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MIS] 국내외 주요 할인점 업체들의 IT 기술 도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작하며... Mobile Commerce란?


2. FoodLion, 독일 Metro Group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는 해외 할인점 업체의 IT 도입사례

2.1 Food Lion (Bloom)
2.2 Metro Group
2.3 WAL - Mart

3. 국내 할인점 업체들의 IT 도입사례

3.1 도입기
3.2 확대기
3.3 현재

4. 매장 방문 및 문의을 통한 현재 실태 및 IT 기기 체험 사례

5. 실패사례와 소극적 도입 실태를 통해 본 국내 할인점 업계 IT 도입의 한계와 문제점

6. 기업 간 비교 도표

7. 조사결과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원인분석과 개선안

8. 참조



본문내용

<WAL-Mart 의 RFID 도입과 그 성과>

-월마트의 RFID 도입 과정
2003년 월마트의 CIO였던 Linda Dillman은 대표적인 100개의 대형 제조업체(공급업체)에 대해 자사의 상점에서 유통되는 모든 상품에 RFID태그 부착을 요구하였고, 이러한 제품은 2,870개 상점에서 판매될 것임을 발표하였다. 월마트는 자사의 공급업체 중 상위 100개 업체들에게 2005년 1월까지 RFID 태그를 모든 제품에 부착할 것을, 그리고 나머지 공급업체는 2006년 1월까지 RFID 태그를 부착할 것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월마트의 일방적인 결정에 대해 공급업체들은 수익성이 보장 되지 않는 상태에서 신기술인 RFID 시스템 구축에 엄청난 금액을 지출해야 한다며, RFID 기술의 도입에 소극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이에 따라 월마트는 공급업체의 불만을 감안하여, RFID 태그 도입의 강도를 낮추게 되었다. 업계 관련자에 따르면 월마트의 RFID 도입은 초기에 텍사스의 150개 점포에 한해 추진되며, 단지 몇 개의 제품 유형에만 적용시킨다는 수정된 계획을 발표하였다

-월마트의 RFID 효과
RFID 도입 이후 미국 월마트 매장의 결품률이 1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베어드는 RFID 월간보고서를 통해 월마트가 RFID를 도입한 이후 29주 동안 RFID 도입매장과 비도입 매장을 비교 분석한 미 아칸소 대학의 조사를 소개했다. 보고서는 월마트의 매장 결품률이 획기적으로 줄었으며 매장내 결품 재공급 시간도 RFID을 적용한 매장이 그렇지 않은 매장에 비해 3배 가량 빠른 것으로 나타났고, 재고 파악이 정확해짐에 따라 물량 초과 주문도 10% 가량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3. 국내 할인점 업체들의 IT 도입 사례


도입기

2005년을 기점으로 국내의 할인점 업체들 간에도 IT 바람이 불어 닥쳤다. 동년 8월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가 영등포 지점에 무인계산대를 국내 최초 도입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는 국내에서 철수한 까르푸가 같은 해 무선 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 가격 변동과 재고 현황 등을 알려주는 전자 가격표시기와 무인 계산대를 도입하였고 업계 1위 기업인 이마트 역시 같은 해 10월 무인계산대를 도입하면서 IT 도입에 박차를 가하였다.

2006년 롯데마트는 서울역 지점 일부 매장에 국내 최초로 ‘퓨처스토어’ 시범운영을 시작하였다. 이 퓨처스토어에는 제품의 정보를 입력한 RFID 전자 태그 및 스마트 선반, 키오스크 등의 IT 기술이 사용되었는데, 와인 매장에서는 와인 제품 단품마다 RFID 태그를 삽입하여 키오스크에 설치되어 있는 RFID 리더기에 인식시키면 해당 와인의 가격과 원산지, 맛과 향 등,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도입하였으며 일부 생필품 품목에 실시간으로 변동된 가격을 입력할 수 있는 전자 가격표시기를 적용하였다.


확대기

롯데마트의 퓨처스토어 도입을 시작으로 경쟁업체인 이마트와 홈플러스 역시 점포
참고문헌
메트로 그룹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053114004493831&nvr=y
http://snowid.tistory.com/236

블룸
http://blog.naver.com/bizfit?Redirect=Log&logNo=80055156160
http://en.wikipedia.org/wiki/Bloom_(store)

홈플러스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801180027

이마트
http://www.packnet.co.kr/news/n_read.html?newsid=6387&kind=menu_code&keys=5&listpage=n_list.html
http://www.cio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56

월마트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5102702010760686002
http://cafe.naver.com/logisgree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IS사례](주)오뚜기 경영정보시스템 사례
  • 경영자를 위한 정보제공 취약유리한 요인 - 강점◑ 우수한 영업인력 보유◑ 우수한 연구개발 인력보유◑ 충성도가 높은 판촉사원 보유 불리한 요인 - 약점◑ 변화에 대한 수용성 미흡- 보수적이고, 안정 지향성이 강함 ◑ 이직률 점증(漸增)부문부문IT조직/기업문화2. 내부 환경분석 3. SWOT 분석(3)Ⅲ. 환경 분석Team 6Sogang Univ. MIS-*-ITIT1. ERP2. SCM2. SCM3. CRMTeam 6Sogang Univ. MIS-*-SalesProcurementLogisticsHumanResourcesOperationONESFinance영업관리

  • [선진 정보관리 사례] 정보기술의 발달과 고객관리(CRM)
  • 도입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이 실패를 줄일 수 있다. CRM은 철저한 고객 전략을 바탕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최고경영층의 적극적인 실행 의지가 수반되어야 성공할 수 있고 CRM을 보는 View 또한 일치된 상태이어야 한다. CRM에 실패한 기업들은 대부분 앞에서 언급한 전략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CRM의 성공 여부는 기술적인 투자보다는 전략에 좌우되며, 이러한 전략은 경쟁 우위와 높은 성과를 얻기 위해 제한된 경영 자원을 효과적으로 할당하는 것이다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주요 국가들의 금융경제 실태조사, 협회의 사업계획 수립, 우리나라 선물거래소 도입 의 필요성에 대한 정책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선물거래소가 설립됨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논문을 발표했고 정기 간행물도 발간했습니다. ○○대학교 한국산업경제연구소 연구조교로 1995년부터 2년간 근무하면 서 프로젝트 수행, 거시 금융경제분석, 산업 기업조사, 사업계획서 작성을 담당했습니다. 각 산업별 동향 및 전망을 분석하였고, 국내외 거시경제 변수변동

  • [관광경영정보론] 피쉬 & 그릴 ERP도입 사례분석
  • 기술을 활용하던 것이 이제는 첨단정보기술과 적용이 업무의 관행과 방식을 바꾸어 버리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업업무 프로세스와 기업정보시스템을 분리하여 생각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것은 정보화가 전산화와 기본적으로 다른 개념임을 일견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셋째, 현재 기업들은 정보기술의 발전과 도입으로 인해 정보 인프라 개편의 시기에 있다는 것이다. 메인 프레임(Main-frame)방식에서 클라이언트/서버(Client/Server) 방식으로 기

  • [운영관리] Interorganizational 시점에서 제3자 물류
  • 주요 고객으로는 휴렛 패커드, 모토로라, IBM 등을 들 수 있으며, 1,700명의 직원이 연간 4억달러(97년 기준)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UPS WWL은 공급체인상의 물류활동에 대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Manhattan Associates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공급체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3) Danzas Danzas는 98년도 매출 U$ 46억달러를 올린 유럽의 대표적인 물류업체로, 99. 3월 Deutsche Post가 98%의 주식을 획득함으로써 이 회사의 자회사가 되었다. Danzas는 생산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