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2. 고전적 조건화 이론
3. 조작적 조건화 이론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원리
5. 활용에서의 유의할 점
본문내용
아무런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자극이 어떤 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되면서 특정한 자극을 유발하게 하는 과정

대표학자
- Ivan Pavlov (1849-1936)
- 러시아의 생리학자

교사의 칭찬은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감과 긍정적인 효과 유발
시험에서의 잦은 낙제는 시험에 대한 불안감으로 이어짐
학생이 어려움을 느끼는 과제는 흥미를 유발시키는 요소와 결합하여 긍정적인 정서반응을 유도

고전적 조건화는 교사가 학생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함

실험 보기

쥐는 지렛대를 누르는 것과 먹이가 떨어지는 것 사이의 연관성을 학습 =>조작적 조건화 형성

흰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은 먹이에 의해 강화된 것이다.


4. 행동조성

복잡한 행동이나 복합적인 기술을 학습시키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기대에 부응하는 행동에  대하여 강화함으로써 행동을 점진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

ex)떠드는 아이에게 5분간 떠들지 않았을 때마다 별표를 주고, 그런 행동이 이어지면 시간을 더 늘려 가면서 행동을 계속적으로 늘려가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4)
  • 학습은 인간의 바람직한 생동이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적절한 자극과 그 반응의 강화를 통해 일정한 행동양식을 습득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행동주의에서 학습의 목표는 행동의 변화인데, 이전가지의 심리학은 심리적 탐구 대상을 의식에 두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기 때문에 행동주의는 심리학의 과학화에 기여했다고 보기도 한다.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파블로프는 동물을 대상으로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소개하였는데, 일정한 조건자극이 형성되

  • [교육심리학] 디지털 논리회로를 잘 가르치는 방법 및 공부 법 찾기
  • 교육심리학이론 수학수업에 실제 적용하기.(1) 2장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이론(2) 3장 사회적 - 도덕적 발달이론1)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3) 도덕성 발달이론(3) 4장 행동주의 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화 이론2) 조작적 조건화 이론3) 사회 ․ 인지적 학습이론(4) 5장 기억의 과정과 지식1) 기억의 구조, 기능, 유형2) 부호화 특수성의 원리 : 맥락효과(5) 6장 사고

  • [교육심리학] 상과벌의 교육적 효과
  • 행동주의는 일반적으로 미국의 John B. Watson(1878-1958)이 1913년에 발표한 논문에서 공식적으로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지혁명 이전까지 그의 행동주의는 가장 강력한 영향을 심리학적 사고에 미치었다. 한범숙, 교육심리학(서울:교육과학사. 1996), p.54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파블로프(Pavlov, I. P.)의 고전적 조건화, 손다이크(Thorndike, E. L)의 연합학습론, 그리고 스키너(Skinner, B. F.)의 조작적 조건화로 대표된다.(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 [교육철학및교육사 2C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를 비교 설명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 비교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행동주의는 학습을 관찰 가능한 형태로 설명할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하였다. 인간 이해를 소위 ‘안에서 밖으로’가 아니라 ‘밖에서 안으로’이해해 들어감으로써 기존의 접근 방식에 변화를 꾀한 것이다. 행동주의는 측정 가능한 행동에 관심을 두고, 행동의 형성 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시작했다. 행동주의는 20세기 초 Watson에 의해 심리

  • 교육의 심리적 기초
  • 교육의 심리적 기초목차교육심리학의 성격학습자의 특성1) 인간발달(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2) 개인차와 학습(1) 지능(2) 창의성(3) 인지양식학습의 원리와 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2) 인지주의 학습이론(1) 형태주의 심리학 (2) 정보처리 이론 교육심리학의 기능1. 교육심리학의 성격교육심리학: ① 학습자와 학습과정, 다양한 학습 상황에 대한 이해의 틀을 제공하는 학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