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의 역사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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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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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1.삼국지의 구성과 체계
2.정통론에 입각한 편찬태도
3.후세에 편찬된 삼국지
4.내용면에서 삼국지
5.삼국지가 가지고 있는 의의
나가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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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삼국지 세 번 읽은 사람과는 상대를 말라」 중국 사람들은 이런 말을 하곤 한다. 도대체 삼국지가 무엇이길래, 삼국은 말 그대로 세 나라, 위,촉,오(魏, 蜀, 吳)를 가리킨다. 배경이 중국 전 대륙에 걸친 영웅 이야기를 담은 삼국지는 스케일에서 다른 류의 역사 소설을 압도해 버린다. 시작은 후한 영제부터 끝으로는 진(晋)의 사마염의 후예까지. 소설보다는 오히려 역사서에 가까울 것 같은 그런 성격을 띠고 있는 작품이 바로 삼국지이다. 100년이 넘는 사건과 사건을 넘나들며 독자는 중국 역사의 일부분인 후한에서 위진 남북조 시대까지의 대세를 한 눈에 파악해 버리고 전체를 보는 안목을 기르게 해준다.
삼국지에는 역사적으로 2종류가 있다. 흔히 삼국지라고 하면 당나라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를 지칭하는데 이는 어디까지나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소설이다. 따라서 작가의 독자적인 역사관이 글 속에 스며들어 있어 독자의 편협한 생각을 이끌면서 내기 쉬운 것이다. 삼국지연의와는 다른 작품으로는 진수의 삼국지가 있다. 진수라는 인물은 실제로 촉나라 장수였던 진식의 아들인데 이 작품을 매우 객관적으로 기록하였다. 물론 작가의 평이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진수의 삼국지는 위 촉 오를 골고루 다 다니면서 그 당시 시대적 역사적 사실에서 그대로 기록했던 것이다. 반면의 나관중의 역사관은 촉한정통론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한을 계승하고자하는 유비와 이에 상응하는 조조. 작가는 유비 쪽으로 치우쳐 소설을 전개하는데 작품 구석구석에 조조를 악인으로 평가하는 부분이 적지 않게 있다. 현재 삼국지연의의 내용 중 객관성이 없는 사실에 대한 비판과 함께 조조를 옹호하려는 학자도 생겨나며 그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는 작품을 쓰는 작가도 생겨났다. 우리는 이러한 관점에서 진수의 정사 삼국지와 나관중의 삼국지연의을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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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김구용/『삼국지연의』, 와우북, 1998
2.손경숙, 김진철 / 『삼국지 고증학』청양 , 1997
3.김진철 편역, 서경수 감수/ 『거꾸려 읽는 삼국지』 청양, 1998년
4.진수/김원중 역, 『正史 三國志』, 권1, 「무제기」, 신원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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