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고객접점 서비스 진단법 및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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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고객접점 서비스
2.개요
3.설문지 및 설문 응답자 특성
4.설문지 분석
5.가설 검증 결과
6.결론
본문내용
  의사소통방향 활  용 장  점 단  점
자기기입식 설문 기업 ⇒ 고객 ․우편
․설문지 비치 ․비용 저렴
․집계, 분석편리 ․(우편의 경우) 회수의 어려움
전화 기업 ⇔ 고객 ․A/S 확인 전화
․고객불편 신고전화 ․비용 저렴
․신속한 응답처리 가능 ․통제 불가능
면접조사 기업 ⇒ 고객 ․다양한 분야에서 심도깊은 자료가 필요할 때 ․복잡한 수반형 질문에 적절함
․질문에 대한 대답 외에도 중요한 관찰 가능
․다양한 조사내용을 비교적 긴 시간에 걸쳐 상세히 조사가능
․응답률이 높다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
․면접원에 따라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조사원의 부정행위가 가능
․무기명일 때도 무기명임을 납득시키기 어려움
․응답자가 생각할 여유를 주지 않는다.
인터넷 기업 ⇐ 고객 ․인터넷 고객센터 ․익명성으로 고객들의 자유롭고 솔직한 의사표현 가능 ․집계, 분석의 어려움
고객모니터 기업 = 고객 ․고객모니터 요원 고용 ․세심한 접점서비스의 평가 가능
․정확한 기준을 바탕으로 실시하여 완성률 높음
․집계, 분석편리 ․비용이 많이듬
․모니터교육 필요
․모니터요원의 컨디션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QA(Quality Assurance) 기업 ⇒ 기업 ․고객센터 ․고객서비스 향상을 통한 기업이미지 상승효과
․직원들의 자긍심 고취 ․불신으로 인한 사기저하


서론
의료시장의 국제화와 시장개방,경제성장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의료서비스품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짐
이론적 고찰
SERVQUAL 모형의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 5가지 중 응답성,확실성,신뢰성만 영향을 미침
서비스품질,고객만족,긍정적 구전이나 재구매 의도는 모두 정의 관계가 있음
3차 및 2차 진료기관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음


‘도착’, ’고객대기’, ‘의사진료’는 전반적 서비스 품질에 유의하나 ‘진료비’, ‘검사치료’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의사진료 > 고객대기 > 도착 )

전반적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한계점
더 많은 타당성 있는 설문항목의 개발
수도권 지역 거주자만을 대상
방문횟수를 고려하지 않음


참고문헌

의료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최성용․정해경․권미영

서비스 품질혁신 로드맵 -김경한 | 아이앤아이컨설팅

15초 안에 팔아라  -로버트 스펙터 | 김영한 | 한국경제신문

실전 마케팅 플래닝 -김영한 |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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