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정보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성취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용어의 정의

1) 수학적 성취

2) 수학적 태도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1) 유아의 수학적 성취 검사

2) 유아의 수학적 태도 검사

3) 연구절차

가. 예비검사

나. 검사자 및 교사 훈련

다. 수학정보그림책 선정

마. 실험처치

바. 사후검사

4) 자료 분석


Ⅲ. 결과 및 해석

1. 수학정보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

1-1. 유아의 수학정보그림책 읽기 활동이 수개념에 미치는 영향

1-2. 유아의 수학정보그램책 읽기 활동이 기하 개념에 미치는 영향

1-3. 유아의 수학정보그림책 읽기 활동이 측정개념에 미치는 영향.

2. 수학정보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Ⅳ. 논의 및 결론

1. 논의 및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결과 및 해석

1. 수학정보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

수학정보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성취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하여 제시하면 표 4와 같다. 수학적 성취의 실험집단은 사전검사(M=14.28, SD=4.44)와 사후검사(M=21.07, SD=3.31)간에 유의한 차이(t=-6.31,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제집단에서는 사전검사(M=16.75, SD=4.20)와 통제집단(M=14.58, SD=4.23)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t=1.041, p=.320)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의 수학정보 그림책 읽기 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4> 수학적 성취 검사의 사전 사후 검사 차이

사전검사
사후검사
t
p
M
SD
M
SD
실험집단(n=14)
14.28
4.44
21.07
3.31
-6.312
.000
통제집단(n=12)
16.75
4.20
14.58
4.23
1.041
.320

*p<.05 **p<.01 ***p<.001

1-1. 유아의 수학정보그림책 읽기 활동이 수개념에 미치는 영향
수학정보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수개념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하여 제시하면 표 5와 같다. 수개념의 실험집단은 사전검사(M=8.50, SD=2.90)와 사후검사(M=10.85, SD=2.50)간에 유의한 차이(t=-2.474, p<.05)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제집단에서는 사전검사(M=10.33, SD=2.60)와 사후검사(M=10.91, SD=3.23)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t=-434, p=.673)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의 수학정보 그림책 읽기 활동은 유아의 수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5> 1-1.수학적 성취 검사의 수개념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차이

사전검사
사후검사
t
p
평균
표준편차
평균
표준편차
실험집단(n=14)
8.50
2.90
10.85
2.50
-2.474
.028
통제집단(n=12)
10.33
2.60
10.91
3.23
-.434
.673


1-2. 유아의 수학정보그램책 읽기 활동이 기하 개념에 미치는 영향
수학정보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하여 제시하면 표 6과 같다. 기하개념의 실험집단은 사전검사(M=2.71, SD=1.06)와 사후검사(M=4.0, SD=1.03)간에 유의한 차이(t=-4.83,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제집단에서는 사전검사(M=2.66, SD=1.30)와 사후검사(M=3.16, SD=.57)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t=-1.10, p=.293)가 없는
참고문헌
교육부(2007).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규수(1998). 유아교육에서의 통합의 의미와 원리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Vol.3 No.2, [1998]
김미희(2000).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성취와 수학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영옥 홍혜경(2001). 유아사회교육과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기초 연구, 유아교육 연구, Vol.21 No.1, [2001]
김윤경(2008).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의 교육적 개입이 유아의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읽 기, 쓰기 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현희(2000).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에 따른 정보그림책에 대한 유아의 반응, 어린이 문학 교육 제1권 제1호 (2000. 12) pp.43-61
나귀옥(2005). 유아 수학교육의 문학적 접근, 순천향 인문과학논집, Vol.15 No.-, [2005]
문지영(2006). 수학정보그림책과 이야기 그림책 읽기에서 나타나는 어머니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전략,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미경(2003). 정보 그림책 함께 읽기와 이야기 그림책 함께 읽기에서 나타난 어머니의 언 어적 상호작용 전략,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석년, 최경숙(2000). 그림책에 의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Vol.21 No.4, [2000]
배경화(2002). 정보 그림책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활용에 관한 연구, 세종대 교육대학원
안효정(2001). 유아를 위한 정보그림책의 현황 분석,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유경(2008).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 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그림표상능력에 미치 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유현숙(2004). 정보그림책에 나타난 유아과학교육 내용 분석,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윤은경(2004).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경우(1995). 수학교육을 위한 목록도서의 범주화 연구, 유아교육학회, Vol.15 No.1, [1995]
이기현(1995). 적목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성취에 미치는 효과, 효성여자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 논문.
이숙희(2000). 통합적 구성 접근을 통한 유아 교육의 방향 모색, 유아교육학논집, Vol.4 No.2, [2000]
이순희(2003).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미술감상 교육이 유아의 미적 반응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임옥(2002). 동화 들려주기를 통한 수학 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임수양(2005). 이야기책을 활용한 유아수학활동 프로그램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장영숙 이미옥(2006).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 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2006. 5), pp.67-88
정민영, 정정희(2004). 문학을 활용한 수학활동에서 교사의 비계설정이 유아의 수학적 성취, 흥미, 수학 관련 어휘사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Vol.25 No.4, [2004]
정주선, 최미숙(2006). 수학관련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수학적 태도 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Vol.15 No.4, [2006]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편(1989).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서울: 양서원.
황정숙(1997). 수학교수방법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 문제해결능력, 수학 접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Vol.1 No.1, [1997]
황정숙(2002). 유아기 수학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Vol.13 No.1, [2002]
현은자(2002). 논픽션 아동도서에서의 작가의 관점, 아동학회지, Vol.23 No.4, [2002]
홍혜경(1995). 유아 수학학습에 아동문학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탐색. 교육학연구, 33(1), pp. 399~424.

