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경영] 크리스피크림 도넛과 던킨 도넛 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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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동기
●크리스피 크림 도넛
-연혁,기업규모,한국진출, 제품소개
-촉진사례
-SWOT,STP,4P 분석
-문제점& 대책방안
●던킨 도너츠
-유래,연혁, 한국진출현황, 제품소개
-마케팅 전략 (SWOT, STP,4P)
-광고전략
-성공경영 전략 분석
-던킨도너츠 매장 내 키친 형성, 카페형 형성,이벤트
-문제점& 대책방안
●던킨 도너츠와 크리스피 도넛 비교정리
●설문조사
●출처


본문내용
무료로 제품을 배포하는 판매촉진 방법.
사용경험이 없는 소비자들에게 무료로 나눠줌으로써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
이렇게 거리에서 도넛을 나눠 줌으로써 광고비용은 적게 들며
구전효과도 누릴 수 있음.
현재 각 매장에서 손님 한 사람에 1개씩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무료제공.

Strength Weakness
롯데쇼핑과의 파트너
→유통 및 외식사업의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
차별화된 도넛의 맛
마케팅 전략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 제고
→이색적인 마케팅
(도넛의 무료제공, 입소문마케팅, 독특한 포장용기)
자동화 생산 시스템
→제조과정의 공개(고객에게 경험 제공)
다량구매 시 할인제공 (더즌제도) 도넛의 너무 단맛과 높은 열량
→ 한국인의 입맛에 맞지 않을 가능성
Take-out을 위한 줄서기
→매장내의 혼잡함 초래
낮은 접근성
높은 가격
Opportunity Threat
도넛시장의 경쟁수준이 낮음
사업개시 전부터 형성된 입소문
던킨을 통해 도넛이란 제품이 이미 소비자에게
익수해짐
던킨의 선점효과→ 시장점유율 90%
웰빙문화의 확산
여러 경쟁업체가 국내에 입점
(미스터 도넛, 도노스튜디오 도넛 등)


가격이 저렴하고 달콤한 음식을 선호하는 10대 중고생

손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자신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선호하며, 브랜드를 중시하는 20대

바쁜 생활로 인해 직장 근처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 간단한 식사대용이 가능한
제품을 선호는 20대 후반~30대의 직장인

• 주 소비계층으로 배부르게 끼니때를 맞춰서 식사를 하는게 아니라 간단히
해결하는 경향이 높음(편하고 빠르고 간편한 식사대용)


• 가족과의 단란한 시간을 갖기위해 Take-out을 많이 활용함
(가정에서 화목하게 즐길 수 있는 다과)



참고문헌
출처

던킨도너츠 공식 홈페이지 : http://www.dunkindonuts.co.kr
해피포인트카드 공식 홈페이지 : http://www.happypointcard.com
한국경제신문, 한국경제, 비즈넷 타임즈
던킨도너츠 둔촌점 하루 350명 북적, 2001-10-08
던킨도너츠 스타벅스 아성에 도전장, 2005-04-07
맛 패션 우리가 좌우 도넛은 신촌 케이크는 테헤란로, 2005-05-20
광고정보센터: http://www.advertising.co.kr/
크리스피 크림 도넛 공식 홈페이지:http://www.krispvkreme.co.kr
바이킹-선택의 기준- 선택토론
인터넷 연합 뉴스
한겨레 사이트 : http://www.hani.co.kr
콜레오 마케팅 그룹(http://www.coleomarketing.com/casestudies/krispykreme.html)
보랏빛 소가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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