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가네의 교수설계이론을 활용한 중등 체육 수업지도안-배드민턴(badmint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주제 및 선정 이유
2. 모형 및 선정 이유
3. 교수분석
4. 학습자 분석
5. 수행목표 진술
- 본문내용
-
5) 학습 지도 및 평가 상 유의점
-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대해 동기를 갖고 자기 주도적 의사소통 의욕을 가지도록 한다.
- 학습목표를 잘 이해, 습득하도록 여러 가지 시청각 자료와 교구 등을 이용한다.
- 게임이나 대회 같은 활동에 적극 참여할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 기본자세연습을 강화하여 실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6) 학습동기
- 수업목표가 얼마나 학습자 개인의 목적과 부합하는가(Relevance)
대부분의 체육수업에서의 수업목표는 할당된 체육 시간동안 적당한 신체활동을 하여 학업에 토대가 되는 기초체력을 관리하는 정도에 맞춰져 있다. 따라서 수업시간에 다루는 종목이 매우 단편적이고 그 수준은 체험해 보는 정도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번 배드민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배드민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게 될 것이며 실제 생활체육 현장에 참여하여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그 동안의 수업과 다소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는 배드민턴 수업은 학생들의 요구와 맞물려 그 학습효과가 극대화 될 것으로 예상한다.
- 수업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는가(Confidence)
쉬운 내용에서부터 어려운 기술까지 단계를 거쳐 학습이 실시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처음 단계에서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게 될 것이다. 이러한 가정의 전제는 무엇보다 교사의 지도력이 적절히 발휘되었을 때 이다.
- 수업이 얼마나 만족감을 주는가(Satisfaction)
그 동안 학생들이 해왔던 배드민턴은 그야말로 흙먼지 날리는 운동장에서 부는 바람에 방해를 받으며 하던 운동이었다. 하지만 체육 수업을 통해 배드민턴의 기본기를 다지고 그것을 바탕으로 친구들과 시합을 즐기고 자신이 기량이 늘어 가는 것을 느낀다면 학생들은 수업에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7) 예상 반응 및 피드백
배경지식과 선수학습 정도에 따라 격차가 큰 학습자들의 수업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명확하게 학습목표를 인식하게 하고 또래집단의 특성을 살려 소모임 활동에 자기 주도적으로 활동하도록 유도한다. 산만해지기 쉬운 야외체육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수자의학습활동 과정과 절차에 대한 주도면밀한 계획과 사전준비가 요구된다 하겠다. 또한 소모임의 리더를 활용하여 조교의 기능을 돌아가면서 맡김으로써 학습과정의 조정과 흐름을 학습자 스스로 체험하게 하는 동기부여도 필요하다. 학습자의 의사소통의 기회를 늘리는 형성평가와 수행평가를 일상화하고 그 결과를 학습과정 속에 넣음으로써 학습 수단과 목적을 일치하도록 추구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