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연극][영어][연극][연극놀이]연극놀이의 개념, 연극놀이의 특징, 영어연극의 절차, 영어연극의 효과, 영어연극의 유의점, 영어연극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극놀이의 개념

Ⅱ. 연극놀이의 특징
1. 연극놀이에는 행동과 감정이 있다
2. 연극놀이는 쉽다. 그렇기에 연극수업을 할 수 있다
3. 연극놀이는 재밌다
4. 연극놀이는 더불어 한다
5. 연극놀이는 주변에서 찾는다

Ⅲ. 영어연극의 절차
1. 단막극 연습하기
2. 대본 선정 및 수정
3. 배역 정하기 및 대본연습
1) 처음에는 학생들이 돌아가며 대본의 각 장면을 읽어나가되 미리 감정을 넣을 필요는 없다
2) 읽으면서 떠오르는 느낌과 이해정도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의견을 나누게 한다
3) 학생들이 극 내용과 대사에 대해 이해를 하였으면 배역을 선정한다
4) 대본과 배역이 최종적으로 결정이 되었으면 교사의 지도 하에 각 대사를 연습하도록 한다
4. 무대연습
5. 기억연습(memory rehearsal)
6. 최종연습(dress rehearsal)

Ⅳ. 영어연극의 효과
1. 의사 소통 능력 배양
2. 동기유발
3. 자신감 고취 및 상상력․잠재력 개발
4. 몸짓 언어 능력 향상
5. 영어수업에 대한 친숙함과 즐거움
6. 협동심과 이해심 강화

Ⅴ. 영어연극의 유의점

Ⅵ. 영어연극의 사례
1. 3학년 1학기 수행평가로 영어연극 실시 공지
2. 수행평가로 영어연극 실시
1) 시기
2) 대상
3) 대본선정
4) 수행평가 준비과정
5) 연극 발표
6) 학생 선발
3. 대본 선정·지속적인 수정 및 보완(각색)
1) 대본 선정(6월 중순)
2) 대본 수정(6월 말)
3) 1차 수정(7월 중순)
4) 2차 수정(7월 말)
5) 최종 수정(대본 제출일)
4. 배역 결정(8월 중순)
1) 배우(연기자)
2) 스텝
5. 집중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극놀이의 개념

우리가 통칭해서 ‘연극’이라고 부르는 개념에는 관객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만들어지는 공연예술로서의 연극(theatre)만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행위’자체에 의미를 둠으로써 참여자들의 체험과 과정 그 자체가 중요시되는 드라마(drama) 또한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요소는 완전히 독립된 개체로서 존재한다기 보다는 뫼비우스의 띠처럼 연결되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와 같은 개념을 연속개념이라 부르는데, 시작과 끝이 있는 직선적인 의미와는 다르게 양쪽 방향으로 동시에 이동하며 서로의 영역을 넘나들 수 있는 다각적이며 다층적인 의미의 개념이다. 그리고 이 두 가지 개념은 모두 어린이들이 본래 갖고 있는 연극적인 성향인 ‘자연스러운 놀이(play)’에 그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다. 연극놀이는 이와 같은 개념을 바탕으로, ‘공연되는 연극’보다는 체험을 통한 ‘과정중심의 연극’에 더 중점을 둔다. 관객을 대상으로 한 무대 위에서의 공연이 아니라 참여자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즉흥적인 활동인 것이다. 물론 이러한 활동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어린이들의 놀이와 같이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된다기 보다는 리더 또는 교사의 인도(guide)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의 연극놀이 개념은 1980년대 후반부터 이 분야의 전공자들이 미국, 영국 등에서 시행되고 있는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본격화되었다. 현재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전문사 과정에 ‘아동청소년극학과’가 만들어졌으며, 연극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다양한 학술 세미나와 워크숍, 극단 등이 출현하면서 연극과 교육현장을 연결시키고자 하는 노력들이 계속되고 있다. 비록 이 분야에서 사용되는 개념에 대한 공식적인 합의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연극(오로지 공연예술로만 인식하는)에 대비되는 새로운 개념의 용어가 필요하다는 점이 공감을 얻었다는 점에서도 ‘연극놀이’라는 용어는 소중하다고 생각한다.

