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생활지도와 상담-생활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생활지도의 의미와 개념


2.생활지도의 원리


3.생활지도의 영역


4.학생조사활동


5.정보제공활동과 상담활동


6.정치활동과 추수지도활동


7.참고문헌 & 출처

본문내용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 흥미, 소질 등을 스스로 이해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주위환경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원리

1) 생활지도는 지도능력의 함양을 기본으로 삼는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시되며, 자율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해 보는 경험이 중요하다.
자신의 문제를 누구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자기지도력을
갖추어야 한다.

2) 생활지도는 처벌이나 제지보다 선도 내지 지도를 우선한다.
-생활지도는 문제아동을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것 이다.

3) 생활지도는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교육이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듯 생활지도는 문제를 가진 특수아동만을 다루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 사실 생활지도는 치유보다는 예방에 중점을 두는
것이기 때문에 적응에 문제를 보이는 특정한 집단의 아동마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어서는 안되며 정상적인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4) 생활지도는 치료나 교정보다 예방에 중점을 둔다.
-개인의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두고 정상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
발생한 문제의 치료보다는 문제발생을 예방하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5) 생활지도는 임상적 판단뿐만 아니라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판단에 역점을 둔다. ]
-상식적인 판단에만 의존하는 것은 착오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으며, 객관적인 자료만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 생활지도의 과학화로 아동을 바르게 이해해야만
올바로 지도할 수 있다.

6) 생활지도는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둔다.

참고문헌
1
교육학개론(박영진, 조건덕, 장서화 공저), 서울, 동문사

2. http://cafe.daum.net/truedu/5tXm/3947?docid=Olo|5tXm|3947|20090506090516&q=%BB%FD%C8%B0%C1%F6%B5%B5%C0%C7%20%C0%C7%B9%CC&srchid=CCBOlo|5tXm|3947|20090506090516

3 (여기에서 3개)
http://blog.daum.net/ghkxh6/513789?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ghkxh6%2F513789

4
http://100.naver.com/100.nhn?docid=88579

5
http://cafe.naver.com/limhkwormhol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지도면① 자율적 수업분위기를 조성한다.② 교사의 수용적인 태도를 견지하도록 한다.③ 창의력을 기르는 수업을 한다.④ 탐구능력을 기르는 수업을 한다.⑤ 주입식 교육을 배제한다.3) 생활지도① 상담에서 비지시적 상담을 강조한다.② 정치활동과 추수지도를 강조한다.③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를 통합한다.4) 교육평가면 절대평가를 강화한다.5) 교육행정면① 중앙집권적인 획일적 통제를 지양하고 지방에 권한을 이양한다.② 지시 위주적

  • 감상문 영화 홀랜드 오퍼스 를 보고
  • 바탕으로 그들에게 다가가려고 노력한다면 좋은 교사이자 좋은 부모가 될 것이다. 이 영화는 우리에게 홀랜드 음악교사가 진정한 교사로서 점차 변화, 발전해 가는 모습을 통해 ‘참된 교사’의 의미를 깨닫게 해준다. 또한 청각장애를 갖고 태어난 홀랜드의 아들을 통해 특수아동 교육까지 확대하여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참고문헌김계현 외 공저(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김원경 외 공저(2008). 최신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 [교육학개론] 생활지도
  • 생활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1) 생활지도의 의미2) 생활지도의 원리 3) 생활지도의 영역목차1. 생활지도의 의미 생활지도의 원리 생활지도의 영역1) 생활지도의 의미생활지도의 유래: 영어의 GuidanceGuidance 맥락에서의 생활지도란? 학생들을 올바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 발달하도록 이끌어주는 지도활동생활지도의 대상: 모든 학생들생활지도의 목표: 자기실현(자아실현)생활지도상담의 형태: 개인 상담, 집단 상담1. 생활지도의 의미 생활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필요성, 기능과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개론』, 법문사* 김영숙(1996), 부적응학생에 관한 일 연구, 「아동문제에 관한 연구보고서」, 서울특별시립아동상담소.* 김기환(1996),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 대학사회복지연구소* 전재일(1997), 「학교사회사업」, 대구: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장인협(1991),『사회복지개론』, 서울대출판부* 지영주(1996),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 실천방향에 대한 연구』, 한양대* 한양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편(1990), 「집단상담 프로그램」,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