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한국기업의 현주소와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글로벌 경영 환경이란

본론
- 한국기업의 현주소
한국기업의 강점 및 경쟁력
한국기업의 약점 및 위협요소
외국기업의 전략과 성공사례

결론
- 글로벌 환경에서 한국기업의 방향
우리기업의 대응방안
(IT를 이용한 경쟁력 제고)
본문내용
글로벌 경영환경이란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경영
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

글로벌화를 촉진하는 요인
규모의 경제
기술진보
소비자의 수요와 동질화
무역장벽의 감소

다국적 기업


한국기업의 강점
꾸준한 R&D를 통한 독자 개발

IT산업에서의 신제품 집중 개발

최고 경영자의 사업에 대한 안목 및 예측력(leadership)

한국기업의 약점과 위협요소
외국 기업과의 경쟁 및 위협요소

세계경제는 작년 하반기 이후 회복세로 전환
인접국의 위협요소
외국 대기업의 움직임

한국 기업의 전반적인 문제점

‘MADE IN KOREA’ 이미지 부재
빠르게 하락하는 환율
외국 지분의 증가
고유가 등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이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
투자축소는 대기업과 중소 기업간의 기술력 격차, 경영전략의 변화, 기업가정신 위축 등이 주 요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 내용 없음
  • jona***
    (2007.06.20 08:48:4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ksi***
    (2005.12.17 11:57:57)
회원 추천자료
  • [금융산업]국내 보험산업의 발전방안
  •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변화하는 국제적 조류 및 외국의 보험산업간 경쟁에서 우리나라 보험산업의 발전방안을 설정해 보도록 하겠다.Ⅱ. 국내 보험산업 성장추이 분석1. 한국 보험산업의 역사우리나라에 근대적인 보험산업은 1876년 2월 26일에 체결된 강화조약을 계기로 문호가 개방되자 외국과의 통상조약이 이루어져 부산, 원산, 인천 등에 진출한 금융기관과 무역상사가 화재보험과 해상보험업무를 부수하여 영업을 개시하면서, 근대보험산

  • [국제경영학] 농심 `신라면`의 중국 FDI전략
  • 현지화전략4) 브랜드가치5. 현지경영의 문제점6. 향후과제제 4 절 전반적인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문제점 & 개선, 대응방안1. 해외직접투자 현황상의 문제점2. 해외직접투자 지원제도의 문제점3.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개선, 대응방안제 3 장 결 론제 1 장 서 론자본주의 사회의 발전과 함께 해외직접투자는 계속적으로 확대되어지고 있다. 1997년 아시아권의 외환위기로 인하여 다소 둔화되었기는 하지만, WTO체제의 출범과 북미, 유럽, 아시아

  • 그라민은행 사례를 통해 바라본 기업 경영
  • 기업활동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사회에 공헌하며 건강한 경제 활동을 하는 것이 향후 지속적인 기업의 경영에 필요한 요소라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이에 맞추어 그라민 은행의 사례를 분석하고 향후 ‘경영’의 방향키를 어디로 향해야 할 지에 관한 논의를 서술하였다. 네 개의 강의 통합외환위기 이후 한국 경제는 거의 매년 호황과 불황이 엇갈리는 부정맥 현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10년간 추진해온 개혁정책의 혼선으로 과거의 안정적인 경기순환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방향과 결론을 제시하도록 하겠다.Ⅱ. 두산중공업 기업소개1. 기업 개요 및 연혁(1) 기업 개요두산중공업은 산업의 기초 소재인 주단조부터 원자로, 보일러, 터빈, 발전기 등 발전설비를 비롯하여 물을 생산하는 해수담수화 설비 및 수처리 설비, 운반하역설비 등을 제작해 국내외 플랜트 시장에 공급하는 대표적인 EPC 전문 기업이다.1962년 현대양행으로 출발해 1980년 공기업화 되어 한국중공업으로 바뀌었고 1982년 138만평 규모의 창원종합기계공장을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International Marketing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1선정 이유기업 소개비전 전략환경 분석마케팅 전략발전 방향2선정이유두산중공업?비전전략환경분석마케팅전략발전방향저임금 후진국 우수한 기술력 선진국 3선정이유두산중공업?비전전략환경분석마케팅전략발전방향41962 두산 상회으로 출발1980 공기업화 ‘한국 중공업’명칭2000-2001 민영화, 두산 중공업 시작2005 대우종합기계(주)인수선정이유두산중공업?비전전략환경분석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