Ⅱ. 연극놀이의 특징

1. 연극놀이에는 행동과 감정이 있다

간단한 행동에도 의도된 내용이 있고 자신의 감정이 있다.

2. 연극놀이는 쉽다. 그렇기에 연극수업을 할 수 있다

단지 약간의 규칙과 약속, 질서를 지키려는 태도가 필요할 뿐이다. 놀이는 진지한 것이기 때문이다. 진지하지 않을 때 놀이는 파괴되고 아이들은 다른 놀이를 하거나 헤어지게 된다. 연극놀이도 마찬가지로 진지하지 않으면 못한다.
참고문헌
◈ 곽종태(2003), 신나는 영어즉흥극대본모음, 서울 : 브레인하우스
◈ 김우탁(1983), 영미희곡개론, 성균관 대학교출판부
◈ 민병욱(2000), 교육연극의 기본원리,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연극과 인간
◈ 소꿉놀이 협회(1996), 연극으로 만드는 신나는 교실, 내일을 여는 책
◈ 양진희(1996), 극화 활동을 통한 영어 지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정동빈(1994), 영어교육론, 서울 : 한신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 개념,특성,편성,운영절차,시간배당, 특별활동 1학년,2학년,4학년,6학년 교육과정, 특별활동 지도방법,유의점,평가
  • 사례와 미흡사례를 분석하여 학교 교육 운영 방향을 수정․보완하는 자료로 삼는다.(라) 계량화된 실적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의 행동 특성 변화에 기여한다.참고문헌ⅰ. 교육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특별활동,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특별활동(적응활동),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ⅱ. 교육인적자원부 특별활동, 계발활동 지도서ⅲ. 류환정, 특별활동 교육과정 적응활동의 체계,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ⅳ. 송민영(2005), 초등학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목 차 ◈Ⅰ. 일반 사회의 특징 Ⅱ. 시뮬레이션1. 모델ㆍ시뮬레이션ㆍ게임ㆍ역할극ㆍ놀이학습 2. 여러 가지 형태의 시뮬레이션 학습3. 시뮬레이션 학습의 교육적 의의4. 시뮬레이션 학습의 교수 학습상의 문제점5. 시뮬레이션 학습의 제작과 관련된 문제점6. 시뮬레이션 학습 프로그램 만들기1)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7단계2) 시뮬레이션 학습의 과정Ⅲ. 역할 놀이 수업 모형 1. 역할놀이 수업모형1) 역할놀이의 개념과 성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1. 신문활용학습 : NIE2. 협동학습3.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1. 신문활용학습 : NIE- 목차 - 1. 신문활용교육의 개념2. 신문활용교육의 역사 외국의 사례3. 신문활용교육의 필요성4. 신문활용교육의 장단점5. 신문활용교육의 교육 효과6. 신문활용교육의 교육방법7. 신문활용교육 실태․성취도8. 신문활용교육의 유의점 활용방안* 신문활용교육의 수업 기법* 교사의 자질과 기본적 자세1 신문활용교육의 개념창의력을 염두에 두고 수업 현장

  • 고등학교 교육과정 역사,기본구조,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재량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정착되기 위해서는 대학입학전형제도가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어야 한다.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집중 이수한 최소한의 과목만을 내신 필수로 요구해야 할 것이며 그 외에도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고교교육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고교와 대학간에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참고문헌▷ 교육부(2003),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신생인쇄

  • [상담과 생활지도] 학업문제
  • 절차, 시험방법을 바꾸어 봄으로써 시험불안을 조절할 수 있다. 또 개인의 차원에서는 불안반응을 일으키는 외적, 내적 자극들을 미리 제거하거나 통제하는 것이다. 내적 자극 중에는 ‘떠오르는 걱정’이 있는데 이것은 걱정을 별도로 설정해 둔 ‘걱정시간으로 연기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걱정이라는 불안유발자극을 제어할 수 있다.② 체계적 둔감법이론적으로 볼 때 불안증상이 주로 정서 및 생체생리적 측면으로 나타나는 사례에서 특히 효과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