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yota 도요타 생산운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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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소개

TPS(Toyota Production System)

유통채널

생산운영계획

해외지점

해외생산

프리우스(Prius)

도요타의 문제 – 고연령 고객층

도요타의 해결책 - 사이언(Scion) 브랜드 런칭

Scion의 주요 특징

1. 40여 가지의 선택사항 제공과 저렴한 가격

2. 가격 정찰제와 제품 정보 얻기

3. 생산과 분배 네트워크

4. 레이더(radar) 시스템

TOYOTA`s Demand Chain Management 결론

TOYOTA의 위기(2009)

확장정책의 비대화

갑작스런 엔고(円高)현상

과도한 확장정책으로 인한 문제점

TOYOTA의 위기(2009)
-Our Solutions for the problems

1.과도한 미국 의존도 문제

2.과도한 확장정책으로 인한 효율성저하(과잉생산/재고증가) 및 품질저하 문제


본문내용
Kaizen 일본말로는 개선을 의미하며, 낭비를 줄이고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개선하는 것을 말한다.


도요타의 TPS는 소비자들의 주문에 의해서 생산량이 조정되는 Pull-Process 방식을 기반으로 두고 있다.
그러나 고객들의 주문에 적시에 응답하기 위해 사실상 딜러들은 어느 정도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도요타의 Pull-Process 방식은 주문이 들어오면 생산을 하는 Build to Order가 아니라 재고를 일정량 쌓아 놓으며 생산하는 Build to Stock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도요타에서 유통채널의 관리와 수요예측 계획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일반적인 생산방식인 밀어내기(push) 생산방식은 선행공정에서 스스로의 생산계획에 따라 생산한 부품을 후속공정에 공급하는 방식을 취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공정상의 장애 발생과 수요의 변동에 따른 상황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렵다. 이러한 방식에서는 생산계획 기간 중에 발생하는 그러한 변화에 대응하려면 각 공정의 생산계획을 수정하여야만 한다. 그러나 빈번하게 생산계획을 수정하는 것은 사실 곤란하다. 그러므로 기업전체의 측면에서 수요 변동 및 문제의 발생에 대처하기 위해 모든 공정에서 재고를 보유할 수밖에 없게 된다. 재고를 보유, 유지하게 되면, 공정별로 재고불균형이 자주 발생하고, 모델 변경이 발생하면 재고나 과잉설비, 과잉인력을 떠맡아야 하는 상황이 나타나게 된다.
이와는 달리 도요타 생산방식은 후속공정이 선행공정으로부터 필요한 부품을 인수하는 당기기(pull) 방식이다. 필요한 부품의 필요한 시기와 수량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은 최종조립라인 뿐이다. 따라서 최종라인에서부터 시작하여, 각 공정은 필요한 부품을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수량만큼 선행공정으로부터 인수한다. 그러면 선행공정은 후속공정이 인수해 간만큼의 부품을 생산한다. 이것은 생산단위기간 동안 생산계획을 모든 공정이 따로 가질 필요가 없음을 의미한다. 생산계획이나 일정에 변경이 있게 되면 최종조립라인에만 그 내용을 전달하면 된다.

도요타 생산방식의 기본적인 테마는 수요의 변동에 대하여 생산측면에서 즉, 원가, 품질, 납기 면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대응할 것인가라는 것이다. 그것에 대응하여 도요타 방식은 ‘필요한 물건을 필요한 때에 필요한 양만큼 만든다’는 것이 가능하도록 생산현장에서 모든 낭비를 제거한다는 접근방법을 취하고 있다. 현장의 계속적인 개선활동을 통해서 높은 이익을 달성하려는 접근방법인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원가를 감소시키고 양질의 제품을 신속하게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유통채널
도요타의 유통채널은 4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고성능 대형차 중심의 도요타 라인, 중형차의 도요팻 라인, 소형차의 도요타 코롤라, 넷츠 도요타가 그것으로, 전반적으로 각 채널들은 15-25 여종의 모델들을 보유하고 있고 전반적으로 60 여종에 달하는 모델들을 판매하고 있다.
도요타의 유통채널의 핵심은 바로 딜러들이다. 도요타의 딜러들은 각기 하나의 채널을 맡고 있으며 몇 가지의 인기모델에 주력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맡고 있는 채널의 모든 모델에 관한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갖고 해당 채널의 모든 모델을 판매하기 위해 노력한다.
도요타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딜러들을 관리하고 있으며, 이것은 세 가지 원칙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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