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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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 학년도 학기 기말시험(과제물)
※ A4용지 편집 사용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학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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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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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만점)
(1)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 발달을 조건 형성과 학습과정의 결과로 보며 대표적인 학자로는 파블로프(Pavlov)와 스키너(Skinner), 손다이크(Thorndike), 헐(Hull) 등이 있다. 이 이론은 인간은 백지상태로 태어나며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 속의 과정보다 직접 관찰 가능한 자극과 반응으로 나타나는 외적 행동에 더 관심을 가진다. 인간을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존재이며 환경적 경험에 따라 행동의 변화와 통제를 할 수 있는 존재라고 여긴다. 학습은 인간의 바람직한 생동이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적절한 자극과 그 반응의 강화를 통해 일정한 행동양식을 습득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행동주의에서 학습의 목표는 행동의 변화인데, 이전가지의 심리학은 심리적 탐구 대상을 의식에 두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기 때문에 행동주의는 심리학의 과학화에 기여했다고 보기도 한다.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파블로프는 동물을 대상으로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소개하였는데, 일정한 조건자극이 형성되면 일정한 조건반응을 하는 것이 학습임을 주장하였다. 즉, 개에게 음식을 주면서 종소리를 들려주는 무조건 자극을 주면 무조건 반응으로 개는 침을 흘리게 된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한 것이다. 고전적 조건 형성은 네 가지 요소를 가정하는데 자동적, 생득적 반응을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 학습되지 않은 자동적, 생득적 반응인 무조건 반응, 무조건적 반응을 일으키는 조건 자극, 조건 자극에 의해 새롭게 형성된 조건반응이 그것이다.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이 계속적으로 같이 제시되면 조건자극만 제시되어도 무조건 반응과 동일한 조건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무조건 자극 없이 조건 자극만 되풀이되면 조건반응이 사라지게 되며 이를 소거라고 한다. 소거된 반응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잠시동안 억압되어 있어서 다시 조건 자극을 형성하면 소거된 반응이 다시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고전적 조건형성은 주로 우리의 의지로 조절할 수 없는 불수의적 반응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한정된 것이었다.
이에 반해, 스키너와 손다이크는 이를 우리의 의도에 의해 조절 가능한 수의적 반응으로 확대 연구하여 조작적 조건화와 강화의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스키너는 환경결정론의 입장을 취하면서 고전적 조건 이론과는 다른 조작적 조건형성의 이론을 제창하였다. 손다이크의 경우, 고양이 실험을 통해 ‘효과의 법칙’을 정립하였는데 페달을 누르면 문이 열리는 상자 안에 고양이를 넣어 관찰한 것이다. 고양이는 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후 상자를 탈출하게 되었으며, 이는 학습에 의한 결과는 만족과 불만족으로 나뉘며 만족스러운 결과에 이르러야 강화가 이루어진다는 연구 결과를 낳았다. 이러한 손다이크의 연구는 도구적 조건화라고 불리는데, 성공적인 반응이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다주는 도구로 사용되었다고 붙여진 이름이며 이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기초가 되었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는 자발적으로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데 실험 상자 안의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행동을 관찰하였다. 이 실험을 통해 스키너는 학습은 행동에 뒤따르는 강화를 통해 특정 행동을 조성하거나 유지하는 과정이며 강화나 처벌을 환경과 연합하는 능동적인 활동으로 보았다. 조작적 조건화 이론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특정 반응을 얻게 위하여 조건을 조작한다는 의미에서였다고 한다. 스키너는 조건의 변화를 통해 행동에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인간의 행동에 개인차가 있는 것은 다양한 강화와 처벌로 인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인간의 복잡한 행동은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하여 학습되는 것이며, 보상을 통해 반복되는 행동이나 행동의 수정을 유도할 수 있고 습관이 되어 성격 일부가 될 수 있다고 여겼다. 스키너는 학습시키고자 하는 행동에 대해 계획적으로 만들어가는 연구를 계획했지만 손다이크는 학습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실험 동물이 스스로 할 때까지 기다렸다는 것에 차이점을 가진다. 스키너는 외부의 인위적 조절을 통해 행동의 변화가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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