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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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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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크리스피 크림 도넛 소개
1. 선정동기
2. 기업 소개
3. 기업 연혁
4. 제품소개
Ⅱ. 마케팅 분석
1. 크리스피 기업의 마케팅 이념
2. 환경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마케팅 전략
Ⅲ. 나아갈 방향
- 본문내용
-
Ⅰ. 크리스피 크림 도넛 소개
1. 선정동기
- 도넛 시장은 바쁜 일상 속에서 간편한 빵을 즐기는 식생활 패턴('이지팅' : easy +
eating)에 힘입어 연간 30%의 성장률을 기록
- 전체 외식시장 규모 65조원 중 도넛 시장은 3300억원을 차지하며 매우 큰 시장으로
자리 매김
-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전 세계적으로 400여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대형 기업으로 성장
- 국내 30곳의 점포를 운영하며 인기도 상승
- 각 매장에서 직접 생산하여 판매까지 한다는 점에서 좀 더 다른 경로를 가질 것이라는
점을 눈여겨보아 조사 추진
cf. 한국 내에서 도넛 시장은 인지도 있는 브랜드만을 생각해 보았을 때 던킨 도넛이 거의
독점하다시피 해 왔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별다른 마케팅 없이(광고의 4대 매체를 말한다)
입소문 마케팅으로만 사람들에게 전해지며 새로운 마니아층을 만들어 내는 크리스피의
알려지지 않은 마케팅 구조와 수단이 궁금했다. 그래서 우리는 크리스피를 분석해 보기로
했고 지금까지의 성공사례보다 앞으로의 사업 진출이나 확장 가능성이 다른 브랜드에 비해
훨씬 높다고 판단하여 그 가능성에 근거를 대 보기로 했다.
2. 기업 소개
- 크리스피 크림 도넛(Krispy Kreme Doughnuts)은 1937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윈스턴
살렘(Winston-Salem)에서 설립된 미국 2위의 도넛 체인입니다. 2004년 12월 아시아에
처음으로 한국의 신촌 지역에 브랜드를 소개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아니라
고객 감동을 위한 매직모멘트(Magic Moment)가 넘쳐나는 브랜드, 고객이 찾는 가치를
높이는 기업목표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도넛이 점포에서 직접 생산되어 안전하고 신선한 제품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따뜻한 도넛체험이라는 샘플링 제도를 통해 고객이 신비한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고, 가족․친구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더즌을 통해 사회일반에 사랑을 나누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한국에서는 최초로 매장 내 고객서비스 담당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일 4~50,000여
개의 도넛이 샘플링으로 제공되고 있고, 각 점포의 도넛극장을 통해서는 만드는 과정이
보여지도록 하여 믿음과 신뢰를 자부심으로 하는 독특한 브랜드입니다.
또한 오픈 이래 지금껏 수백 건의 각종 문화행사, 불우이웃 돕기, 청소년 행사 등을 적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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