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을 어휘 그대로 해석하면 후기 모더니즘이다. 하지만 이것은 단어 그대로
해석했을 뿐 실제로 포스트 모더니즘을 한 마디로 요약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개념이 아직까지 확실하게 서 있지 않고 여러 학자들 사이에서도 논쟁의 대상으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원래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60년대 일어난 미국의 문화 운동에 대해 뒤늦게 평론가들이 붙인 이름이다. 반세기 지속된 모더니즘이 낳은 병폐를 극복하자는 저항으로 중심주의, 기준, 냉전과 핵실험, 그리고 산업 사회가 가져온 환경 파괴와 자유의 상실에 저항하는 실험이었다.
포스트 모더니즘을 쉽게 말하자면 현재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문화 상황, 즉 후기 산업 사회 전자 매체 시대, 후기 자본주의 사회, 정보화 사회, 컴퓨터 시대, TV, 비디오 영화 시대, 다국적 소비 자본주의 시대 등을 포스트
모던 사회라 규정 하고 있고 이에 따르는 문화 운동이 포스트 모더니즘이라 할 수 있다.


Ⅱ. 포스트 모더니즘의 어원 및 개념

1. 모더니즘의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을 전시대의 사조인 모더니즘의 연속적인 개념으로 보는 견해와 단절로 보는 견해가 있지만 대체로 모더니즘을 배경으로 해서 모더니즘의 문제를 극복해보려고 하는 시도로써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는 경향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는 먼저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선행 되어야 할 것입니다.
모더니즘이란 근대주의 또는 현대주의라고 전역하는 것으로써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고,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감각을 중시하여 이른바 현대풍을 추구하는것을 뜻합니다. 원래 '모던'이라는 단어는 '모데르누스'라는 라틴어의 형태로 5세기 말엽 로마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데,그것은 기독교가 공인되었던 당시와 그 이전 이교도였던 로마의 과거를 구분짓기 위한 목적에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후 내용면에서 여러가지 변천을 겪어왔지만 '모던'이라는 용어는 기본적으로 낡은 것으로부터 새로운 것으로의 이행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모더니즘의 특징은 합리성과 이성을 중시하며 과학지상주의를 가지고 세계의 체계화와 총체성을 지향하는 것입니다. 모더니스트들은 인간의 이성과 과학의 힘,그리고 인간의 도덕성을 믿기 때문에 역사의 진보를 믿으며 인류의 장래를 낙관적으로 보는 낙관주의자 들이었습니다. 이러한 모더니스트들의 자신감과 낙관주의가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산산이 깨짐으로써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사조가 대두하게 되는 것입니다.

2.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
참고문헌
1) 목영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적 인간상」, (교육학연구,1991)
2) 이승훈,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서울:세계사, 1991), .
3) 매일경제지식프로젝트팀, 「지식혁명보고서」(매일경제신문사,1998)
4) 김정란, 강선보 공저, 『교육학개론』, 전영사, 1997
5) 이합 핫산 저, 장정호 등역, 『포스트모더니즘 개론』, 한신문화사, 1993
6) 이승훈(1991),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서울:세계사
7) 김정환, 강선보 공저, 『교육철학』, 전영사, 1998
8) 김형효, 『데리다의 해체철학』서울, 1993.
9) 최재식(1996a), “삐아제의 발생적 인식론과 메를로-뽕띠의 현상학”
in: 『현상학의 근원과 유역』한국현상학회 편.
10) (1996b), "거비취, 후설 그리고 메를로-뽕띠에 근거한 장(場) 현상학"
in: 『형이상학과 실천철학』한국현상학회 편.
11) (1999a), “합리성과 사회성” in: 『역사와 현상학』, 한국 현상학회 편,
12) (1999b), “아방성, 이방성, 상호문화성”in:『이땅에서 철학하기』 우리사상연구소편, 1999.

▶참고 사이트◀
1) http://home.opentown.net/~sungkey/cyberlecture/post.htm
2) http://www.madang21.or.kr/edu/0007/42/42.html
3) http://www.seti.re.kr/kejr/ke_14310.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신학]구조주의를 통한 기독교교육의 고찰
  • ,해체주의란 무엇인가,문예,1988이선건,하나님나라와 이데올로기,성광,1990이정민,언어과학이란 무엇인가,문학과 지성사,1988레셀지드 외,과학르로서의 사회이론,한올아카데미,1993한국교육학회,현대교육철학의 제문제,세영사또 하나의 문화 5호,누르는 교육,자라는 아이들,청하하이머,학교는 죽었다.한마당.윤응진 신학연구(32집),기독교교육과 사회변혁의 과제,한신대 출판부김성재,의식화와 탈학교,사계절김진규외,사회학의 명저,새길,1994

  •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Ⅰ. 서론 얼마전 前교육부총리의 창의력부족 한탄의 예를 들며 창의의 시대에 발맞취 나아가야 한다는 현실 상황의 예가 떠오릅니다. 현재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는 어떤 시대적 특성과 변화가 예전보다 더욱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소위 지식기반 시대 라고 불리우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을것입니다. 교육 또한 예외가 아닌데, 이에 따라 이 시대에 나타나는 교육의 현실또한

  •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교육] 포스트모더니즘
  • 目 次Ⅰ. 서 론Ⅱ. 본 론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4.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용 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2학년 1학기 때 교육학 개론이란 과목을 수강할 때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단어를 들어봐서인지 낯설지는 않았다. 하지만 문제는 내가 그 뜻에 대해서 정확히 모르고 있다는 것이었다. 교육학 개론 수업 특성상 그런 것들이 있다고 한번쯤 귀에 익게 말해주는 것이라 정확한 뜻

  • 페미니즘 교육 레포트
  • 사회화(sex role socialization)(1) 개념정의(2) 특징7. 성이데올로기8. 성차별(sexism)페미니즘 교육의 주요 이론1. 보수주의적 관점2. 자유주의적 관점3. 급진주의적 관점4. 사회주의적 관점 5.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양성평등교육1. 양성평등과 양성평등교육(1) 양성평등의 의미(2) 양성평등교육의 의미 (3) 양성평등교육 실시목적(4) 양성평등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① 교육내용구성의 측면② 수업방법의 측면③ 교육과정 운영의 측면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이론을 고려해서 교육과정을 운영 : 학생의 수준과 적성을 고려하지 않는 천편일률적인 교육과정은 영 교육과정을 발생시킴. 수준별 교육이 요구됨*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에 영향 : 표현목표 중시2.교육과정 개발모형전통주의타일러의 합리적 모형★-합리적 모형 : 체계적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교육과정과 수업을 동일한 하나의 과정으로 설정하여 달성해야 할 목표를 중심으로 하위 절차를 구성-개발절차①교육목표의 설정 : A, B에 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