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의 프랜차이즈 시스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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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 업체 소개
2. 연혁 및 발전과정
3. 주요 수상 실적


Ⅱ. 본론
1. 기초환경 분석
1) 비즈니스 미션
(1) 사업 미션

2) 외부 환경 분석
(1) 거시환경 분석
(2) 경제상황 분석
(3) 국내 제빵업계 시장분석
(4) 경쟁 업체 선정
(5) 경쟁 업체 분석

3) 내부 역량 분석
(1) 핵심 역량 분석

4) SWOT분석

2. 마케팅 전략방안
1) 고객 중심의 경영 전략
(1) CRM
(2) 파리바게뜨의
고객관계관리
(3) 고객 만족의 선순환 예시

2) IMC 기반 전사 마케팅 전략
(1) IMC란?
(2) 파리바게뜨의 IMC 마케팅
3) 제품 전략
(1) 주메뉴 관리
(2) 신제품 관리
(3) 브랜드 전략

4) 가격 전략
(1) 가격 결졍 영향 요인
(2) 가격 관리 과정

5) 유통전략
(1) 프랜차이즈 시스템
(2) 점포 확대 전략

6) 프로모션 전략
(1) 광고
(2) PR


Ⅲ. 결론
1. 파리바게뜨의 미래와 전략 결정
1) 사업확대방향
(1) 이미지 변신
(2) 제품 개발
(3) 매장 컨셉

2) 주요 성공요인의 도출
(1) 브랜드 CO-PROMATION
(2) 선구적인 시장 진출

3) 파리바게뜨의 미래


* 기타.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 분석

가)와 나)의 자료를 근거삼아 소득증대에서부터 이어지는 소비촉진을 기대할 수 있었다. 다)의 가구당 외식 빈도수의 꾸준한 증가는 파리바게뜨의 시장 확대 사업이 가능하게 한 배경이 되었다.

(3) 국내 제빵업계 시장분석

가. 시장 흐름

60년 대 말부터 양산업계 형성 ⇒ 70년 대 초 정착 (정부의 분식장려 정책에 고속 신장) ⇒ 80
년 이후 소비자의 욕구 변화(고급화 추세) ⇒ 80년대 후반 베이커리 업계의 주도권 장악 (파
리바게뜨) ⇒ 개인 제과점의 위기론 팽배

나. 진출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계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크라운 베이커리, 신라명과, 고려당 등 (5천 73억원 시장)

다. 대형화, 브랜드화, 고급화 확산

1980년대 후반기에는 수입 자유화로 유럽 명품제품이 국내에 보급 : 외국 제과 업체와 기술
합작의 형태 등을 통한 고급화 확산
라. 다이어트식의 확대

건강빵류를 비롯, 바게뜨 등 프랑스 빵과 페이스트리 제품의 신장세가 두드러짐.

마. 베이커리 시장은 프랜차이즈 업체가 강세와 개인 제과점의 위축이 두드러짐.

2002년 1조 1800억원대의 시장, 2003년 2조 2000억원의 시장


(4) 경쟁 업체 선정

가. 업체 선호도 조사


참고문헌

■ 죽은 CRM 살아있는 CRM.2001/최정환, 이유재
■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한은경 외. 2002.9
■ 손에 잡히는 프랜차이즈 경영, 오세조, 중앙경제평론사. p.244~340
■ 통계청 http://www.nso.go.kr/
■ 파리바게뜨 홈페이지 http://www.paris.co.kr/
■ 파리크라상 http://company.paris.co.kr/company/fran/fran_01.html
■ CRM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2003/전자계산학과 고창배 박사학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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