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화기업 성공사례 및 우리나라의 국제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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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국제화기업이란?
1) 국제화기업의 해외 진출 목적
2) 국제화기업의 유형


Ⅱ. 본론

1. 사례소개
1) 월마트의 해외진출
2) 인도의 Health Care

2. 국제화의 성공사례
1) 3M사의 성공사례
2) 애플의 아이폰 성공사례


Ⅲ. 결론

1. 앞으로의 방향
2. 느낀점

본문내용
2. 국제화의 성공사례

1) 3M사의 성공사례

(1) 3M사 소개

포스트잇(Post it)은 지금 전 세계적으로 안 쓰이는 곳이 없을 정도로 유명해진 제품이다. 이 제품이 인기를 얻자 이를 발명한 3M사도 덩달아서 최고의 기업이 됐다. 3M사를 일약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시킨 이 제품의 탄생은 한 엔지니어의 우연한 발견에서 비롯됐다. 하지만 이 포스트잇의 탄생은 사소한 관찰을 세계적인 제품으로 승화시킨 3M사의 기업문화에서 나왔다고 해야 더 정확한 표현이다. 포스트잇, 스카치 테이프 등 3M사의 대표 상품들은 모두 아이디어를 적극 지원하는 3M사의 기업풍토에서 탄생한 발명품들인 것이다.
3M사는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친숙한 아이디어 기업이다. 3M사가 아이디어 기업으로 불리는 이유는 기업풍토가 남다르기 때문이다. 3M사는 근무시간의 15퍼센트는 개인 아이디어에 쓰라는 `15% 룰`, 최근 1년 내 개발한 제품으로 매출의 10퍼센트를 올린다는 `10% 원칙`, 상사가 모르는 비밀프로젝트를 권장하는 ‘밀주제조 제도’, 아이디어가 나오면 각 부서가 모여 그것만을 위해 조직을 따로 만드는 `제품챔피언` 제도 등 다른 기업보다 아이디어를 위한 조직문화가 잘 마련돼 있다.

(2) 3M의 설립과 성장

- 설립
1902년 최초 커런덤(鋼玉石)이라는 천연광물의 채굴, 판매를 목적으로 한 채광회사로 출발하였다. 다섯 명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를 해 시작했다. 1905년 3M은 샌드페이퍼 사업에 진출, 공업용 연마제 제조회사로 전환하였다.

- 발전
3M이 만든 상품 중 몇 가지는 우연한 기회에 만들어졌다. 이 중 접착이 자유로운 포스트잇은 개발에 실패하고, 마케팅에는 성공한 대표적 케이스이다. 1968년 3M 개발진은 강력한 접착제를 개발하다가, 접착력이 강력하지는 않지만 어디나 쉽게 붙고, 쉽게 떨어지는 신 물질을 만들어냈다. 그러나 정작 이 접착제를 어디다 쓸지 몰라 고민했다. 우연히 아트 프라이라는 연구원이 교회에서 찬송가책을 뒤적이다, 책갈피로 쓰던 천 조각이 자꾸 떨어지는 데 착안, 책갈피 대신 포스트잇을 개발했다.
1930년 첫 선을 보인 스카치테이프는 미국 대공황이 살려준 제품. 시판 초기, 포장업체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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