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정보 처리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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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보처리과정
2. 노 출
3. 주 의
4. 이 해
본문내용
정의 : 소비자가 마케팅 자극에 신체적으로 접근하여 감각기관이 활성화 될 준비상태

1) 노출의 유형
(1) 의도적 노출
소비자가 당면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자신을 의도적으로 마케팅정보에 노출시키는 것
의사결정에 높이 관여되었을 때 발생됨
(2) 우연적 노출
소비자가 의도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보에 노출 되는 것
TV, 신문광고, 주위사람들 이야기, 매장POP
우연적 노출로부터 의도적 노출을 유도하고자 함
(3) 선택적 노출
소비자는 자신이 필요하고 관심이 있는 정보에만 자신을 노출시킨다.
(1) 절대적 식역
감각기관이 자극을 감지할 수 있기 위한 자극에너지의 최소한의 강도

자극의 강도가 절대적 식역에 도달해야 감지
-> 절대적 식역은 개인마다 다르다.

(3) 식역하 광고
식역하 지각 : 자극의 강도가 절대적 식역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에도 소비자가 그 자극을 무의식 중에 지각하는 것

대표적인 연구의 예) Vicary의 야외영화관에서의 실험
-> 개인이 미약한 자극에 노출되면 처음에는 이를 감지하지 못 하지만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자극의 표상이 개인의 신경체계에 축적되어 추후 그 자극의 강도가 절대적 식역을 초과
-> But, 외생변수 존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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