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곡(履霜曲)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의 기록
2. 원문 및 어구해석
3. 제명 및 작자문제
3-1. 제명
3-2. 작자
4. 내용 분석
4-1. 님을 그리는 노래
4-2. 연군지사 노래
4-3. 불교노래적 성격
5. 구조분석
5-1. 표현 및 구조
5-2. 향가적 양식
6. 작품지도방안
6-1. <이상곡>의 문학 교육적 위상
6-2. <이상곡>의 지도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2. 원문 및 어구 해석

1> 비오다가 개야 아 눈 하 디신 나래 (비 오다가 개어 아 눈도 많이 내린 날에)

(1) 비오다가 - 비가 오다가
‘비(雨)’는 주격이 생략된 명사 어간,
‘오다가’는 동사어간 ‘오(來)’에 접속형어미 ‘다가’의 연결형이다.

(2) 개야 - 개여
동사어간 ‘개’의 원형은 ‘가(霽)’라고 할 수 있으나, 이 경우 ‘가>개’의 교체 원인이 분명치 않다. 일단 고형을 ‘가이’로 보면, ‘가이>개’의 통시적 변천을 생각할 수 있는데, ‘가’형은 ‘가야’형으로만 출현하는 것으로 보아 어간의 축약 이전에 ‘이’가 후속하는 어미에 통합된 형이라고 할 수 있다. ‘개여’는 ‘가이>개’의 부사형이다.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3) 아 - 아
조율음, 악률에 맞추기 위한 무의미 음이다. 李家源 [外], 『(原譯)鄕歌․麗遙』, 1985


참고문헌
장효현, 「‘이상곡’의 생성에 관한 고찰」, 『국어국문학』92, 1984,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김명준, 『고려속요집성』, 다운샘, 2002
최철․박재민, 『석주 고려가요』, 이회, 2003
강헌규, 「고려가요 이상곡 신고」,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5
정기호, 『고려시대 시가의 연구』, 1990
최정윤, 「이상곡 연구」, 부산대학교, 1997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출판부, 2002
박노준, 『고려가요의 연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대시가론] 고려가요 `이상곡(履霜曲)`
  • 《고대시가론 -고려가요 ‘이상곡(履霜曲)’》‘연군지정(戀君之情)’의 노래「이상곡」목차‘연군지정(戀君之情)’의 노래「이상곡」Ⅰ.연구목적 1.1.문제의식 및 고려속요 간략적 소개Ⅱ.고려가요 ‘이상곡’연구2.1.‘이상곡’ 해독의 쟁점 검토-양주동 선생님-박병채 선생님-이임수 선생님-최용수 선생님2.2.‘이상곡’ 화자의 작품분석Ⅲ.‘이상곡’ 작가 쟁점- 기존의 논의- 조사자 시각으로 본 ‘이상곡’ 작가Ⅳ.마무리Ⅴ.참고문

  • 고려가요의 이해, 주요작품 분석
  • Ⅰ. 서론 Ⅱ. 본론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2) 고려속요(3) 경기체가2. 고려속요의 내용별 주요작품 분석(1) 연주(戀主) - 정과정곡(2) 모정(母情) - 사모곡 상저가 (3) 무축(巫祝) - 처용가 (4) 삶의 고뇌(苦惱) - 청산별곡(5) 연정(戀情) - 쌍화점만전춘별사이상곡동동(6) 풍유(諷諭) - 유구곡(7) 이별(離別) - 가시리서경별곡(8) 송도(頌禱) -정석가3. 경기체가(1) 경기체가의 개념 (2) 경기체가의 형식적 특성과 율격 (3) 경기체가의 형식

  • [고전작품] 이상곡 분석
  • 분석해보기로 했다.2. 의 작가에 대한 기존 연구들문헌상 작가의 이름이 분명하게 전해오지 않는다는 점에서 을 민요 계열에 귀속시켜야 된다는 주장이 있다. 그러나 그 이유 하나만 가지고 을 민요로 볼 수 없다는 주장 또한 있다. 시어와 시의 진행 과정, 작품의 구조 등 모든 면에 걸쳐 살펴본다면 이 민요가 아니라 개인의 창작 서정 시가라고 주장 박노준, 「履霜曲과 倫理性의 問題」,『동아시아 문화연구』, 1988.

  • 이상곡(履霜曲), 누구의 노래인가
  • 분석해 놓은 것을 보아도 왠지 마음 한 구석이 짠해왔다. 의 주인공이자 지은이인 그 여인이 계속해서 나를 끌었던 것이 아닐까싶다. 약 천 년 전, 많은 사람들을 상대하지만 사랑하는 한 사람만을 마음에 품고 그 님만을 바라보는, 자신도 부질없다는 것을 알지만 희망을 버리지 못하는 그 여인이 자꾸 생각난다. 참고문헌강명혜, 『고려속요・사설시조의 새로운 이해』, 북스힐, 2002김정주, 『高麗歌謠』, 조선대학교출판부, 2002박노준, 『高

  • 고려인高麗人의 애환哀歡
  • 작품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심상이나 표현을 찾아 보자.① 나이가 아직 젊은 남자② 나이 많은 여자③ 나이가 젊은 여자 이 장(章)의 화자를 위 문제서 찾아 보자.⑤ 南山(남산)에 자리 보아 玉山(옥산)을 벼여 누어1南山(남산)에 자리 보아 玉山(옥산)을 베어 누워*錦繡山(금수산) 니블 안해 *麝香(사향) 각시를 아나 누워2錦繡山(금수산) 이불 안에 麝香(사향) 각시를 안아 누워南山(남산)에 자리 보아 玉山(옥산)을 벼여 누어3南山(남산)에 자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