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가네의 교수설계이론을 활용한 중등 체육 수업지도안-배드민턴(badmint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주제 및 선정 이유
2. 모형 및 선정 이유
3. 교수분석
4. 학습자 분석
5. 수행목표 진술
본문내용
5) 학습 지도 및 평가 상 유의점
-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대해 동기를 갖고 자기 주도적 의사소통 의욕을 가지도록 한다.
- 학습목표를 잘 이해, 습득하도록 여러 가지 시청각 자료와 교구 등을 이용한다.
- 게임이나 대회 같은 활동에 적극 참여할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 기본자세연습을 강화하여 실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6) 학습동기
- 수업목표가 얼마나 학습자 개인의 목적과 부합하는가(Relevance)
대부분의 체육수업에서의 수업목표는 할당된 체육 시간동안 적당한 신체활동을 하여 학업에 토대가 되는 기초체력을 관리하는 정도에 맞춰져 있다. 따라서 수업시간에 다루는 종목이 매우 단편적이고 그 수준은 체험해 보는 정도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번 배드민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배드민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게 될 것이며 실제 생활체육 현장에 참여하여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그 동안의 수업과 다소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는 배드민턴 수업은 학생들의 요구와 맞물려 그 학습효과가 극대화 될 것으로 예상한다.
- 수업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는가(Confidence)
쉬운 내용에서부터 어려운 기술까지 단계를 거쳐 학습이 실시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처음 단계에서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게 될 것이다. 이러한 가정의 전제는 무엇보다 교사의 지도력이 적절히 발휘되었을 때 이다.
- 수업이 얼마나 만족감을 주는가(Satisfaction)
그 동안 학생들이 해왔던 배드민턴은 그야말로 흙먼지 날리는 운동장에서 부는 바람에 방해를 받으며 하던 운동이었다. 하지만 체육 수업을 통해 배드민턴의 기본기를 다지고 그것을 바탕으로 친구들과 시합을 즐기고 자신이 기량이 늘어 가는 것을 느낀다면 학생들은 수업에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7) 예상 반응 및 피드백
 배경지식과 선수학습 정도에 따라 격차가 큰 학습자들의 수업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명확하게 학습목표를 인식하게 하고 또래집단의 특성을 살려 소모임 활동에 자기 주도적으로 활동하도록 유도한다. 산만해지기 쉬운 야외체육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수자의학습활동 과정과 절차에 대한 주도면밀한 계획과 사전준비가 요구된다 하겠다. 또한 소모임의 리더를 활용하여 조교의 기능을 돌아가면서 맡김으로써 학습과정의 조정과 흐름을 학습자 스스로 체험하게 하는 동기부여도 필요하다. 학습자의 의사소통의 기회를 늘리는 형성평가와 수행평가를 일상화하고 그 결과를 학습과정 속에 넣음으로써 학습 수단과 목적을 일치하도록 추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브노트
  •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수업 방법을 적용하는 일. 전통적으로는 교사 1명이 학생 1명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교수(수업)의 상황이었으나 공교육 정신에 따라 교육의 규모가 점차 증대하게 되자 1대1 관계에 의한 개별 교수는 어렵게 되었다. 오늘날 이질적인 학생을 한 교실에 수용하여 교육하는 다인수 학급의 형태가 일반화되었으나 개별교수의 이상이 사라진 것은 아니어서 다인수 학급의 상황에서 일제수업(획일수업)을 하면서도 수업의 개별화를 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 7차교육과정분석
  •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교사 인터뷰 ♥ 11♥ 영어과 설문조사 항목 ♥♥ 영어과 설문조사 결과 ♥학생 - 덕천여중 2학년 4, 5반 61명 설문조사1. 효과적인 영어 수업을 위해 한반에 몇 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1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1 ~ 10 명1727.4② 11 ~ 20 명2133.9③ 21 ~ 30 명2235.5④ 31 ~ 40 명23.2합 계62100: 영어를 포함한 모든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토대로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한

  • 특수교육론 - 영재아교육
  • 가네)의 정의 영재성(gifted)을 선천적으로 타고난 상태의 적성이라 보았고, 이러한 영재성이 후천적인 교육을 통하여 특정활동 분야에서 전문적인 능력이나 재능으로 나타났을때 이를 특수재능 (Talented)이라고 보았다.⑤ Taylor(테일러)의 정의 영재성을 다음과 같은 9가지 재능으로 정의하였다.1) 학문적 재능 6) 의사 결정 능력 2) 창의성 7) 실천력3) 기획성 8) 대인 관계4) 의사 소통 능력 9) 분별력5) 예측 능력2) 특성3) 수업전략과 교수전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