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 정의,특징,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 절차,적용,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 게임진행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의 정의

Ⅲ.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의 특징

Ⅳ.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의 절차
1. 교사의 수업안내
1) 도입
2) 전개
3) 연습
2. 소집단 학습
3. 토너먼트 게임
1) 게임을 위한 교사의 준비
2) 게임의 방법
4. 소집단 점수의 게시와 보상

Ⅴ.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의 적용
1. 1단계
2. 2단계
3. 팀간의 시합을 위한 준비
4. 시합의 진행
5. 점수의 산정

Ⅵ.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의 게임진행방법

Ⅶ.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체 학급을 대상으로 도달하기 어려운 목표를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모든 학습자가 참여하도록 하기를 원할 때, 협동학습은 하나의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협동학습은 제시된 과제에 모든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작은 집단에서 함께 공부하는 것이다(Cohen, 1994; Johnson & Johnson, 1994). 협동학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학생들이 소집단에 편성된다(보통 2명에서 5명의 구성원).
둘째, 목적에 따라 학생활동이 이루어진다.
셋째, 사회적 상호작용이 강조된다.
넷째, 학습자들이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서로 협력한다.
이와 같은 협동학습의 특징 중에 네 번째의 항목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이것을 ‘긍정적 상호의존(Johnson & Johnson, 1994)’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학생들을 4명이나 5명씩 집단을 구성하고, 목적을 설정하며, 집단 활동을 실행한다. 활동과정에서 학생들은 계획, 실행, 결과 해석 등의 활동에 서로 협력한다.
협동학습의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종류의 협동학습이 소개되어 여러 가지의 목적에 따라 사용된다. Slavin(1995)이 개발한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s), JigsawⅡ, 또 집단 탐구모형(GI), TGT(Teams Games Tournaments), 집단 의사결정 모형 등이 대표적인 방법이다.
참고문헌
○ 경기매탄초등학교(2001), 연구학교보고서, 구조중심의 협동학습 적용을 통한 교실 수업 방법 개선
○ 김정효(1995), 현대 초등수학 교육에서의 협동학습 : 인식론적 증거와 그 활용, 현대 초등교육의 탐색, 정확실 교수, 정년기념 논문집 간행위원회(편), 서울 : 교육과학사
○ 노태희·박수연·임희준(1998),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학생 중심 활동을 강조한 협동학습과 개별학습 전략의 효과, 화학교육 25(2)
○ 덕성여대(2000), 협동학습의 실제, 열린교육세미나, 강의 교재, 열린교육연구소·열린교육학회
○ 변계영·김광휘(2000),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 손갑식(2001), 문학 협동학습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 의미, 협동학습 유형, 협동학습 이론적 기초, 협동학습 사고적 효과,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통일교육, 협동학습 수업방법, 협동학습 제언
  • 협동학습과 통일교육1. 노래로 배우는 통일1) 운영 목적2) 운영방법3) 운영의 실제4) 운영 효과2. 영상물 활용 학습1) 운영 목적2) 운영 방법3) 운영의 실제4) 운영 효과Ⅷ. 협동학습의 수업방법1. 모둠별 성취분배 방식(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 STAD)2. 팀 게임 토너먼트(Team Games Tournament: TGT)3. 팀협력 수업(Team-Assisted Instruction: TAI)4. 직소(Jigsaw) 방식1) 방법12) 방법25. 집단 연구(Group Investigation)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Johnson & Johnson(1975

  • 협력학습 정의,목표, 협력학습 역사,특징, 협력학습 기능,조직구성, 협력학습 모형별 특성,절차, 협력학습 모형별지도방법, 협력학습 수업운영,제언
  • 학습의 기능, 협력학습의 조직구성, 협력학습의 모형별 특성과 절차, 협력학습의 모형별 지도방법, 협력학습의 수업 운영, 협력학습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협력학습의 정의와 목표Ⅲ. 협력학습의 역사Ⅳ. 협력학습의 특징Ⅴ. 협력학습의 기능Ⅵ. 협력학습의 조직구성1. 집단 성원의 수2. 소집단의 지속시기3. 소집단의 조직 원칙Ⅶ. 협력학습의 모형별 특성과 절차Ⅷ. 협력학습의 모형별 지도방법1. 학생 팀 성취 분단2. 팀 게임 토너먼트3.

  • [영유아교수 방법론]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에 관하여
  • 협동학습의 특성3. 협동학습의 절차4. 협동학습과 전통적 집단학습의 차이점5. 전통적 소집단 학습의 문제점과 해결책6. 협동학습의 부정적인 효과로서 집단간 편파7. 협동학습과 경쟁학습8. 효과적인 협동학습 방법을 위한 제언9. 대표적인 협동기술 훈련 10. 전통적인 소집단학습과 협동학습의 비교11. Jigsaw 협동학습의 방법12. STAD 협동학습 모형(성취과제분담 모형)13. TGT(Team-Games-Tournament) 협동학습 모형(팀 경쟁학습)1. 이론적 개요⑴ 협동학습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의미,분류, 협동학습의 특징,기본원리, 합동학습의 제방법,실제(미술지도), 협동학습 관련 제언 고찰
  • 협동학습의 의미, 협동학습의 분류, 협동학습의 특징과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 합동학습의 제 방법 및 협동학습의 실제(미술지도) 그리고 협동학습 관련 제언 고찰Ⅰ. 서론Ⅱ. 협동학습의 의미Ⅲ. 협동학습의 분류1. 능력별 팀 학습(STAD)2. 토너먼트식 학습(TGT)3. 과제분담학습Ⅱ(Jigsaw Ⅱ)4. 팀 보조 개별학습(TAI)5. 과제분담학습(JigswaⅠ)6.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7. 집단조사(GI)8. 함께하는 학습(LT)Ⅳ. 협동학습의 특징1. 긍정적 상호의존성을 가

  •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육상종목의 기능향상 방안(멀리뛰기)
  • 학습 활동에 대하여 그 특성에 맞는 협동학습 모형을 학습프로그램으로 구안ㆍ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할 경우, 학교현장에서 육상운동은 즐겁고 재미있고 유익한 단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2. 연구의 목적구기운동에서 나타나는 협동심과 팀웍의 요소들처럼 육상운동에서도 학생들이 육상운동의 학습내용을 터득하기 위하여 종목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협동학습모형의 방법을 적용하여 교수ㆍ학습활동을 자발적이고 협동적으로 전개해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