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소매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 요

2. 소매업의 분류

3. 미국의 소매업

4. 유럽의 소매업

5. 일본의 소매업

6. 한국의 소매업

7. 각 나라별 소매업의 차이점

8. 소매업의 최근 동향

9. 소매업의 미래

10. 관련 News 영상

11. 결론 및 팀의견
본문내용
유명전문점 ->
백화점으로 진화 양판점 ->
다점포화로 진화
슈퍼마켓 ->
셀프서비스로 진화 n heading
할인점 ->
가격파괴로 진화 Column heading
다양한 상품계열 취급
상품별로 전문화
일괄구매 가능




cf) 체인스토어와 의류전문점
백화점보다 상품가격 저렴
물량위주의 영업방식
다품종 대량판매




cf)양판점의 효시 ->
페니와 시어즈

일상용품 관련 고객욕구충족
낮은비용, 낮은마진,
대량판매 및 셀프서비스
다양한 상품을 취급



cf)슈퍼마켓의 형태
- 복합점
- 슈퍼스토어
- 슈퍼렛
다양한 제조업자 상표 취급
항시 낮은 가격판매
대형 규모, 넓은 주차공간, 다양한 상품 구색, 셀프서비스
주로 회전율높은 상품취급

cf)할인점의 형태
- 종합할인점
- 한정형 할인점
- 한가지 제품만 취급

DIY상품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이를 목표로 다양한 주거용품을
종합 판매하는 대형점이 등장

cf)창고형 홈센터가 성장 -> 전통적 홈센터와의 업태간 경쟁 심화

DIY상품의 머천다이징화 -> DIY상품 중 특정 부문을 특성화하여 전문화하고 홈센터가
취급하지 않은 상품 중 고객의 구매빈도가 높은 상품만을 선정 판매방식 도입


무점포 판매는 통신판매나 방문판매•다단계판매•전자상거래•산지직송판매 등의
같이 점포를 이용하지 않는 판매방법에 의한 시장을 말하며,
우편물,카탈로그,판매원,전화,PC통신,인터넷 등의 매체를 판매채널을 사용함


식품 소매 업태: 슈퍼마켓


슈퍼마켓의 경쟁원천: 셀프서비스를 통한 비용절감.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는 다점포의 개설


유통환경의 변화: 경쟁심화 -> 특성 변화
식품위주(저마진) -> 잡화, 주방용품, 세면용품 등(고마진) 확대
낮은 가격 중심의 경쟁우위 상실


시장환경 변화와 치열한 시장경쟁에 영향으로 인한 진화의 다양화:

Ex)일본의 350평형(식품중심, 미국의 재해형 슈퍼마켓의 소형화)
450평형(150평의 의류,잡화매장으로 슈퍼스토어에 대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국제마케팅] 쇠고기 수입개방 확대에 따른 한우 브랜드육의 마케팅 전략
  • 경영차원의 대책과 함께 유통 ․ 소비측면 대책의 일환으로 소비자 홍보를 강화해 나가는 한편 생산이력관리제(traceability)를 도입하여 소비자들의 신뢰성을 높이는 방안이 시급하다.2) 표시(Lable)제도의 미흡한우 브랜드육의 가치는 소비자가 구매할 때 발휘된다. 즉 소비자가 구입하고자 하는 한우고기가 어떤 것인가를 명확히 인지할 수 있을 때 진가가 발휘된다.현재 한우나 기타 축산물 브랜드 가운데 소매단계에서 표시가 명확한 브랜드는 소수에

  • [국제마케팅, 국제경영] 쇠고기 수입개방 확대에 따른 한우 브랜드육의 마케팅 전략
  • 경영차원의 대책과 함께 유통 ․ 소비측면 대책의 일환으로 소비자 홍보를 강화해 나가는 한편 생산이력관리제(traceability)를 도입하여 소비자들의 신뢰성을 높이는 방안이 시급하다.2) 표시(Lable)제도의 미흡한우 브랜드의 가치는 소비자가 구매할 때 발휘된다. 즉 소비자가 구입하고자 하는 한우고기가 어떤 것인가를 명확히 인지할 수 있을 때 진가가 발휘된다.현재 한우나 기타 축산물 브랜드 가운데 소매단계에서 표시가 명확한 브랜드는 소수에

  • [재고관리, 재고, 경영] 생산관리에 대하여
  • 목차; Ⅰ. 서론 (p1) Ⅱ. 본론 (p1)ⅰ)물류센터 관리 (p2)․창고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 ․유통단계는 이렇게 줄여야 한다. ․창고 입지에 고려해야 할 사항.․물류센터 관리의 예.ⅱ)유통 관리 (p4)․유통업에 있어서 정보란 무엇인가.․경영 정보시스템의 역할 확대.․유통 정보화의 예.ⅲ)재고 관리 (p7)․재고관리의 필요성.․재고관리 기법.․재고관리의 예.Ⅲ. 결론 (p10)서 론“물류관리”라 하면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생산이 끝난 뒤에

  • [경영] 물류관리에 대하여
  • 물류관리에 대하여목차; Ⅰ. 서론 (p1) Ⅱ. 본론 (p1)ⅰ)물류센터 관리 (p2)창고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 유통단계는 이렇게 줄여야 한다. 창고 입지에 고려해야 할 사항.물류센터 관리의 예.ⅱ)유통 관리 (p4)유통업에 있어서 정보란 무엇인가.경영 정보시스템의 역할 확대.유통 정보화의 예.ⅲ)재고 관리 (p7)재고관리의 필요성.재고관리 기법.재고관리의 예.Ⅲ. 결론 (p10)서 론물류관리라 하면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생산이 끝

  • [경영전략] 신세계`이마트` 경영전략 분석
  • 경 영 전 략▒ 목 차 ▒Ⅰ 서 론1. 유통산업의 환경2. 국내 유통환경국내 주요 소매업태 현황 및 발전방향Ⅱ 본 론1. 이마트 개요회사소개경영철학⑶ 조직 운영 ⑷ PB⑸ 품질관리 시스템⑹ 유통, 물류 시스템2. 이마트 해운대점⑴ 점포소개⑵ 고객만족 제도⑶ 경쟁사 분석⑷ SWOT분석⑸ 포지셔닝Ⅲ 결 론개선방향 및 대안제시Ⅰ 서 론유통의 정의상품과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게 해주는 모든 활동- 재화와 서비스의 흐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