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지도방법,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언어교육,수학교육,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사회교육,미술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중요성

Ⅲ.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지도방법

Ⅳ.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언어교육
1. 이론적 배경 및 특징
2. 수업 절차
3. 소집단 언어 학습법 적용시 고려할 점

Ⅴ.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수학교육
1. 학습자에게 친숙한 수학 개념을 추출하여 호기심을 유발하고, 기본학습 달성도를 높인다
2.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수준별 수업으로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키운다
1) 조별 성과를 보상하는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수준별 학습활동으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
2) 단원이 끝난 후 수준별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3) 조별 탐구과제는 수준별로 조원의 역할을 분담한다

Ⅵ.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사회교육
1. 교수․학습 모형
2. 교수․학습 과정안의 기본체제
3. 학습과정

Ⅶ.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미술교육
1. 소집단 미술과 경험학습 프로그램 적용시기와 장소
2. 적용원칙
3. 소집단 미술과 경험학습 활동 강화방법
4. 적용절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습집단을 조직하는데 있어서의 전제는 학습과제를 개별적으로 혹은 집단적으로 실시하기보다는 비교적 소집단으로 편성하여 학습을 실시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기 때문에 전체 학생집단을 소집단으로 구성하려는 노력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상적인 소집단을 구성하는데 있어서는 그 학습과제는 학년수준, 또는 현실적 조건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것이어서 그 규모나 형태에 대한 논의는 분분하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학습의 효율화라는 측면에서 소집단화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C. Dunkin(1974)은 학생집단은 학업적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든 집단구성원이 적절한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소집단화 내지는 학급이하의 규모로 소집단화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 이점으로는 첫째, 학업성취, 수준의 향상이다. Furno와 Collins의 연구에서는 대규모 일제수업보다는 소규모 학습집단 수업에서 읽기 및 수학성적이 높게 나타났다고 밝히고 있다.
둘째, 교수-학습과정의 활성화이다. 소집단 수업 운영의 이점은 (1)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전개할 수 있고, (2) 학생들은 개별화 학습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3) 학생들에게 보다 창의적이고 확산적인 사고를 촉진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바람직한 정의적 특징 형성이다. 수업집단의 규모가 작을수록 학생들의 자아개념은 긍정적으로 형성되고, 학교와 학급생활에 만족도가 높아지며, 교사는 학생들과 보다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게 되며 학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Ⅱ.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 모둠학습)의 중요성

현실적으로 교수-학습 활동은 고학년으로 갈수록 점차 학생 중심의 수업에서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 바뀌고 있다. 또한 고학년, 상급 학교로 올라갈수록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관심과 취미는 점점 없어져 결국은 몇 명의 학생만을 위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을 뿐이다.
학생들은 활동하기를 좋아한다. 일제 학습으로는 속진아와 부진아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수업이 쉽지 않다.
참고문헌
김순택 : 소집단 학습과 형성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1981
김영환 외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김민환 저 : 실제적 교육방법론, 1999
구광현·권건일·김승곤·이종숙 : 교육학개론, 서울: 양서원, 1996
임정훈 : 웹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9
정선영 : 자기주도 학습에 기초한 소집단 협동학습이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학습자의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개인차에 따른 교수 학습의 개별화, 한 학급 내에서 소집단 협력 학습 체제의 운영, 단계형 개념의 실천을 한 학급 내에서의 모둠별 단위로 운영하거나 여러 학급 중에서 학급별 단위로 단계를 구별하여 운영하는 방법을 실행할 수 있다.2) 3학년 1학기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분석지도서에서는 수학과 수업 모형으로 개념 형성 수업 모형, 원리 탐구 수업 모형, 문제 해결 수업 모형을 예시로 제시한다. 지도서는 1부 총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학습문제와 학습요소의 진술에 일관성 유지4. 필요한 예습적 과제 제시5. 자료의 제작과 활용6. 판서 등 칠판 사용 계획 수립Ⅳ. 수업기술의 기본요소1. 메모하기2. 어휘지도3. 발표력 기르기4. 소집단 토의5. 발문하기1) 도입 단계에서의 발문2) 전개 단계에서의 발문3) 정리 단계에서의 발문4) 적용 발전Ⅴ. 수업기술과 열린교육1. 러그미팅(rug neeting)2. 개별 활동, 소집단 활동(자기 선택 학습)3. 개별화 수업4. Topic 학습1) 필요성2) 지도 방법5.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특성,기본방향,지도어휘,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영역별지도,단계별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모형
  • 학습자들로 구성된 학급에서 교사는 학습 과정과 요구 등의 개인차를 고려해서 교육 내용을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다섯째, 교육 과정 전문가(curriculum specialist)이어야 한다. 즉 초등학교 일반 교육 과정과 영어 교육 과정을 잘 이해하여 교육과정의 모든 영역에 공통적인 사고 과정(문제-해결, 계열화, 유형화 등)을 확인하여 종합적으로 이용하고, 영어 시간에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예체능 등과 관련지어 수업하고 때로는 타교과

  •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정의,목적,주제선정,탐색,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교수과정,지도방법,성과,시사점
  • 방법7. 역할 분담8. 교사의 확인과 조정9. 조언과 중간 점검10. 보고서 작성11. 발표 방법 다양하게Ⅹ.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성과Ⅺ.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시사점1. 교육적 효과2. 문제점참고문헌Ⅰ. 개요주제통합학습은 저학년 학생의 발달 성향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활동 성향을 높이고 다양한 자료와 학습 방법을 통하여 자발적 학습 욕구 및 지적 호기심, 학생들 간의 언어적 상호 작용, 사회적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수업

  • [초등실과교육] 주제 중심 수업모형 계획
  • 학습에서는 언어, 수학, 사회, 과학, 미술 등 여러 교과를 통합하여 다룸으로써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연결된 지식을 가지게 되어 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된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통합교육과 교과교육은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다. 주제중심 수업모형은 통합교육의 대표적인 예로서, 교과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으로서 그 필요성은 교과교육이 지니고 있는 한계에서 기인한다. 이와같이 주제와 관련지어 다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