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의 의의및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화산업의 의의
1-1. 문화의 정의
1-2. 문화산업의 정의
1-3. 문화산업의 범위/분류
1-4. 문화산업의 특성
1-5. 문화산업의 중요성


문화산업의 현황 및 정책
2-1.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현주소
2-2. 세계 문화산업의 현주소
2-3. 세계 주요국의 문화산업 정책
2-4. 문화산업 정책 환경의 변화

해결책 및 방안제시
3-1. SWOT 분석
3-2. 문화산업의 문제점
3-3.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창구효과(window effect)
문화산업은 일반적으로 산업연관 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큼
초기 제작비용은 많지만 일단 생산이 되고 나면 이를 재생산하는 경우에는 한계비용이 아주 낮음
자연독점화 및 승자 독식(winner-take-all)현상 우려

망외부성(network externalities)
어떤 상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상품의 가치가 증가할 때 망외부성 존재
저작권 산업
지적재산권의 문제 특히 저작권 문제 매우 중요함
예 : 컨텐츠 산업

지식기반 산업
경제적 힘 : 천연자원을 누가 장악(X) 지식장악
예 : 세계 최고의 부자 빌게이츠

기술 진보와 문화산업
대중매체 기술의 발전으로 예술이 점차 대중화 됨
예 : 산업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광고, 포장 등에 활용
컴퓨터+통신+게임=하나로

높은 부가가치를 특징으로 하는 21C 주력산업
문화자산의 재해석과 독창적인 아이디어 추가로 높은 부가가치 창출
각종 부존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에 적합한 산업
친환경적 산업
1-5. 문화산업의 중요성
국가 및 상품 이미지 홍보에 중요한 수단
생산국가의 문화전파 및 이미지제고에 기여
문화상품은 경제 효과뿐만 아니라 국가이미지 제고라는 2차적 효과 발생 (예:한류열풍)

타산업, 문화에 영향을 줌
파급대상의 범위가 무차별적, 광범위함

정보통신 등 첨단 과학기술의 발달에 탄력적인 분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미래,여행문화,주5일근무] 관광의 미래
  • 산업, 청정산업으로 보존적 개발로 인한 무분별한 자연훼손을 방지할 수 있고, 동식물의 생태계 또한 보존할 수 있다.그럼 이렇게 많은 이점을 갖고 있는 관광산업의 의의 및 육성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오늘날 국제관광과 우리나라 관광의 현실을 되돌아보며 관광의 미래모습을 전망해 보도록 하겠다.2. 본 문 Ⅰ. 관광산업의 의의 및 육성 필요성관광산업은 높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 산업으로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최종수요가 GDP에서

  • [노사관리] 근로시간단축 및 주5일근무제- 노동법개정안과 관련(근로자측)
  • 근로시간 단축 및 주 5일근무제- 노동법 개정안과 관련(근로자측 발표)目 次Ⅰ. 序1. 근로시간 단축의 의의1) 사회,문화적 측면(삶의 질 관련)2) 경제, 국가정책적 측면3) 국제, 외교적 측면2. 우리나라 근로시간 단축의 역사Ⅱ. 우리나라의 근로시간 제도 및 현황1. 법정근로시간과 소정근로시간, 실 근로시간의 이해 2. 우리나라의 법정근로시간과 초과근로 3. 국제적으로 볼 때 우리 나라의 법정근로시간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 4. 법정근로시간과

  • [졸업][논문] [호텔관광경영] 수안보 관광특구 지정과 관광개발 정책에 관한 연구
  • 산업육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교통 및 통신산업의 발달로 지구촌화 ․ 무국경화가 가속화되고 있어 각기 다른 세계의 문화를 경험하기 쉬워졌고, 관광산업이 타 산업에 비해 국가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정도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되면서 각국의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들도 관광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다.우리나라도 60년대 초반부터 경제발전에 필요한 외화를 획득할 목적으로 정부에서 관광산업 육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

  • 호텔,외식업계의 개별화 마케팅전략 -놀부보쌈((주) 놀부)과 원할머니보쌈(원앤원(주))을 중심으로
  • 문화 활성화 2) 웰빙 열풍으로 인한 수요 기대 4. Threat(위협)1)내수시장의 침체 2) 외식사업체의 증가에 따른 경쟁심화3) 물가상승과 원자재 상승으로 인해 고원료비 -기업 비교 분석-새로운 마케팅 아이디어놀부보쌈1. 서비스품질의 향상과 표준화 2. 경쟁사와의 차별화 : 음식모형의 활용3. 메뉴의 차별화 : 체계적인 메뉴 분석 및 관리를 통한 메뉴 상품 품질 향상, 웰빙과 로하스의 활용4. 김치, 불고기를 이은 한국하면 떠오르는 ‘보쌈’ 의 이

  • [국제기업환경] 인도 FDI
  • 우리나라의 제9위 수출 대상국이자 21위의 수입 대상국♦ 2007년 인도와의 교역규모 100억 달러 돌파 2008년에는 156억♦ 2009년에는 세계경기 침체로 인하여 전년대비 교역량이 30.9% 감소♦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품은 자동차부품, 철강판, 무선통신기기, 석유제품, 선박해양구조물 및 부품 등- 자동차 부품 부문은 현대자동차의 현지 영업과 현지 수요 급증으로 인해 큰 폭으로 상승- 산업화의 진행에 따라 철강판과 기계류의 수출 상승- 통신기기 부문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