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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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선정 이유
2.기업 소개
3.비전 전략
4.환경 분석
5.마케팅 전략
6.발전 방향
본문내용
그리고 비전 파트입니다.
두산 중공업이 추구하는 비전과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즉 고부가가치 기술 사업으로의 전환과 기술고도화 비즈니스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파워 앤 워터 즉, 두산 중공업이 기존에 해왔던 사업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고 신규 사업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세계 발전, 담수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최종 목표를 가지고 두산 중공업은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산중공업은 어떻게 성장해왔을까?
먼저 1962년 회사가 설립된 이후에 정부의 중공업 육성 지원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기계 공업 단지가 창원에 설립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78년부터 해수 담수화 사업에 진출하게 됩니다.
1980-90년대 확립기에는 한국 중공업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세계 최대 규모의 종합 기계 공장 준공으로 사업의 토대를 다지는 시기입니다.
이 때,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에 담수 플랜트를 수주하게 되고, ‘올해의 최우수 발전소선정, 품질 경영대상 수상 등으로 두산 제품의 품질에 신뢰가 생기게 됩니다.
2000년대 부터는 수성과 확장의 조화로 축구로 따지면 수비와 공격을 조화롭게 하기 위한 노력을 하게됩니다.
2001년 민영화가 되기 시작할 때 두산 중공업으로 사명을 다시 ㅂㄴ경하고 해수 담수화 플ㄹ랜트 세계 시장 1위를 기록하는 등 쾌거를 거두기 시작합니다.
해외 M&A와 적극적인 수주를 통해 사업을 확장시켜나가고
기존에 자신있었던 분야인 담수 분야에도 계속적인 투자로 1위자리를 지켜나가며 수비와 공격을 동시에 수행하는 세계 일류기업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럼 지금 부터 두산중공업의 비전전략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비전 전략 파트에서는 1.0 전략과 4.0 전략에 대해 살펴볼 것인데 먼저, 1.0전략입니다.
이는 기업의 성장 전략으로 두산 중공업이 어떻게 성장하게 되었는지 그 전략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먼저 두산중공업은 두산 상회로 시작하여서 무역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밑에 보이는 두산 건설 음료 기계 분야로 까지 사업을 확장시키게 되었습니다.


이후 80년대 접어들면서 해외로 눈을 돌리게 되었고, 새로운 사업에 뛰어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외부시장 환경이 악화되면서 수익성이 떨어지자
두산은 지속적인 서장과 발전을 위해 구조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계열사 축소와 자본 매각을 통해서 자본을 확보하게 됩니다. 이 때, 오비 맥주도 코카콜라에 양도하게 됩니다.
다음은 대규모 외자 유치입니다. 벨기에 미국 기업의 외국 자본을 유치하면서 두산 중공업은 현금 흐름을 개선시키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구조조정을 통해 두산은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성장하게 됩니다.
이처럼 두산은 위기를 극복하고 두산의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한 전략으로 성장을 꾀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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