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개념, 특성,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원리,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과정,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개념

Ⅲ.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특성
1. 개념모형
2. 유의미한 Idea(지식의 구조): 의미있는 지식의 구조
3. 포섭과 동화

Ⅳ.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원리
1. 선행 조직자의 원리
2. 점진적 분화의 원리
3. 통합적 조정의 원리
4. 선행 학습 요약, 정리의 원리
5. 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
6. 학습 준비도의 원리

Ⅴ.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과정
1. 선행조직자
2. 점진적 분화
3. 상위학습
4. 통합적 조정

Ⅵ.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모형
1. 모형
2. 수업(학습) 종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수학습이론은 조건화된 지식의 습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조건화된 지식이란 주어진 상황의 특성에 따른 조건-행동의 연계성에 기초를 두고 재생되어 활용될 수 있는 지식을 일컫는 것으로, 새로운 지식의 학습은 그 지식의 활용가치와 제한점 및 그 관련 상황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또한 다양한 시각에서 지식과 관련된 전략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지식은 습득되었던 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만 제한적으로 활용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러한 제한성을 극복하고 다양한 시각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지식과 관련된 전략을 일반화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교수학습이론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1) 실 상황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2) 특정 영역 지식과 관련 전략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3) 타인과의 활발한 상호 작용과 학습이 이루어 져야 한다.
(4) 기술적 지원이 가능한 학습 환경이 중요하다.

Ⅱ.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개념

Bruner의 발견학습과는 달리 교사의 수업내용을 학생이 의미 있게 수용할 수 있도록 교사가 설명하는 방법을 체계화한 것이다. 따라서 그의 이론을 수용학습 혹은 설명식 수업이라 한다. 또한 수업은 교사와 학생 간에 언어라는 매체를 통해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에 교사의 언어적 설명은 학생이 의미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래서 이 이론을 유의미한 언어적 학습이라 한다. 유의미한 학습은 새로운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실질적으로 관련되어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때 일어난다. 이 때 새로운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를 관련지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선행조직자이다.
참고문헌
변영계 - 교육·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신중식 외 3명, - 새교육학, 교육출판사, 2001
전성연 -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서울 : 원미사, 2001
조승제 - 교과교육과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2006
학지사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C]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
  • 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는 것이 지적되면서이다. 그 당시의 탐구학습 이론은 지나치게 실험활동을 강조하였는데. 실제로 학교에서의 수업은 설명식 수용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수용학습이 유의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유의미 학습 이론을 주장하였다. 1) Ausubel의 유의미 학습 모형Ausubel의 이론은 인지적 교수 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둔 것이며 특히 그는 학교학습이

  • [교수학습이론] 부르너와 오수벨의 교수학습법
  • -차 례1장 교수 학습의 기초개념1.1 학습지도의 본질1.2 교수의 본질1.3 학습지도의 개념2장 부르너(Bruner)의 교수 이론-의의-발견학습의 개요-Bruner 수업이론의 구성 요소-나선형 교육과정-발견학습 모형의 단계3장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유의미 학습의 의의-유의미 수용학습의 구성 변인-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 원리-오수벨의 주장-참고문헌-1. 교수 학습의 기초개념1.1 학습지도의 본질(1) 학습의 정의1)힐가드(Hilgard): “학습이란 주어진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go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go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1) 개요- Ausubel의 이론은 유의미 언어학습으로 설명적 학습원리이다. - 설명학습의 근거는 그가 도입한 선행조직자 개념에서 찾을 수 있다. - 선행조직자란 새로운 과제를 학습할 때 인지구조의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