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생활지도와 상담-생활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생활지도의 의미와 개념
2.생활지도의 원리
3.생활지도의 영역
4.학생조사활동
5.정보제공활동과 상담활동
6.정치활동과 추수지도활동
7.참고문헌 & 출처
- 본문내용
-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 흥미, 소질 등을 스스로 이해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주위환경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원리
1) 생활지도는 지도능력의 함양을 기본으로 삼는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시되며, 자율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해 보는 경험이 중요하다.
자신의 문제를 누구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자기지도력을
갖추어야 한다.
2) 생활지도는 처벌이나 제지보다 선도 내지 지도를 우선한다.
-생활지도는 문제아동을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것 이다.
3) 생활지도는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교육이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듯 생활지도는 문제를 가진 특수아동만을 다루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 사실 생활지도는 치유보다는 예방에 중점을 두는
것이기 때문에 적응에 문제를 보이는 특정한 집단의 아동마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어서는 안되며 정상적인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4) 생활지도는 치료나 교정보다 예방에 중점을 둔다.
-개인의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두고 정상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
발생한 문제의 치료보다는 문제발생을 예방하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5) 생활지도는 임상적 판단뿐만 아니라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판단에 역점을 둔다. ]
-상식적인 판단에만 의존하는 것은 착오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으며, 객관적인 자료만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 생활지도의 과학화로 아동을 바르게 이해해야만
올바로 지도할 수 있다.
6) 생활지도는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둔다.
- 참고문헌
-
1
교육학개론(박영진, 조건덕, 장서화 공저), 서울, 동문사
2. http://cafe.daum.net/truedu/5tXm/3947?docid=Olo|5tXm|3947|20090506090516&q=%BB%FD%C8%B0%C1%F6%B5%B5%C0%C7%20%C0%C7%B9%CC&srchid=CCBOlo|5tXm|3947|20090506090516
3 (여기에서 3개)
http://blog.daum.net/ghkxh6/513789?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ghkxh6%2F513789
4
http://100.naver.com/100.nhn?docid=88579
5
http://cafe.naver.com/limhkwormhol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