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화식교수법,자연적교수법,의미중심학습, 영어교육(영어지도,수업)유의점,사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어교육(영어지도, 수업)의 목표

Ⅱ. 영어교육(영어지도, 수업)의 체계
1. 언어 기능
2. 의사 소통 활동
3. 언어 재료

Ⅲ. 영어교육(영어지도, 수업)과 청화식교수법
1. 특징
2. 교실 수업의 적용

Ⅳ. 영어교육(영어지도, 수업)과 자연적 교수법
1. 자연적 교수법 학습이란
2. 자연적 교수법 학습의 전개 방법

Ⅴ. 영어교육(영어지도, 수업)과 의미중심학습

Ⅵ. 영어교육(영어지도, 수업)과 드라마활용

Ⅶ. 영어교육(영어지도, 수업)의 유의점

Ⅷ. 영어교육(영어지도, 수업)의 사례
1. 배경
2. 적용
3. 효과

Ⅸ. 영어교육(영어지도, 수업)의 방법
1. 교육과정에 나타난 교수․학습 방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상의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어교육(영어지도, 수업)의 목표
중학교 교육과정의 영어과 교과 성격을 ‘영어는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언어이다. 그러므로 세계의 흐름에 동참하여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세계인으로서 질 높은 문화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영어로 의사소통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히고 있다. 교육 과정상 처음으로 초등학교의 영어 교과와 연계되는바 중등학교 영어는 초등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하여, 학생들이 현대 일상 영어를 이해하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국제 사회와 외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나아가 우리 문화를 발전시켜 국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 언어적 바탕을 마련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른 영어교육의 목표를 보면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아울러 외국 문화를 올바르게 수용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고 있는 바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른다.
나. 일상생활과 일반적인 화제에 관하여 자연스럽게 의사 통한다.
다. 외국의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 외국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기른다.
참고문헌
문승한·정미례, Krashen과 Terrell의 자연교수법과 교수-학습에 대한 시사점 탐색
박효영, 한국 영어 교육사의 시사
서용득(2001), 영어드라마 활용의 이론과 실제, 영어교육연구 제 14집 1호 2002년 여름, 서울 : 인터비전
이성영(1997), 직접교수법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정동빈(1991), 영어 교육론, 서울 : 한신 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대한민국 영어과 교육과정 변천과 초등영어교육 분석
  • 학습이론 및 방법 연도교육과정내용교수법초등영어등장배경1950년대제 1 차영어와 국어의 상지점 이해문법-번역식 교수법1963~1973제 2 차영어수행 능력 구별(듣기,말하기,읽기,쓰기)청각구두 교수법시청각 교수법인지적 교수법1970년대 국가수준에서 시작1973~1981제 3 차문법에 초점 (품사; 성분의 구조; 문형)1972:영어시범학교(장학부지침)1981~1987제 4 차회화의 중요성 인식(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생활영어 구사력의사소통 중심언어

  •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성격,기본방향,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유의사항,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사례,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방법 분석
  • 교육(영어학습, 지도)과 영상매체, 전신반응교수법, 협동학습,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유의사항,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사례,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방법 분석Ⅰ.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성격Ⅱ.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1. 적극적인 태도 육성2. 학생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3. 교수․학습방법의 과학화4. 오류수업의 최소화Ⅲ.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과 영상매체Ⅳ.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과 자연적 교

  • [영어영문] 영어교수법과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교수법
  • 수업에 바람직한 교수법과목영어교육론지도교수교수님전공영어영문학학년학번성명제출일-목차-Ⅰ.각 교수법의 특징과 장단점▶전통적 교수법-1. Grammar-Translation Method(문법 번역식 교수법)--2. Direct Method(직접식 교수법)--3. Audio-Lingual Method(청화식 교수법)- ▶침묵교수법-4. The Silent Way(침묵 교수법)--5. Community Language Learning(공동체 언어 학습법)--6. Surrestopedia(암시 교수법)--7. Total Phygical Response(전신 반응 교수법)--8. The National Approad(자연적

  • [영어교육]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Ⅰ. 서론Ⅱ. 영어과 교육의 이론적 배경1. 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2. 자연 교수법(Natural Approach)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3.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4. 컴퓨터 보조 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Ⅲ. 영어 조기교육의 찬성론과 반대론1. 영어 조기 교육 찬성론1) 언어학적 측면- 이론적 배경2) 심리, 사

  • 효율적인 어휘지도 방안
  • 효율적인 어휘 지도 방안1. 영어교육 연구의 최근 동향A. 학습자의 모국어는 제 이 언어습득에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언어학적, 심리 사회 학적, 문화적 요인들로 인해 그 영향이 경감되거나 증가B. 이해기능이 제 이 언어습득에 중요한 공헌자이기는 하나 표출이 이러한 이해기능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함C. 언어의 형태보다는 의미의 이해와 표출에 중점을 두는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이 여전히 주요 교수방법이긴 하지만 이러한 교실 상황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