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 경험하는 국가 수준에서의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 지식, 기술을 제시하여 어린이집에서 이들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데 지침으로 사용되도록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구성
(1) 구성원리
모든 영유아는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서도 자신의 발달과 경험을 스스로 구성해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한 영역의 발달이나 경험만을 강조해서는 바람직한 성장을 이룰 수 없다.
자신의 학습 속도와 기질, 상황, 사전 경험, 환경에 따라 개인차를 나타내며 이 런 개인차를 고려해 줄 때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해 나간다.
개인의 성장과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보육 환경과 교사뿐만 아니라 또래,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이다.
자신의 선택에 의해 놀이를 할 때, 그리고 주변의 환경을 직접 탐색하
도록 격려될 때관련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가장 잘 습득할 수 있다.
이시기에 대집단에서 교사 주도로 이끌려가는 수동적 경험보다 자신의 오감각을 사용해 직접 놀이할 때 가장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수반.
우수한 교사는 자연스런 상황에서 영유아에게 다양한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편안하고 안전하게 보호하며 또래나 교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 기술을 습득할수 있도록 세심한 관찰로 개별적이고 민감한 지원을 한다.
2) 구성 체계
총 6개의 영역 즉,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신체운동 및 기본생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영역은 연령별 집단으로 구분되어 있다.
ex) 2세 미만 영아, 2세 영아, 3~5세 유아
각 연령 집단 내의 보육 내용은 1~3수준까지 세분화하였다.
보육교사를 위한 연령 집단별 지침이 기술되어 있다.
2) 목표
(1) 추구하는 인간상
-스스로 노력하는 자율적인 인간
-건전한 인성을 가진 창의적 인간
-사회에 기여하는 민주적 인간
-자신의 문하를 사랑하되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인간 등
(2)목표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또래나 가족, 보육교사 등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맺으며 사회에서 더불어 사는 태도를 기른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능력을 습득하여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고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자신의 신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길러 운동 능력을 향상한다.
-친근한 주변과 자연의 예술적 소요를 탐색하고 창의적 표현을 즐기는 경험을 통해 풍부한 감성 및 심미감을 기른다.
-주위의 여러 사물과 자연 현상에 대해 인지적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이에필요한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보육시설이나 사회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생활 태도를 기른다.
3) 영역별 보육 내용
(1) 사회관계 영역
① 목표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성을 기른다.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조절하고 활용한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자신을 둘러싼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한다.
② 내용
내용범주
만 2세 미만
만 2세
만 3~5세
자기존중
-자신을 분리된 존재로서인식하기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하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생각하기
-독립적으로 행동하기
-자신의 소중함을 알기
-자신감과 독립심 기르기
-성 정체감 형성하기
정서
인식과 조절
-자신의 정서를 느끼고표현하기
-자신의 정서를 적적하게표현하기
-다른 사람의 정서에 관심가지기
-자신과 다른 사람의 다양한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활용하기
사회적
관계
-다른 사람에게 관심가지기
-양육자와 애착 형성하기
-가족 관계 이해하기
-또래에게 관심가지기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또래와 사이좋게 지내기
-공동체 정신 기르기
사회적
지식
-지역사회에 관심가지고이해하기
-우리나라에 관심가지고 이해하기
-세계 여러 문화에 관심가지기
-경제 생활에 관심가지고이해하기
(2) 의사소통 영역
① 목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력을 기른다.
바른 태도와 정확한 발음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주위의 사람들과 대화하고 여럿이 함께 토론하며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경험을 갖는다.
글자와 글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읽기와 쓰기에 흥미를 갖는다.
② 내용
내용범주
만 2세 미만
만 2세
만 3~5세
듣기
-소리 구분하여 듣기
-경험과 관련된 말의 의미 알기
-운율이 있는 말 듣기
-말소리 구분하여 듣기
-말소리 듣고 의미 알기
-운율이 있는 말 듣고즐기기
-어휘의 발음 경청하기
-낱말과 문장을 듣고이해하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동요, 동시, 동화 듣기
-바른 태도로 듣기
말하기
-발성과 발음으로 소리내기
-친숙한 사물의 이름 말하기
-말소리와 몸짓으로 의사표현하기
-바른 발음 시도하기
-사물의 이름 말하기
-자신의 느낌과 생각 말하기
-행동에 맞는 말하기
-바른 발음하여 말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말하기
-상황에 맞는 언어 사용하기
-바른 태도로 말하기
읽기
-읽어 주는 짧은 글에 흥미가지기
-그림책에 흥미 가지기
-글자 모양에 흥미 가지기
-읽어 주는 글 즐기기
-그림책에 흥미 가지기
-읽기에 흥미 가지기
-동요, 동시, 동화 읽기
-읽어 주는 글 이해하기
-그림책 읽기를 즐기기
쓰기
-긁적거리기를 시도하기
-쓰기 도구에 흥미 가지기
-긁적거리기
-쓰기 도구에 흥미 가지기
-낱말과 문장으로 쓰기에흥미 가지기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 쓰기에 흥미 가지기
-쓰기 도구 및 매체사용하기
-말과 글의 관계 알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