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 생활지도,인성지도(인성교육),크로키지도,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운영,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교육,독서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저학년 자기주도적학습,체험학습,독서교육,기능지도, 초등학교 저학년 미술교육,문학수업,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
- [초등학교 재량활동]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의,분류,특성,운영방침,운영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지도방법,시사점 분석
- //학교교육과청소년2018//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또한 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자신의 특기나 기능과 관련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학교적응활동,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방과후보육활동, 생활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기초기능익히기지도, 독서지도
-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
- 목차
-
Ⅰ. 초등학교 저학년의 생활지도
1. 일상생활 활동의 내용 분류
2. 기본생활 지도 방법
3. 가정의 교육적 기능
4. 습관 형성의 과정
5. 저학년의 생활지도 방법
Ⅱ. 초등학교 저학년의 인성지도(인성교육)
1. 특별활동을 통한 인성지도
1) 지도 내용의 다양화
2) 지도 방법의 인간화
3) 학급 단위 활동의 강화
4) 융통성 있는 운영
2.생활지도를 통한 인성지도
3. 특별 프로그램을 통한 인성지도
4.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 지도 방법
Ⅲ. 초등학교 저학년의 크로키지도
Ⅳ.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급운영
1. 아이들의 생체 리듬을 따라서
2. 아이들도 교사도 행복한 하루하루
3. 끝없이 공부하고 노력하라
4. 자기만의 색깔이 있는 반 운영
Ⅴ.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Ⅵ. 초등학교 저학년의 방과후아동보육(방과후교육)
Ⅶ. 초등학교 저학년의 독서치료
1. 독서치료 프로그램
2. 세부목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초등학교 저학년의 생활지도
1. 일상생활 활동의 내용 분류
일상생활 영역의 특정한 활동은 상황, 지역 따라 달라지나 활동의 목적에 따라 그 내용을 4가지 범주로 분류하고 있다.
첫째는, 동작의 조절 능력을 기르기 위한 활동들이다. 여기에는 매트를 말고 펴기, 의자에 앉고 서기, 문 열고 닫기 등 교실에서 교구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 절차와 관련된 활동들이 포함되며, 몬테소리 여사가 독창적으로 고안한 선 따라 걷기, 침묵게임 등 신체 조절 능력과 내적인 통제력을 기를 수 있는 활동들이 포함된다. 또한, 따르기, 옮기기, 분류하기, 구슬 끼우기, 바느질하기, 자르기 등과 같은 근육과 대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들도 이 범주에 속한다.
둘째는, 자신을 돌보는 일에 관계되는 활동들이다. 이는 유아가 자립심을 기르고 사회에 순응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몸에 갖추기 위한 것으로 대상을 자기 자신에게 향하게 한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몬테소리 여사가 특별히 고안한 옷 입기 틀이 포함되는데, 예를 들면, 단추 끼우기, 지퍼 여닫기, 벨트매기, 리본매기, 끈 매기 등의 훈련을 위한 것들이 있다. 그밖에 손 씻기, 구두 닦기, 몸단장하기 등도 이 범주에 속한다.
셋째는, 환경을 돌보는 일에 관련된 활동들이다. 여기에는 비질하기, 먼지 털기와 닦기, 책상 닦기 등과 같은 청소하기, 꽃꽂이, 식물 가꾸기, 동물 돌보기 등 자연 돌보기, 그리고 당근껍질 벗기고 썰기, 버터 바르기, 식탁 차리기 등 음식준비에 관련된 활동들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예의범절을 익히는 일과 사교적인 행동에 관계되는 활동들이 있다. 몬테소리 여사는 3세에서 6세의 어린이에게는 사회적인 측면에 관심을 갖는 민감기가 존재한다고 하였다. 이 민감기가 되면 어린이들은 다른 사람의 권리에 대하여 이해하기 시작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공동체를 이루는 일에 관여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이 시기는 다른 사람과의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예절과 사회의 규칙 등의 학습이 필요한 때이다.
- 참고문헌
-
- 권석주, 학교교육의 본질추구를 위한 초등교육, 서울 : 교학사, 1998
- 노명완, 초기 독서에서의 교수 방법이 독서 전략 형성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 석사논문, 1975
- 대구서도초등학교, 자주적인 활동을 중시한 기본 생활 습관 교육, 교육부지정 인성교육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1995
- 이옥·노성향, 방과후 아동 보육론, 창지사, 1998
- 충남 청소 초등학교, 학교와 가정의 연계지도를 통한 예절 생활의 습관화, 교육부지정 인성교육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1996
- 황응연·김려옥·이원구, 초등학교 생활지도의 실제, 서울 : 갑을출판사,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