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론물리학][기호][양][오차]수학 정의, 수학 종류, 수학과 이론물리학, 수학과 수학화, 수학과 기호, 수학과 양, 수학과 오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의 정의

Ⅱ. 수학의 종류
1. 대수학(Algebra)
1) 대수적 구조론(Algebraic Structures)
2) 표현론(Representation Theory)
3) 정수론(Number Theory)
4) 대수기하학과 가환대수(Algebraic Geometry and Commutative Algebra)
5) 응용대수학(Applied Algebra)
2. 해석학(Analysis)
1) 복소해석학(Complex Analysis)
2) 함수해석학(Functional Analysis)
3) 비선형해석학(Nonlinear Analysis)
4) 편미분방정식(Partial Differential Equation)
3. 기하학(Geometry)
1) 리만기하학(Riemannian Geometry)
2) 사교기하학(Symplectic Geometry)
3) 복소기하학(Complex Geometry)
4) 기하학의 응용(Applications of Geometry)

Ⅲ. 수학과 이론물리학

Ⅳ. 수학과 수학화
1. 수학화의 의미
2. 수학화 과정과 수학적 활동
1) 스키마화
2) 도식화
3) 형식화
4) 알고리즘화
5) 공리화
6) 일반화
7) 국소적 조직화
3. 수학화의 과정
1) 수평적 수학화
2) 수직적 수학화

Ⅴ. 수학과 기호
1. 덧셈(addition)
2. 곱셈구구(multiplication table)
3. 분수(分數, fraction)

Ⅵ. 수학과 양
1. 양의 개념
2. 양의 성질
1) 양의 비교성
2) 양의 가법성

Ⅶ. 수학과 오차
1. 부당오차
2. 계통오차
3. 우연오차
4. 확률오차
1) 측정값의 유효숫자
2) 표준오차
3) 오차의 전파
4) 최소 제곱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의 정의

수학이란? 사람들은 종종 수학을 산술과 동일시한다. 산술은 수에 관한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수학과 교육과정을 생각할 때 정수, 분수, 소수의 덧셈, 뺄셈, 곱셈과 나눗셈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학생들이 소유해야 할 수학적 능력의 전부라고 믿는다. 그러나 수학은 계산 이상의 것이다. 첫째, 수학은 규칙성과 관계에 대한 연구로서 학생은 다양한 수학적 개념들 간의 관계와 되풀이되는 아이디어들을 알아야 하며, 둘째, 수학은 사고의 방법으로서, 수적인 것만이 아니라 보다 넓은 범위에서 자료를 조직하고 분석하고 종합하는 방법을 제공해 주며, 일상의 문제를 직면했을 때 문제해결에 수학을 사용하게 해 준다. 셋째, 수학은 예술로서 질서와 내적 일관성의 특징을 갖고 있다는 점이며, 넷째, 수학은 언어로서, 조심스럽게 정의된 용어와 기호를 사용하며, 이러한 용어와 기호는 과학, 일상생활, 수학 등에 대해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높여준다. 마지막으로, 수학은 도구로서, 수학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직업과 직장에서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라는 모두를 총칭하는 것으로 여겨야 할 것이다.
또한 다른 관점에서 살펴본다면, Euclid식의 과학으로서의 수학 즉, 정의, 규칙, 정리 등의 형식화된 내용을 강조하며, 과정보다는 생성된 결과 그 자체를 중요시하는 측면과, ‘발생 상태 그대로의 수학’ 곧 ‘실행수학’은 정의, 규칙, 정리 등이 정리되고 형식화되기까지 일련의 활동을 강조하는 것으로 생성된 결과보다는 그러한 결과가 얻어지기까지의 과정과 활동 그 자체를 중요시하는 측면의 두 측면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래서 이 관점을 종합하여 본다면, 수학이란 “인간의 실제문제의 해결과 같은 필요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수학적 발견의 근원인 직관으로부터 시작하여 끊임없는 시행착오와 반성, 분석, 종합하는 인간 활동을 통해서 그 핵심이 정리되는 ‘과정’과 이 과정의 결과로 완성된 ‘산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수학교육에서는 수학을 완성된 형식체계로써 지도할 수 있고 또 그래야만 한다고 생각해 왔다. 그 결과 수학적인 탐구 과정, 수학이 형성되어 가는 역동적인 과정-수학이란 학문도 오랜 세월을 거쳐 인간이 생활해 가면서 필요에 의해 창조하고 수없는 시행착오와 수정, 정련하는 과정을 거쳐 현재와 같은 완성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는 것-을 거의 고려하지 않고 있었다.
참고문헌
* 김용운·김용국 공저(1988), 수학사 대전, 우성문화사
* 목진수(2001), 수학사 실생활 관련 WBI 학습자료 제작 활용을 통한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의 내면화 방안, 현장교육논문
* 이용률 외 3인 공역(1992), 수학적인 생각·태도와 그 지도 II : 문제해결과정과 발문분석, 경문사
* 이바스 피터슨(1999), 현대수학의 여행자, 사이언스북스
* 육인선(1996), 수학은 아름다워1·2, 동녘
* 전평국(1999),수학과 교수·학습에서의 교수매체의 역할,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F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졸업논문 참고하겠습니다 . 자료 좋아요
  • 3514***
    (2020.09.16 13:27:17)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수학학습][수학지도]수학교육(학습, 수학지도)성격,동향,수학적사고,수학적창의력,수학적의사소통, 수학교육(학습, 수학지도)내실화방향
  • 수학’ 학습 활동 강조Ⅳ. 수학교육(학습, 수학지도)과 수학적 사고수학적 사고란 대상을 수학적으로 보고, 생각하며 수학을 만들고 다듬어 가는데 근원이 되는 생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수학적 사고력이란 문제 해결력, 계획의 수립 능력(pattem 찾기, 입식능력 등),연산 능력(파지 능력, 표 만들기 능력),검증 능력, 일반화 능력 등 수학을 만들고(창조성) 보다 아름답다는(심미감) 능력 등을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수학적 사고력이라고 정의하였다.

