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1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자무역
1) 전자무역의 정의
2) 전통무역거래와 전자무역거래의 비교
3) 전자무역의 발전과정
4) 전자무역의 배경
5) 전자무역의 구조
6) 저자무역과 정보기술의 활용
7) 전자무역의 특성 및 장점
8) 새로운 무역의 패러다임
9)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필요성
2.전자무역의 현황 및 문제점
1)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현황
2)중소기업의 문제점
3.전자무역의 성공, 실패사례
1. 실패사례
1) 홈페이지 내 영업기밀 누출 사례
2) 신용조사 생략으로 인한 실패자초 사례
3) 인터넷의 익명성에 기인한 사기 사례
4) 특허 등록 전 수출, 지적재산권 침해 당한 사례
5) 전자무역 실패유형별 대응방안

2. 성공사례
1) 대기업 무역중개 사이트 이용사례
2) 무역 EDI시스템의 도입사례
4.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방안
1) 중소기업의 접근성 제고
2) 전자무역 관련업체의 집중화
3) 창의적 모델 개발을 위한 지속적 노력
4) 중소무역업체의 협업 분위기 조성
5) 지식관리 시스템의 도입
6) 홈페이지 구축 및 홍보전략 수립
7) 전자무역 중개 사이트 활용
8) 전자무역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 및 홍보
본문내용
Ⅰ. 전자무역
전자무역은 재화 또는 서비스의 국가간 거래인 무역행위의 본질적 업무를 인터넷을 포함한 IT수단을 활용하여 전자적·정보집약적 방법으로 수행하는 무역활동.

4. 전자무역의 배경
1) 디지털경제시대의 도래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세계경제가 인터넷기반의 디지털 경제환경으로 전환
2) 인터넷 사용의 확산
지구촌을 하나의 시장으로 경제활동을 하는 글로벌 전자상거래가 본격화
기업활동의 글로벌화를 가속화
무역거래방식과 관행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무역 패러다임 변화를 초래

6. 전자무역의 특성 및 장점
전자무역은 세계화, 정보화 시대의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
1) 전 세계 대상의 Global Marketing 가능 (전세계가 하나의 거대한 시장)
2) 거래처 발굴의 효율화 및 거래정보의 획득 용이
3) 무역절차의 자동화에 따른 업무의 효율성 증대
4) 해외 마케팅 비용의 획기적인 절감(가격 경쟁력 확보)

8. 새로운 무역의 패러다임
GE 등 선진국 초일류 기업들은 과감한 e-Business 전략을 통해 새로운 무역패러다임을 주도
바이어 발굴, 상담, 계약 등 수출입마케팅이 e-Marketplace를 통해 이루어짐.
상역, 물류, 통관, 결제 등 계약체결 이후의 모든 무역절차 인터넷상에서 One Stop 처리 가능
향후 무역업계의 전자무역 도입확대와 수출비중증가는 가속화될 전망

->인터넷 기반의 새로운 무역 패러다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과 국가는 세계경쟁에서 도태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입니다.
  • dhclhd***
    (2012.06.18 05:00:10)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추진동향과 사례분석 및 개선방안
  • (A+레포트)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추진동향과 사례분석 및 개선방안Ⅰ. 서론Ⅱ. 전자무역의 이론적 이해1. 전자무역의 개념2. 전자무역의 특성3. 전자무역의 범위4. 전자무역의 발전과정III. 국내외 전자무역의 추진동향 및 사례분석1. 해외 전자무역의 추진동향2. 국내 전자무역의 추진동향3.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사례IV. 중소기업 전자무역 활성화 상의 문제점1. 전자무역 인프라의 문제점2. 전자무역 중개기관의 문제점3. 국제전자 결제시

  • [전자무역] 전자무역을 활용한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방안
  • 전자무역에 관한 이론적 고찰2.1. 전자무의 개념 및 특징2.2. 전자무역의 관련 동향3. 부산광역시 수출입 및 중소기업의 정보화 현황3.1. 부산광역시 수출입 현황3.2.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정보화 현황4. 전자무역의 성공사례 분석4.1. 전자무역 성공사례4.2. 전자무역의 성공요인 분석5. 전자무역을 활용한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방안5.1. 전자무역 활용상의 문제점5.2.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6.

  • 중소기업의 u-TradeHub활용시 문제점과 수출활성화 방안
  • 중소기업의 u-TradeHub활용시 문제점과 수출활성화 방안Ⅰ u-Trade Hub란 ?첫째. 서류 또는 사용자 중심의 작업 공간 구현 등 개별 수출/입 건수를 기준으로 업무 진행상황 추적, 요청 업무 처리결과, 관련 문서 등을 실시간으로 포탈 사용자 업무 프로세스 상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무역업무 절차별 서비스를 구축하고 전자무역 포탈에서 모든 무역업무 처리흐름별로 업무를 모두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무역업체 사용자에게 단일화된

  •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
  • 전자무역의 개념 ···························· 32.전자무역의 특징 ···························· 4제3장 국내・외 전자무역 현황 ······················ 51.국내 전자무역 의 분류 ···························· 52.전자무역 추진현황 ···························· 53.해외 전자무역 현황 ···························· 6제4장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 81.정

  • [중소무역] 한국 중소무역업체의 전자무역 구현 및 활성화에 관한 연구
  • 무역유관기관인터넷거래알선사이트조사기업 규모매출액 100억 이하 : 85.1%종업원 수 100명 이하 : 86%연구결과의 시사점실질적 진입장벽심리적 진입장벽도입비용에 대한 부담정보의 비대칭성과 개방성이익보다 비용 발생에 부담마케팅비용, 솔루션비용정보의 탐색시간 증가프로세서 절차의 복잡성 증대중소무역업체의 전자무역 도입 및 활성화 방안MISSION산학관 협력에 대한 체계적 접근 e 무역상사에 대한 Benchmarking통합무역솔루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