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광고론] 글로벌 시대의 한국 관광증진를 위한 한국관광공사의 국제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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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한국관광공사' 주제선정과 관련하여

Ⅱ. 본론
1. 글로벌마케팅커뮤니케이션
2. 국가브랜드 마케팅의 중요성과 효과
3. 해외사례- 국가브랜드를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4. 한국관광공사의 관광유치 및 국가이미지 수립을 위한 국제적 활동
5. 한국관광공사의 지역별 국제광고전략 비교 분석

Ⅲ. 결론 - 한국관광공사의 향후 광고전략 제언
(1)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차원의 관리와 접근 필요
(2) 변화하는 관광객의 욕구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립
(3) 한류의 근원, 대중문화를 이용한 이미지 확립 및 개선 전략
(4)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강화
(5) 세분시장별 소비자 특성에 부응하는 차별화된 광고전략 필요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관광공사' 주제선정과 관련하여

'매혹의 브랜드가 없는 한국'(A Magic 'brand' eludes South Korea)이란 미국의 저명한 일간지에서 지칭한 한국의 국가브랜드 마케팅의 현주소이다. 현시대는 각국의 시장 개방으로 인해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의 경계가 무의미해지면서 전 산업에 걸쳐 전세계를 시장으로 하는 글로벌 시장 경쟁의 시대가 되었다. 정보․통신기술과 생산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제품의 질(Quality)을 평준화 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브랜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국가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브랜드는 단순히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릴뿐만 아니라 기업의 좋은 이미지 구축, 효율적인 기업경영, 효과적인 고용을 해주게 하는 가치 있는 마케팅 도구이다. 브랜드 이미지는 가격과 수익에 영향을 주어 기업의 재정에 긍정적 역할을 하며 소비자뿐 아니라 투자자들의 판단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것은 기업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국가를 이 같은 관점에서 관리하고 이미지 구축을 위한 노력을 펼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국가 브랜드는 존재하며 어떤 형태로든 변화하게 되어 있어 주의하지 않으면 편견에 빠지거나 부정적인 장단기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국가 브랜드 아이텐티티 정립을 통해 무엇을 알릴 것인가에 대한 메시지 개발이 선행되어야 하며 대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내부 구성원이 공유하고 국제 광고를 통하여 대외적 커뮤니케이션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참고문헌
1. 참고도서

사이몬 안홀트, 김유경 역, 『국가 브랜드 국가 이미지』(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한은경 외,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박재기, 『글로벌 마케팅』(서울: 형설출판사, 2005)
한국관광공사 <2002년도 해외광고 전략 및 추진>, 2003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운영지침>, 2001
문화관광부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2002
한국언론재단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한 해외홍보 목표와 전략>, 2001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해외관광 광고홍보활동 평가 및 효율화 방안>, 2003




2. 웹사이트

해외광고서치사이트 http://www.adsearch.co.kr/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http://www.knto.or.kr/
관광홍보자료배치 http://www.etourkorea.com/jsp/cms/knowledge/pr/poster/kpps_list.jsp
국정홍보처 홈페이지 http://www.allim.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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