Doiron, R.(1994). Using nonfiction in a read-aloud program: letting the facts speak for themselves. The Reading Teacher, 47(8), 616-624.
Huck, C., Helper, S., & Hickman, J. (1987). Children's literature in the elementary
school(4th ed). Orlando, FL: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Leal, D.(1992). "Storybooks, information books and informational story books: an
explication of an ambiguous grey genre." The New Advocate 6(1), 61-70.
Lennox, S.(1995). Sharing books with children(Eric Document Reprodution Service No. EJ 508 892).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0).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적합한 방안을 논하시오
  • 책하기 등으로 구성된 바깥놀이 공간과, 이와 같이 주변 환경과 열려있는 공간은 수학 경험을 보다 활성화시켜준다. 주변의 돌과 자갈을 모으고 흙을 파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무겁고 가벼움, 크고 작음, 부드럽고 거침 등에 관한 수학적 개념을 익히게 며며, 동‧식물을 기르는 경험을 통해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는 등의 수학적 경험을 하게 된다, 산책과 같은 활동은 유아의 수학개념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긍정적이다. 이처럼 유아들이 바

  • [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Ⅰ. 유아 컴퓨터 교육1. 개관2. 유아교육과 컴퓨터1) 사회성 발달2) 정서 발달3) 인지 발달4) 언어 발달5) 신체 발달3. 유아 컴퓨터 활동1) 유아 컴퓨터 활동의 개념2) 유아컴퓨터 활동을 위한 사전 전략3)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유아교육 과정의 연계4. 유아 컴퓨터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정보이용2) 교사의 교수방법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Ⅱ. 유아 수학교육1. 유아 수학교육의 방향2. 수학적 탐구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유아 스스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언어 능력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즉, 유아가 가지고 있는 언어 능력을 존중하고 이로부터 언어활동이 전개될 때 유아는 스스로의 언어 학습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언어생활 영역은 유아의 언어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유아로 하여금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영역이다.둘째, 이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책을 읽으면서 사회 현상을 성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고민을 풀어나가려는 진지한 태도가 돋보임.18. (1학기) ‘문화로 읽는 세계사(주경철)’, ‘선물(스펜서존슨)’, ‘향수-어느 살인자의 이야기(파트리크 쥐스킨트)’ 다양한 분야에 흥미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책을 읽고 책의 내용을 자신의 상황으로 내면화하여 비교하는 적극적인 독서 활동을 보임.19. (1학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서윤영)’, ‘르네상스 카를로스 곤 자서전(카를로스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3장 번역 - 3. Play as the Cornerstone
  • . 여기서 제시된 이슈들과 관련하여 우리들은 놀이가 상징적 사고, 표현적인 언어, 문학, 조망수용, 자아개념, 사회적 협동, 논리 수학적 사고, 상상력, 창의성, 도덕적 추론 등에 영향을 미치는 특별한 방식을 알아보았다(놀이가 발달에 미치는 역할에 대한 좀더 일반적인 토론이 13장에 제시되었음). 놀이가 어떻게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지 뿐만 아니라 놀이가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한 이해는 4장과 5장에서 토론될 교육과정 전략을 이끌어낸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