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농심 신라면의 해외진출 성공사례(중국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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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I. 중국인의 식탁을 장악한 매운 맛
Part II. 한국의 신라면을 세계의 신라면으로
1. 국내 시장의 성공과 중국 시장 진출 동기
2. Which Market to Enter?
3. How to Enter?
3-1. Joint Venture with ILAN
3-2. ILAN과의 결별 선언 - WOS로 홀로서기
Part III. 만리장성을 뛰어넘는 마케팅을 선보여라
1. Targeting 과 Positioning
2. Marketing Mix
2-1. Product : 한국의 매운맛을 그대로 가져가는 것이 성공의 열쇠
2-2. Price : 대도시 중산층을 상대로 최고의 가격으로 승부
2-3. Promotion : 중국인들과 보다 친해지기 위한 촉진 전략
2-4. Place : 지역 집중화 전략과 현금 거래 원칙을 통한 안정 유통
3. Key Success Factors
Part IV. 세계로 가는 신라면의 미래
1. Future Market Issues
2. Future Marketing Mix
2-1. Product : 농심은 매운맛 밖에 없다?!?
2-2. Price : 농심은 여전히 비싼 라면
2-3. Promotion : 중국인의 가슴속에 더욱 파고드는 브랜드 만들기
2-4. Place : 중국을 다 차지하기
Part V. 신라면은 시작에 불과하다

본문내용
2. Which Market to Enter?

Target Market Selection
중국은 이미 글로벌 기업들의 최종 목적지가 되었다.
거대 잠재 시장으로서 그 규모가 세계 최대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소득수준과 구매력이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어 기회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 기업에게는 문화적, 지리적 거리가 멀지 않아 더욱 매력적인 시장이다.

Opportunities in Chinese Market
▶ 중국 라면시장의 성장
지난 90년부터 본격적으로 형성된 중국의 라면 시장은 10여 년 만에 연간 192억여 개의 연간 소비량과 27%(표2)의 연평균 성장세를 보이는 세계 최대 라면 시장이 되었다. 표1에서 보듯이 90년에는 1인당 2개도 되지 않던 소비량이 2002년에는 연간 14개로 증가하였다. 이는 한국 1인당 연간 소비 82개에 비해 여전히 낮은 소비량으로 점진적으로 시장의 성장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표1 – 중국 내 1인당 라면 소비량>

<표2 - 세계의 라면 시장 성장률>














▶ 중국시장개방
2001년 중국이 WTO에 가입한 이후로 공산품에 대한 관세율이 낮아졌으며 외국기업의 중국내 투자가 한결 용이해졌다. 이는 농심이 중국에 공장을 세우고, 법인을 설립하거나 중국 라면시장으로 침투하는데 기회가 된다.

▶ 소비자 소득 상승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중국 소비자 관련 이슈는 소득 증가, 중산층의 성장, 소득 격차 심화등이 있다. 중국의 WTO 가입과 맞물려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이 상승했으며 이는 구매력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특히 중산층의 성장은 농심 신라면의 중국시장 진출에 호재가 될 수 있다.

▶ 한국 상품에 대한 높은 선호도
중국에서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처럼 한국 상품이 짧은 시간 내에 이와 같은 높은 인지도를 유지한 이유는 중국인의 한국 경제에 대한 평가가 최근 몇 년간의 급격한 교류 및 상호 이해증진에 따른 결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외자유치를 통한 경제 발전을 추구하던 중국에 한국 기업들이 대거 진출하자 각 지방 정부마다 한국과의 교류를 희망하였다. 그 결과 한국 음식을 먹은 것이 자랑으로 되는 등 중국의 식 문화생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파고들었다.
게다가 현재 중국 인구는 13억이 넘은 넓은 소비시장이며 인구의 90%는 황해 쪽인 동쪽에 몰려있다. 이러한 인구의 편중된 집중화 현상은 인접한 우리 나라가 지리적으로 유리한 위치와 조건이다. 황해를 가운데 두고 중국의 중요 항구가 우리나라의 서해안과 마주 보고 있다. 진출 당시에는 유럽과 미국의 주요 선진국들도 중국 진출에 성공했거나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었다.

▶ 현지생산을 통한 비용절감
농심은 상하이, 칭다오, 션양에 농심 생산공장을 갖고 현지에서 제품을 생산한다. 이는 중국의 값싼 노동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과 동시에, 유통비를 절감시킬 수 있는 효과도 있다.

3. How to Enter?

Foreign Market Entry Strategy
그러나 어떻게 진출할 것인가?
기회가 가득한 시장 곳곳에는 위험 또한 도사리고 있었다.

참고문헌
농심 홈페이지
http://www.nongshim.com/non/main.jsp


신라면 홈페이지
한국 http://www.shinramyun.com/sin/main.jsp
중국 http://cn.nongshim.com/chi/main.jsp
미국 http://sso.nongshim.com/onepass/cookie_chk.jsp


Global Marketing Management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조평규지음, 한성출판기획
2005. 1. 24 달과소


China Marketing
김용준 지음
2004.8. 15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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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12.04 23: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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