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교과서활용][교과서편찬]교과서 정의, 교과서 성격, 교과서 기능, 교과서 재구성, 교과서 활용 사례, 교과서 편찬방향, 교과서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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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과서의 정의

Ⅲ. 교과서의 성격

Ⅳ. 교과서의 기능

Ⅴ. 교과서의 재구성

Ⅵ. 교과서의 활용 사례
1. 개요
2. 목적
3. 원칙
4. 방향

Ⅶ. 향후 교과서의 편찬 방향
1. 교육과정의 정신을 반영하는 교과용 도서 편찬
2.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교육 체제의 적합한 교과용도서 편찬
3. 학습자 중심의 다양하고 질 높은 교과용 도서 편찬
4. 연구‧개발형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교과용 도서 편찬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부는 사회 모든 분야에 걸쳐 효율적 인력 양성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그 해법을 교육에서 찾고자한다. 한편 세계 여러 선진국들이 앞다투어 교육 개혁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국제 경쟁력 확보의 관건이 교육에 있으며 훌륭한 인재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어떤 정책이 결정되면 이를 집행하고 그 정책에 대한 평가가 실시된 후 그 결과가 다음 또 다른 정책 수립에 반영되는 것이 일반적인 정책과정이다. 여러 정책 가운데 교육 정책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적 동의를 얻는 것이다.
그동안 일부 교육 정책이 결정과정이나 집행과정에서 다소 문제가 있는 정책의 경우 그 문제점을 해소하거나 그 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국민들이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세미나, 토론회, 공청회 등을 통하여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합의를 이루려는 노력을 정부 나름대로 해왔으나 아직도 미흡한 것이 있어 이를 해소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세계 주요 선진국들은 지식 정보화시대에 국가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국가의 중요 자산으로서의 보다 많은 인재 양성에 역점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통령 자문기구인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를 구성하여 국가 전반적인 인적 자원 정책을 기획, 조정, 평가하고 범부처적인 인적 자원 개발체제를 구축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향상과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며 국민들이 겪고 있는 교육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교육개혁을 토대로 국가 인적 자원의 개발과 활용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여 세계적 ‘인적 자원 강국’(세계 10위권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그 구체적인 방안으로 중장기 국가 인적자원 개발 기본 계획 수립, 지식기반경제에 대비한 산업․직업별 인력수급 전략 수립, 인적자원개발 정책의 효과적 조정을 위한 관계법령 제정, 민․관 공동 인적자원개발 정책 평가시스템 확립 등이 있다. 한편,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하여 교육여건 개선, 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 교원의 사기 진작 및 전문성 신장 등을 포함한 교육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교육 개혁은 혁신적이고 발전적인 교육 행정 관리 및 장학 행정의 구현이 우선되어야 성공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 학교, 교육 당국 등 교육 공동체 모두의 노력과 상호 신뢰가 절실히 요구된다.
참고문헌
곽상만(1990), 교육 과정과 교과서, 교과서 연구, 서울 : 한국 2종 교과서 협회
곽병선(1995), 교육과정의 편성,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권광명(1992), 교과서 그림에 대한 시각디자인 측면의 연구, 교과서 연구 14, 한국2종 교과서 협회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1995), 더불어 사는 사람
이영덕(1985), 교과서 체제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함수곤(1994), 교육 과정의 편성,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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