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경어(높임말,경어법)형식, 일본어 경어(높임말,경어법)청자의식, 일본어 경어(높임말,경어법)와 이중경어,한국어, 일본어 경어 오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일본어 경어(높임말, 경어법)의 종류
Ⅱ. 일본어 경어(높임말, 경어법)의 형식
1. 경어의 고정된 お/ご
2. 동작주, 소유주를 높이는
3. 동작의 かかり선를 공경하는 お
4. 미화어의 お
Ⅲ. 일본어 경어(높임말, 경어법)의 청자의식
Ⅳ. 일본어 경어(높임말, 경어법)와 이중경어
1. 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5. 1990년대
Ⅴ. 일본어 경어(높임말, 경어법)와 한국어
1. 소재경어
1) 존경어
2) 겸양어
3) 미화어
2. 대자경어
1) 한국어
2) 일본어(공손어)
Ⅵ. 일본어 경어(높임말, 경어법)의 오용 사례
1. 겸양어의 존경어화 의식 및 「お-する」의 오용
1) 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5) 1990년대
2. 자기 쪽 존경
1) 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5) 1990년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일본어 경어(높임말, 경어법)의 종류
(1) 경어는 크게 존경어(尊敬語), 겸양어(謙讓語), 미화어(美化語)의 세 종류로 나눈다.
① 존경어 :상대방이나 상대방의 동작에 대하여 존경의 뜻을 나타내는 말이다.
② 겸양어 : 상대방에게 경의를 나타내기 위하여 자기 자신의 동작을 낮추어서 하는 말이다.
③ 미화어 : 상대방에 대한 경의의 의식보다는 자기의 품위를 갖추기 위해서 교양 있게 미화(美化)해서 하는 말이 다.
(2) 일본어 경어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쓰인다.
① 손님
② 지위가 높은 사람
③ 손윗사람․상사․선배
④ 아랫사람이라도 말을 부드럽게 할 때
⑤ 친소(親疎) 관계에 따라서
(3) 일본어 경어는 친소관계에 따라 그 구별이 있다. 일본어 경어에는 소속된 단체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진 공동체 의식이 바탕이 되어 있기 때문에 나와 남을 가르고, 또한 친소관계를 가리어 경어를 쓰는 특색이 있다. 즉 우리 가정, 우리 회사 등 ‘우리’는 ‘나’와 같다고 하여 낮추고, 그 대상인 ‘남’은 높인다. 그 예로, 일본사람들은 우리나라 사람들처럼 자기 가족 중 웃어른에 대하여 [우리 아버님께서~] [우리 어머님께서~]와 같이 존칭을 붙여서 쓰지 않는다. 자기 쪽 사람들을 남 앞에서 얘기할 때는 무조건 낮춰서 말하는 습관이 있는 것이다. 자기의 아버지는 [父(ちち)](아버지)라고 해야 하고, 높여서 [お父(とう)さん](아버님)이라고 부르면 안 된다. 반대로 남의 아버님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아무개씨 아버님]즉 [~さんのお父さん]이라고 올려 준다. 이처럼 일본에서는 자기 아버지와 남의 아버지를 반드시 구별해서 부른다.
(4) 문말(文末)에 「です」「ます」「でぞざいます」를 써서 더욱 부드러운 경어를 만든다. 또한 문말에 「いたします」「甲し上げます」등을 붙여 경어를 만들고,「~たなります」「~なさいます」등을 써서 존경어를 만든다.
(5) 호칭 끝에는 「さす」「ちゃん」「さま」「くん」「どの」등의 경미 접미어를 쓰는데, 이것은 신분에 따라 사용이 다르다.
- 참고문헌
-
* 김효자(1991), 일본어 경어표현, (주)시사영어사
* 임현수(1997), 현대 일본어경어의 구조적 특징과 양상, 중앙 대학교 대학원
* 정선혜(1995), 일본어 경어표현, 학일출판사
* 한미경(2007), 드라마로 보는 한국인과 일본인의 경어행동, 제이앤씨
* 梅田博之(1990), 경어에 관한 한일 대조연구, 日本學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