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 생활지도,인성지도(인성교육),크로키지도,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운영,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교육,독서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 저학년의 생활지도
1. 일상생활 활동의 내용 분류
2. 기본생활 지도 방법
3. 가정의 교육적 기능
4. 습관 형성의 과정
5. 저학년의 생활지도 방법

Ⅱ. 초등학교 저학년의 인성지도(인성교육)
1. 특별활동을 통한 인성지도
1) 지도 내용의 다양화
2) 지도 방법의 인간화
3) 학급 단위 활동의 강화
4) 융통성 있는 운영
2.생활지도를 통한 인성지도
3. 특별 프로그램을 통한 인성지도
4.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 지도 방법

Ⅲ. 초등학교 저학년의 크로키지도

Ⅳ.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급운영
1. 아이들의 생체 리듬을 따라서
2. 아이들도 교사도 행복한 하루하루
3. 끝없이 공부하고 노력하라
4. 자기만의 색깔이 있는 반 운영

Ⅴ.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Ⅵ. 초등학교 저학년의 방과후아동보육(방과후교육)

Ⅶ. 초등학교 저학년의 독서치료
1. 독서치료 프로그램
2. 세부목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 저학년의 생활지도

1. 일상생활 활동의 내용 분류

일상생활 영역의 특정한 활동은 상황, 지역 따라 달라지나 활동의 목적에 따라 그 내용을 4가지 범주로 분류하고 있다.
첫째는, 동작의 조절 능력을 기르기 위한 활동들이다. 여기에는 매트를 말고 펴기, 의자에 앉고 서기, 문 열고 닫기 등 교실에서 교구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 절차와 관련된 활동들이 포함되며, 몬테소리 여사가 독창적으로 고안한 선 따라 걷기, 침묵게임 등 신체 조절 능력과 내적인 통제력을 기를 수 있는 활동들이 포함된다. 또한, 따르기, 옮기기, 분류하기, 구슬 끼우기, 바느질하기, 자르기 등과 같은 근육과 대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들도 이 범주에 속한다.
둘째는, 자신을 돌보는 일에 관계되는 활동들이다. 이는 유아가 자립심을 기르고 사회에 순응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몸에 갖추기 위한 것으로 대상을 자기 자신에게 향하게 한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몬테소리 여사가 특별히 고안한 옷 입기 틀이 포함되는데, 예를 들면, 단추 끼우기, 지퍼 여닫기, 벨트매기, 리본매기, 끈 매기 등의 훈련을 위한 것들이 있다. 그밖에 손 씻기, 구두 닦기, 몸단장하기 등도 이 범주에 속한다.
셋째는, 환경을 돌보는 일에 관련된 활동들이다. 여기에는 비질하기, 먼지 털기와 닦기, 책상 닦기 등과 같은 청소하기, 꽃꽂이, 식물 가꾸기, 동물 돌보기 등 자연 돌보기, 그리고 당근껍질 벗기고 썰기, 버터 바르기, 식탁 차리기 등 음식준비에 관련된 활동들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예의범절을 익히는 일과 사교적인 행동에 관계되는 활동들이 있다. 몬테소리 여사는 3세에서 6세의 어린이에게는 사회적인 측면에 관심을 갖는 민감기가 존재한다고 하였다. 이 민감기가 되면 어린이들은 다른 사람의 권리에 대하여 이해하기 시작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공동체를 이루는 일에 관여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이 시기는 다른 사람과의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예절과 사회의 규칙 등의 학습이 필요한 때이다.
참고문헌
- 권석주, 학교교육의 본질추구를 위한 초등교육, 서울 : 교학사, 1998
- 노명완, 초기 독서에서의 교수 방법이 독서 전략 형성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 석사논문, 1975
- 대구서도초등학교, 자주적인 활동을 중시한 기본 생활 습관 교육, 교육부지정 인성교육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1995
- 이옥·노성향, 방과후 아동 보육론, 창지사, 1998
- 충남 청소 초등학교, 학교와 가정의 연계지도를 통한 예절 생활의 습관화, 교육부지정 인성교육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1996
- 황응연·김려옥·이원구, 초등학교 생활지도의 실제, 서울 : 갑을출판사,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과후 학교 레포트
  • -교직과 교사-방과후에도 문을 닫지 않는 학교, 오히려 북적이는 학교목 차Ⅰ. 방과후 교육활동 변화 모습 1 Ⅱ. 방과후 학교 11. 추진배경2. 목표Ⅲ. 정책의 기본 방향 2Ⅳ. 구체적 운영 방향 31. 운영주체2. 지도강사3. 교육대상4. 교육비5. 운영시간6. 교육장소7. 학교 간 연계 운영8. 프로그램 운영9. 회계 관리 10. 평가 및 환류 Ⅴ. 방과후 학교 운영 현황과 성과 7 바우처 제도 (시범 운영) 11대학생 멘토링 사업 실시 계획 14Ⅵ. 방과후 학

  • [진로지도]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와 특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내용,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과 실태 및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향과 내실화 방안 분석
  • 지도(진로교육)의 단계Ⅴ.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용 1. 자아 이해 영역2.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영역3. 일에 대한 태도 영역4. 의사 결정 영역5. 인간관계 영역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영역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Ⅵ.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1.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진로교육1) 교과지도를 통한 진로교육2) 특별활동을 통한 진로교육3) 재량활동을 통한 진로교육2. 각종 방법을 통한 진로교육 1) 자율학습

  • [교육정책] 방과 후 보육교실의 문제점과 추진방안0k
  •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방과 후13시 30분부터 16시 30분까지 운영되고 있고 전담 보육교사가 있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부모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방과 후 보육교실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방과후 보육교실 프로그램 개요- 부모의 맞벌이 및 생활 형편의 어려움으로 적절한 보살핌을 받을 수 없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방과 후 시간부터 부모의 귀가시간까지 보호하고 아동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육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 영어, 국어, 사회, 과학 교과에 한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내용 제시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체제를 구축하도록 하고 있다.제 7차 교육과정은 OECD 가입이라는 비교적 경제 호황기에 구안되었으나 고시 당시에 이미 우리경제는 IMF체제하에 들어갔다. 고시 이후에도 교육 과정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과 진로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인성교육과 효의식강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독서교육 분석
  • 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인성교육과 효의식강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독서교육 분석Ⅰ.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1. 초등학교 성교육의 의의2. 내용 구성1) 남, 여의 신체적 특징2) 사춘기의 정신적 특징3) 성폭력의 의미4) 성폭력의 유형5) 성폭력의 예방6) 성폭력의 예방3. 목표4. 지도 계획5. 지도상의 유의점6. 평가1) 체크리스트2) 포트폴리오3) 자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