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월마트 한국실패 분석 및 대응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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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월마트 사례 선정 동기.

Ⅱ. 기업소개

(1) WALMART란?

(2) 창업자 Sam Walton 회장

(3) WALMART의 발전 과정

(4) WALMART의 경영전략과 성공요인

(5)월마트의 한국 시장 분석 (월마트가 한국에 진입했을 시의 한국 유통 산업 상황)

Ⅲ.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 실패요인 분석

(1) 한국 고객의 특성으로 본 실패원인

(2) 한국의 경제시장특성으로 본 실패원인

(3) 월마트의 경영전략으로 본 실패원인

Ⅳ.대응전략

(1) 월마트의 SWOT 분석

(2) 월마트의 한국진출성공을 위한 전략

Ⅴ. 5조 생각과 시사점.

<출처>


본문내용
④ 접근성 추구
한국인의 특성 중에는 빨리 빨리 성향과 즉각적인 행동이 있다. 그래서 정말로 필요하고 용건이 있는 일에는 신속하게 움직이고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늘 선호한다. 중요한 기관이나 상가, 의료시설도 사람들이 필요에 따라 접근하기 쉽고 빨리 해결할 수 있도록 좋은 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그 특성을 잘 알고 있던 한국의 대형 마트들은 아파트 단지나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에 입점해서 사람들의 편리를 충족시켜 주고 수익도 많이 올렸다. 하지만 저가격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기타 비용을 줄이고자 하였던 월마트는 임대료가 저렴한 도시 외곽 지역에 주로 출점하였다. 물론 기존의 한국 대형 마트들이 좋은 위치는 다 자리 잡고 있어서 그 곳에 입점할 수 없었기도 했지만 저렴한 임대료를 생각해서 외곽으로만 입점했던 이유가 더 크다. 월마트는 한국 소비자들의 접근성의 추구가 이윤에 큰 영향을 끼칠 거라는걸 간과했던 것이다.

⑤ 여성 소비 문화
마트를 이용하는 고객 중 대다수는 여성이다. 낮에 장보러 가거나 집안일을 주로 맡아하는 사람도 여성이기에 마트의 고객이 주로 여성 인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한국의 마트들은 여성을 상대로 할인 마케팅, 물건 취급 마케팅, 편리성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여성들은 취향은 까다롭고 특히나 주부들의 경우 먹는 것에 민감하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 신선한 제품을 선사해야 한다. 이 때문에 이마트는 신선한 제품 공급을 위해 특정 밭이나 배, 농장과 계약을 맺어 계절마다 상품을 원활히 제공하는 서비스가 발달되어 있다. 서구형 할인점과 민속적 재래시장을 접목시킨 경우다. 제철에 나는 과일과 채소, 어류를 신선하고 좋은 질의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여성 소비자들에게 특히나 선호도가 높다.
한국 고객들의 요구 수준은 이렇게 높기 때문에 다른 마트들은 전략을 세우고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었다. 하지만 반면 월마트는 한국 할인점 매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신선식품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더욱 월마트를 외면했던 것이다.
그리고 월마트의 창고형 매장 진열 또한 여성들에게 짜증을 불러일으키고 불만을 쌓게 한 요인 중에 하나다. 너무 높은 매대 때문에 여성들은 필요한 물품을 바로 꺼내지 못하고 일일이 종업원을 불러 물건을 내려달라고 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한국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여성 소비자의 니즈(needs)를 잘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지만 월마트는 고려하지 못했다.

(2) 한국의 경제시장특성으로 본 실패원인

① 대형 할인점이 상권에 차지, 목이 좋은 장소 선정(입지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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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필요한 부분이 모두 포함되있네요~
  • mermer2***
    (2014.06.01 12: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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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내용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었으며,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kpa***
    (2013.09.27 01:4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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