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2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2. 고전적 조건화 이론
3. 조작적 조건화 이론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원리
5. 활용에서의 유의할 점
- 본문내용
-
아무런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자극이 어떤 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되면서 특정한 자극을 유발하게 하는 과정
대표학자
- Ivan Pavlov (1849-1936)
- 러시아의 생리학자
교사의 칭찬은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감과 긍정적인 효과 유발
시험에서의 잦은 낙제는 시험에 대한 불안감으로 이어짐
학생이 어려움을 느끼는 과제는 흥미를 유발시키는 요소와 결합하여 긍정적인 정서반응을 유도
고전적 조건화는 교사가 학생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함
실험 보기
쥐는 지렛대를 누르는 것과 먹이가 떨어지는 것 사이의 연관성을 학습 =>조작적 조건화 형성
흰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은 먹이에 의해 강화된 것이다.
4. 행동조성
복잡한 행동이나 복합적인 기술을 학습시키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기대에 부응하는 행동에 대하여 강화함으로써 행동을 점진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
ex)떠드는 아이에게 5분간 떠들지 않았을 때마다 별표를 주고, 그런 행동이 이어지면 시간을 더 늘려 가면서 행동을 계속적으로 늘려가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