  • [수학교육] 역사-발생적원리와 학습과정안
  • 수학적 원리- 발달의 개념을 수학교육학의 중심에 놓고 수학의 학습-지도의 문제를 발달에 대한 어떤 해석에 따 라 구성하려는 것⇒ 수학을 ‘발생된 것’으로 파악하고 그 ‘발생’을 학습과정에서 재성취하려는 것- Klein, Poincaré, Toeplitz, Krygowska, Freudenthal, Polya, Brousseau 등: 수학은 완성된 산품으로서가 아니라 수학화의 과정으로서만 바르게 이해되고 학습될 수 있다- 수학적, 인식론적, 심리학적, 교육학적 관점에서 현대 수학교육 이론의 대부분

  • 토마스쿤 - 과학혁명의 구조
  • 이론을 폐기하거나 또는 다른 것을 채택하는 결과를 빚는 유일한 역사적 과정이다. 26 ~ 282. 정상과학에의 길The Route to Normal Science오늘날의 물리학 교과서는 학생들에게 빛은 광자(photon) 즉, 파동과 입자의 특성을 아울러 나타내는 양자 역학적 실체라고 가르친다. 연구는 그에 따라 진행되거나, 아니면 이런 통상적인 언어 표현이 유도하는 더 정교하고 수학적인 특성화에 따라서 진행된다. 그러나 빛의 그러한 특성을 규정한 지는 반세기 정도밖에

  • [교직심리학] 2장 지적 능력과 인지발달
  • 물리학의 원리와 컴퓨터 기술이 접목된 양자컴퓨팅 기초이론)’ 쪽의 전문성이 저하될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수 기자(dlcw@heraldm.com) 헤럴드 경제송유근 어린이가 가진 천재성은 타고난 유전적 지능, 즉 유동적 지능이 뛰어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어린 나이이기 때문에 환경적, 문화적 영향에 의해 발달되는 지능인 결정적 지능이 성숙 하다고 판단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런 유동적 지능이 발달한 송 어린이는 특히 과학의 학문연

  • 행정계량분석3) 행정계량분석 강의 전체를 통해 설정한 연구문제 무작위 표본추출의 방법 다섯가지 산술평균분산표준편차의 개념 및 특징0k
  • 오차의 분포의 정도를 나타내는 통계치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참고자료-최창현, 황민철 (2018), 윤성사,사회복지조사방법론-김해동(2000). 「조사방법론」. 서울: 법문사.-남궁근(2000). 「행정조사방법론」. 서울: 법문사.-채서일(2000).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서울: 학현사.-정상윤, 오경환 (2012). 《알기 쉬운 기초통계학》. 형설출판사.-한승준(2000). 「사회조사방법론」. 서울: 대영문화사.-홍두승 저, 「사회조사분석」, 다산출판사, 2000.-Babbi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