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주체경어법,상대경어법, 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호칭,유의사항, 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오용사례, 일본어 경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 주체경어법
Ⅱ. 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 상대경어법
1. 해라체
2. 반말체
3. 하게체
4. 하오체
5. 해요체
6. 합쇼체
Ⅲ. 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와 호칭
Ⅳ. 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의 유의사항
1. 가정에서
1) 지나친 존대는 실례
2) 야단 대신 ‘꾸중’ 써야
3) 상대에 따라 어미 달라
4) 부모는 대개 높여 말해
2. 직장, 사회에서
1) 직장에서
2) 거래처인 다른 회사 사람에게
3) 직장 안의 사람들과
4) 직장 밖의 사람들에게
3. 아침, 저녁
1) 집안에서
2) 이웃사람에게
3) 직장에서
4) 아침 시작 방송에서
4. 만나고 헤어질 때
1) 집안 출입 인사는 전통
2) 때로는 “늦었습니다.”
3) 윗사람에게 “별고”가능
5. 전화 예절
1) 받을 때
2) 전화를 바꾸어줄 때
3) 상대방이 찾는 사람 없을 때
4) 잘못 걸려온 전화일 때
5) 상대방이 응답하면
6) 통화하고 싶은 사람이 없을 때
7) 대신 거는 전화
8) 끊을 때
Ⅴ. 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의 오용 사례
1.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빕니다
2. ‘~께서’가 고어가 되어 버리는 이유
3. ‘-시-’의 두루치기
4. 뭘로 하실래요?
Ⅵ. 일본어의 경어(경어법, 높임말)
1. 기본
2. 소재경어
1) 존경어
2) 겸양어
3) 미화어
3. 대자경어
1) 한국어
2) 일본어(공손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 주체경어법
주체경어법은 일반적으로 화자가 주체를 「화자 자신과 대비시켜」 높여주는, 다시 말하면 주체가 화자보다 존귀하기 때문에 성립하는 경어법이라고 기술 되어 왔다.
(1) 아저씨가 오신다.
에서 「아저씨」가 {-시-}로써 존대된 것은 그 「아저씨」가 이 문장을 말하는 사람보다 상위의 사람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말은 누구에게나 정당한 것으로 인정받아 왔던 것 같다. 사실 이 말은 적어도 틀리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위와 같은 기술로는 {-시-}의 모든 기능이 설명될 수 없다는 사실에 주목하지 않으면 안 된다.
(2) 엄마 어디 가셨니?
(3) 삼촌 오셨다.(화자: 아버지, 청자: 아들)
에서 존대된 것은 「엄마」와 「삼촌」이다. 그런데 이들은 곧 화자의 부인이며 아우다. 따라서 이들이 존대된 것은 이들이 화자보다 상위의 인물이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이들은 청자인 아들과의 대비에서 상위의 인물로 판정되었기 때문에 존대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소위 주체존대법이 주체가 「화자」보다 높을 때에만 성립되는 것이 아니라, 주체가 화자보다 하위자일지라도 「청자」에게 상위자면 마찬가지로 성립될 수 있다(물론 안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주체와 화자간의 존비관계뿐만 아니라 주체와 청자간의 존비관계도 주체경어법의 주요한 성립요건의 하나라는 것이다.
화자가 자신의 동작에 {-시-}를 쓰는 용례도 이 「對 청자」의 조건에 눈을 돌리지 않고서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
(4) 할아버지가 진지 잡수실 땐 일어나 앉는 법이다.(화자: 할아버지, 청자: 손자)
는 화자가 자기를 존대한 문장이다. 그런데 아무리 자신을 「할아버지」(즉 「너의 할아버지」)로 객관화(3인칭화)시켰다고 하더라도 「할아버지」가 화자 자기보다 상위의 인물이라 판단해서 존대한 것이라고는 해석할 수 없을 것이다. 여기서도 주체 「할아버지」는 청자(손자)와의 대비에서 존대되었음이 분명하다.
- 참고문헌
-
김현연, 일․한 양국 경어에 관한 비교 연구-현대어를 중심으로, 석사논문, 중앙대학교 일어교육학, 1996
강규선, 경어법 사용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연구, 국어연구 16, 서울대학교, 1992
박영순, 국어경어법의 사회언어학적 연구, 국어국문학 72, 1976
성기철, 국어 경어법의 일반적 특징, 새국어생활, 국어연구원 1-3, 1991
이숭녕, 경어법 연구, 진단학보, 합병호, 196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