망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아웃백의 서비스 마케팅

1) 내부마케팅
(1) 종사원의 참가촉진과 태도관리에 관한 전략
내부고객인 종사원의 관리활동으로서 교육·훈련 전략이다. 종사원들 사이에는 기업의 서비스 전략이나 자신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서비스 전략의 내용이나 서비스 분야의 마케팅 역할을 잘 모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일 수도 있으며 태도상의 문제일 수 있다. 따라서 서비스 기업, 특히 노동집약적인 서비스기업의 인적자원의 관리는 적당한 사람을 뽑아 이들을 잘 교육·훈련시켜 인적자원을 기능화 시키는 인사개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웃백은 최초 종사원의 체용 시 일주일에서 최고 한 달여간의 서비스 교육을 실시한다. 이뿐 아니라 개인의 능력에 따라 트레이너로서 호주, 필리핀, 일본, 홍콩, 중국 등 외국 파견근무도 가능하다.

(2) 종사원에 대한 세분화전략
외부마케팅에서 소비자를 상대로 시장조사하고 시장세분화를 하듯이 내부고객에 대해서도 종사원들의 개인적 욕구나 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서 시장세분화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내부 시장에서의 종업원의 편익세분화전략으로 연동근무시간제(flexible time)가 있는데 이는 종사원에게 출퇴근시간에 대해 선택폭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종사원을 다양한 욕구를 가진 이질적인 집단으로 보며, 세분화를 이용하여 대응해야하는 '내부시장'으로서 파악하여야 한다는 발상에 기초를 둔 제도이다.

아웃백의 경우 이 같은 연동 근무 시간제를 적용하여 기본적으로 평균 5시간에서 10시간 정도를 근무하되 개인의 사정에 따라 파트타임, 풀타임, 주말근무 등 근무시간 변경을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3) 종사원을 위한 동기부여 환경
경영자는 종사원의 성숙도를 파악 그 수준에 맞는 직무편성과 인간적 배려의 구성을 선택함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외식산업론 / 강무근 / (주)학문사
- 서비스마케팅 /이유재 /학현사
- 외식사업 경영론 /최학수 /한올출판사 2004
- 서비스 마케팅 /이명식 /형설출판사 2003

- 패밀리 레스토랑의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이론적 연구 / 손일락 / 산업경영연구 32호
-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의 전형성 구축과 슬로건 런칭 방안에 관한연구 / 권경대 외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 하나경제연구소-외식산업(패밀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업계)소비자의 외식패턴 변화로 기업형 패밀리레스토랑이 성장 주도할 전망
-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 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김선애 2004

-아웃백 공식 페이지 http://www.outback.co.kr
-TGIF 공식 홈페이지 http://www.tgif.co.kr
-http://www.foodservice.co.kr
-http://www.acrofan.com/
-http://www.segye.com/
-http://www.mk.co.kr
-http://www.hankyung.com
-http://www.consumernews.co.kr
-http://www.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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