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전략)정의,유형, 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전략)동향, 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전략)과 정보화, 교수학습방법과 협동교수프로그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전략)의 정의

Ⅲ. 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전략)의 유형
1. 문제해결법
1) 일반적인 문제 해결 학습 과정(6단계로 나뉨)
2) 장·단점
2. 프로젝트법
1) 프로젝트의 정의
2) 프로젝트법의 수행과정
3. 실험, 실습법
1) 실험․실습법의 정의
2) 실험․실습법의 교육적 가치
3) 실험 과정
4. 직소 I&II(Jigsaw I&II)법
1) Jigsaw Ⅰ
2) Jigsaw Ⅱ
5. 모듈학습법
1) 정의
2) 종류 및 특징
3) 장·단점
4) 모듈의 구성

Ⅳ. 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전략)의 동향

Ⅴ. 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전략)과 정보화

Ⅵ. 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전략)과 협동교수프로그램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적자원개발은 “조직 구성원의 직무수행 향상과 조직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학습 증진을 도모하는 총체적인 시도”라고 일반적으로 정의된다. 인적자원개발 하면 생산성 증대를 최우선으로 하여 기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하는 협의의 인적자원개발 개념에서 광의의 의미로 바뀌고 있다. 인적자원개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간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협의의 개념은 주로 기업 내 교육으로 제한되는 반면, 광의의 개념은 대상이 기업뿐만 아니라 국민, 가정, 사회, 국가로 확대된다. 또한 협의의 인적자원개발의 목적은 조직의 생산성 증대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지만, 광의의 인적자원개발은 직업준비교육, 직업 능력 개발을 위한 계속 교육 더 나아가 평생학습을 통하여 국민들의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우리가 맞이한 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세계화, 정보화의 지식 기반 사회로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고 창출하는 능력이 개인의 삶의 질을 좌우함은 물론, 국가와 민족의 운명까지도 결정짓게 된다. 따라서 이 같은 지식 정보화 사회를 이끌어갈 능력 있는 학생을 기르는 것이 우리 교사의 책무이다. 다가오는 21세기에 국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인재양성과 기술개발의 체제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 않으면 안 되는데 그 체제가 현재 매우 부적절한 실정이고 거기에는 대학입시가 빚어낸 문제 즉 “입시문제”가 관련돼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이 문제에 결정적인 손질을 가하겠다는 뜻을 비쳤다. 그는 또한 학생선발에 관한 사항을 대학의 “완전자율”에 맡기겠다고도 말함으로써 입시의 국가관리가 입시문제에 연결돼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대통령이 이끄는 정부는 발족 제 1 차년도 교육부 주요업무보고 “교육정책의 기조”라는 문건에서 한국의 학교교육을 지식위주의 교육에서 사람됨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획일화된 교육에서 자율화 다양화 특성화의 교육으로, 공급자 중심의 교육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으로, 학교 내에 국한된 교육에서 사회 전반에 확산된 교육으로, 학벌중시의 교육에서 능력중시의 교육으로, 그리고 양의 교
참고문헌
교육부 / 제7차 교육과정이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교수·학습 질 관리 방안 연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0
내기초등학교 / 정보통신기술활용을 통한 교수·학습 개선방안, 2001
변영계 /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 : 학지사, 1999
박숙희·염명숙 /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02
이성규 /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중국어 교수-학습 방안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 ICT 활용 교수·학습 현장 적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의 변천 과정
  • 방법의 변화를 예측하여 적용할 교육방법을 찾아내 보도록 하자.-교육방법과 교육공학(형설출판사, 2005);이용환, 곽기상 공저교육방법의 변천과정교수 학습이론/교육방법과 교육공학;시대별 교육방법 변천과정‘05. 11. 1 / 박영배“교육과정 분야는 . 교육의 핵심에 위치한다.”-Elliot W. Eisner, 1984“교육과정은 앵글로색슨의-또는 영어를 사용하는-교육연구에 있어서 중심적인 개념이다. 그리고 . 교육과정의 실제는 현대의 학교교육기관에서 필

  • [성인교육] 성인지도 및 교육
  • 과 목 : 청소년성인 지도전 공 : 교육사회학 담당교수 : REPORT성인지도 및 교육제 출 자학 번목 차 Ⅰ. 들어가는 글 1Ⅱ. 하고싶은 말 21.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의미 22. 안드라고지의 학습원리 33. 프로그램 설계의 원리 64. 성인학습프로그램 계획 85. 성인학습프로그램 구성절차 96. 성인교육의 참여 137. 성인교육의 한 방법으로서의 자기주도학습 138.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의 적용 169. 현장 성인교육에의 적용 1810. 성인교육으로서의 연수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프로그램 운영 현황2. 교육지원에 대한 다문화가족의 인식1) 프로그램 실태 인식2) 프로그램 참여도3.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교 적응 실태Ⅴ. 학교 다문화가족 교육지원을 위한 정책제언1. 현황 분석 결과 밝혀진 중요한 특징2. 현 상황의 특징들을 보완한 정책 제시1) 정책비전2) 정책방향과 그에 따른 주요 과제가.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지원나. 상급학교에서도 지속적으로 추진되는 교육지원다. 학습자 요구와 문제 해결을 돕는 교육지원

  • 과학과수업(학습,교육)성격,수행평가, 과학과수업(학습,교육)오개념연구,유의점, 영국 과학과수업(학습,교육)사례, 과학과수업(학습,교육)방법,제언
  • 과학과수업(학습, 교육)과 오개념연구Ⅴ.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유의점Ⅵ. 영국의 과학과수업(학습, 교육) 사례1. 1850년 전후2. 1890년대3. 1900년대4. 1960년대5. 1957년6. 1960년대7. 1961년8. 1962년9. 1966년Ⅶ.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방법1. STS적 접근법2. 개념도3. V도Ⅷ. 과학과수업(학습, 교육) 관련 제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은 그 사회가 처한 여건이나 시대적 상황 및 학문의 동향과 사조의 변천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해 간다. 그 동

  • [원격교육] e-learing 현황
  • 과 제한점은 다음의 표와 같다. e-learning 장점과 제한점장점학습자․ 시간적․공간적 독립성․ 교육비용 절감․ 자기학습방식(self-study)․개별화, 맞춤서비스(customizing)․ 전 세계적 접근 가능성․ 멀티미디어적교수자․최신 경향 및 이론변화의신속한반영․커뮤니티 서비스, 동영상 쌍방향교육 등 다양한 교육방법 제공 가능․탄력성, 편의성, 과정개발과 유지의용이성․학습자의 학습 정보 관리가 용이e-learning의 제한점․팀 단위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