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카페베네 CAFFE BENE 마케팅 전략 및 신제품 개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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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환경 분석
1. 회사요약
2. 회사의 제품
3. 자사분석
4. 거시 환경 분석
5. 경쟁분석

Ⅱ. 고객 분석
1. 잠재시장
2. 시장 세분화 & 목표시장
3. 포지셔닝 & 차별화 전략

Ⅲ. 제품 개발
1. 신제품 컨셉
2. 성공요인 & 고객, 경쟁자의 반응
3. 10년 후의 위치 & 향후 방향

Ⅳ. 마케팅 세부계획(4P)
1. 가격
2. 유통
3. 촉진

Ⅴ. 결론


본문내용
3. 자사 분석
(1) SWOT 분석
 강점(Strength)
 메뉴가 다양하다(제품 차별성)
보통 커피전문점은 커피에 특화를 하고 있지만, 카페베네는 커피보다 그 외의 메뉴인 와플과 젤라또 등에 주목했다. 크게 구분이 가지 않는 커피맛에 비해 디저트메뉴들은 차별화의 소지가 크기 때문이다. 디저트 문화가 이젠 간식의 범위를 벗어나서 하나의 식문화로서 정착을 해가고 있기 때문에 디저트 메뉴의 다양화는 큰 강점이 될 수 있다. 지속적인 신 메뉴 개발도 경쟁력 유지의 큰 공헌이 될 수 있다.
 색다른 인테리어
기존 커피전문점의 화려한 색깔을 강조하고, 각을 맞춘 듯 정형화된 인테리어 컨셉트에서 벗어나서, 고급스러우면서 편안한 유러피안 빈티지 스타일에 초점을 맞추었다. 자연미를 풍기면서도 시크한 소품들, 독특한 마감소재의 외벽 조형미가 빼어난 외관,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는 공간분할, 아늑함을 주는 조명이 어우러진 도심 속 휴식공간이 되고 있다. 기존 프리미엄 커피전문점들이 자사의 로고가 박힌 커피잔을 들고 거리를 횡보하는 고객들을 강조한 반면, 카페베네는 세련된 인테리어와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 고객들을 매장 의자에 앉혔다. 실제로 카페베네를 방문한 사람들은 가장 큰 차이점으로 타 매장과의 인테리어의 차이점을 꼽고 있다. 카페베네만의 분위기가 있다고 한다.
 안정적인 관리 시스템
카페베네의 간판메뉴인 와플, 이 와플은 냉동이 아닌 냉장와플로 당일 새벽에 반죽한 생지는 냉장상태로 아침에 각 매장에 냉장시스템을 갖춘 차량으로 매일 직 배송을 한다. 미리 구워놓지도 않고 고객의 주문에 바로 구워주기 때문에 부드러우면서 쫀득한 맛을 제공한다.
서울 부산 대전에 설립되어 있는 물류센터가 전국 어디에서나 신선한 제품을 공급하게 해준다. 디저트 문화를 선도한다는 명성에 걸맞게 바로바로 신선하게 제공되는 와플과 젤라또 또하나 카페베네의 큰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 지속적인 스타마케팅
다른 커피전문점은 광고를 하지 않는데 반해 카페베네는 tv부터 신문에 버스광고까지 지속적으로 광고를 하고 있다. 한예슬과 최다니엘을 통한 스타마케팅이 인지도 향상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특히 카페베네 창업 초반에는 한예슬이 매장에 앉아있는 광고만으로도 많은 고객 유인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드라마 제작지원을 통한 간접홍보 또한 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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